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13
제2절 연구목적 18
제3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체험마케팅 22
1. 체험의 개념 22
2. 체험마케팅의 개념 24
3. 체험마케팅의 체험요소 28
4. 체험마케팅의 체험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38
제2절 소비자 태도 40
1. 소비자 태도의 개념 40
2. 소비자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47
제3절 구매의도 50
1. 구매의도의 개념 50
2.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53
제4절 충성도 55
1. 충성도의 개념 55
2.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60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6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2
1. 연구모형 62
2. 연구의 가설 설정 63
제2절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7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2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4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74
2. 설문지 구성 75
3. 자료의 분석방법 77
제4장 실증분석 80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80
제2절 온라인 쇼핑몰 사용현황 82
제3절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83
1. 체험요소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4
2. 소비자 태도, 구매의도, 충성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8
제4절 상관관계 분석 89
제5절 연구가설의 검증 90
1. 체험요소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91
2. 체험요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1
3. 체험요소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92
4. 소비자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3
5. 구매의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94
6. 소비자 태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94
7. 체험요소와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소비자 태도의 매개효과 95
8. 체험요소와 충성도의 관계에서 소비자 태도의 매개효과 97
9. 체험요소와 충성도의 관계에서 구매의도의 매개효과 99
10. 소비자 태도와 충성도의 관계에서 구매의도의 매개효과 101
11. 결과 요약 103
제5장 결론 105
제1절 연구결과 105
제2절 시사점 106
1. 학문적 시사점 106
2. 실무적 시사점 10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9
참고문헌 111
ABSTRACT 135
부록 139
〈표 1-1〉 2019-2020년 중국 인터넷 판매액 및 증가율 16
〈표 2-1〉 전통적 마케팅과 체험마케팅의 차이 28
〈표 2-2〉 소비자의 체험요소(SEMs) 29
〈표 2-3〉 Schmitt 체험마케팅 5요소 관련 선행연구 30
〈표 2-4〉 선행연구에 나타난 체험요소 구성 32
〈표 2-5〉 소비자 태도의 개념 46
〈표 2-6〉 4단계 충성도 형성 59
〈표 2-7〉 충성도의 개념 60
〈표 3-1〉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74
〈표 3-2〉 연구 표본 75
〈표 3-3〉 설문지 측정문항 75
〈표 3-4〉 분석내용 및 분석방법 79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1
〈표 4-2〉 조사대상자의 온라인 쇼핑몰 경험현황 83
〈표 4-3〉 체험요소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결과 87
〈표 4-4〉 소비자 태도, 구매의도, 충성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결과 88
〈표 4-5〉 체험요소, 소비자 태도, 구매의도, 충성도 간의 상관관계 90
〈표 4-6〉 체험요소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결과 91
〈표 4-7〉 체험요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2
〈표 4-8〉 체험요소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93
〈표 4-9〉 소비자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3
〈표 4-10〉 구매의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94
〈표 4-11〉 소비자 태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95
〈표 4-12〉 체험요소와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소비자 태도의 매개효과 97
〈표 4-13〉 체험요소와 충성도의 관계에서 소비자 태도의 매개효과 99
〈표 4-14〉 체험요소와 충성도의 관계에서 구매의도 매개효과 101
〈표 4-15〉 소비자 태도와 충성도의 관계에서 구매의도 매개효과 102
〈표 4-16〉 결과 요약 103
[그림 1-1] 2015-2020년 중국 온라인쇼핑몰 사용자 규모 15
[그림 1-2] 연구의 흐름 21
[그림 2-1] 감각적 체험의 S-P-C Model 36
[그림 2-2] 소비행동에 대한 예측요인 41
[그림 2-3] 구매 선택과정의 개념 52
[그림 2-4] 소비자 행동 57
[그림 3-1] 연구모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