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14
제2절 중국 화장품 시장 현황 및 한국 화장품 중국 시장 수출 현황 16
제3절 연구의 목적 20
제4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0
1. 연구 방법 20
2. 연구 구성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라이프스타일 23
1.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23
2. 라이프스타일의 유형 28
3.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36
제2절 쇼핑성향 39
1. 쇼핑성향의 개념 39
2. 쇼핑성향의 유형 41
3. 쇼핑성향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48
제3절 브랜드 태도 50
1. 브랜드 태도의 개념과 중요성 51
2. 브랜드 태도의 구성요소 및 선행연구 55
제4절 구매의도 58
1. 구매의도의 개념 59
2. 구매의도의 중요성 및 선행연구 62
제3장 연구설계 64
제1절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64
1. 연구모형 64
2. 연구가설 6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78
제2절 조사 설계 및 설문지 구성 83
1. 자료수집 대상 및 방법 83
2. 설문지 구성 84
제4장 실증분석 85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85
제2절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88
1.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9
2. 쇼핑성향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92
3.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94
제3절 상관관계 분석 96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98
1. 라이프스타일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98
2. 쇼핑성향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99
3. 라이프스타일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0
4. 쇼핑성향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1
5. 브랜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2
6. 라이프스타일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03
7. 쇼핑성향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11
8. 연령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쇼핑성향,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차이 115
제5절 가설검정 결과 요약 118
제5장 결론 12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2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24
1. 학문적 시사점 124
2. 실무적 시사점 12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28
참고문헌 129
ABSTRACT 150
부록 154
설문지 154
調査問卷 162
〈표 1-1〉 대한민국 2000년∼2019년 화장품 수출실적 17
〈표 1-2〉 2018∼2019년도 국가별 화장품 수출실적 18
〈표 1-3〉 중국 화장품 시장의 유통구조 19
〈표 2-1〉 외국 연구자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개념 24
〈표 2-2〉 국내 연구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개념 25
〈표 2-3〉 라이프스타일의 측정방법 27
〈표 2-4〉 라이프스타일 유형 관련 연구 28
〈표 2-5〉 화장품 및 의류 쇼핑성향의 유형 43
〈표 2-6〉 화장품 쇼핑성향의 유형 44
〈표 2-7〉 태도에 대한 개념 52
〈표 2-8〉 브랜드 태도에 대한 개념 54
〈표 2-9〉 브랜드 태도의 구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58
〈표 2-10〉 구매의도에 대한 정의 및 개념 61
〈표 3-1〉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79
〈표 3-2〉 라이프스타일 측정항목 80
〈표 3-3〉 쇼핑성향 측정항목 81
〈표 3-4〉 브랜드 태도 측정항목 82
〈표 3-5〉 구매의도 측정항목 83
〈표 3-6〉 설문지 구성 84
〈표 4-1〉 인구 통계적 특성 86
〈표 4-2〉 조사대상의 한국 화장품 구매 경험 87
〈표 4-3〉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결과 91
〈표 4-4〉 쇼핑성향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결과 93
〈표 4-5〉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결과 95
〈표 4-6〉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97
〈표 4-7〉 라이프스타일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98
〈표 4-8〉 쇼핑성향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99
〈표 4-9〉 라이프스타일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0
〈표 4-10〉 쇼핑성향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11〉 브랜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2
〈표 4-12〉 유행추구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04
〈표 4-13〉 개성추구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05
〈표 4-14〉 경제지향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07
〈표 4-15〉 자기우월지향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08
〈표 4-16〉 가정중심지향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10
〈표 4-17〉 재미추구쇼핑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12
〈표 4-18〉 합리적쇼핑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13
〈표 4-19〉 브랜드지향쇼핑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14
〈표 4-20〉 연령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차이 116
〈표 4-21〉 연령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117
〈표 4-22〉 연령에 따른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의 차이 117
〈표 4-23〉 가설검정 결과 120
[그림 1-1] 연구의 구성 22
[그림 3-1] 연구모형 65
[그림 4-1] 유행추구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04
[그림 4-2] 개성추구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06
[그림 4-3] 경제지향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08
[그림 4-4] 자기우월지향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09
[그림 4-5] 가정중심지향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11
[그림 4-6] 재미추구쇼핑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12
[그림 4-7] 합리적쇼핑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14
[그림 4-8] 브랜드지향쇼핑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