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8
I. 서론 20
A. 문제제기와 목적 20
B. 연구 방법과 범위 22
II. 상호적인 힘과 권위적인 힘 24
A. 인간관계에서의 힘에 대한 사회문화적 이해 25
1. 한국사회의 권위주의에 대한 사회문화적 배경 25
2. 민족정서 한(恨)과 정(情)으로 본 힘 28
3. 한국인의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힘 32
B. 힘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40
1. 에리히 프롬(Erich Fromm) 41
2. 보완이론 62
C. 힘에 대한 신학적 이해 89
1. 폴 틸리히 (Paul Tillich) 89
2. 보완이론 110
III. 그룹상담 이론과 힘의 변형 130
A. 그룹상담에 대한 이해 131
1. 대인관계과정 131
2. 발달 단계 135
3. 그룹 역동성 138
B. 힘의 변형을 위한 그룹상담이론 147
1. 대인관계에서 힘의 재 경험 147
2. 수평관계를 향해가는 발달단계 155
3. 수평관계를 촉진하는 의사소통 157
4. 수평적 리더십 164
IV. 사례연구 169
A. 연구방법 169
B. 사례연구 172
1. 사례 1 : 그룹상담과정에서의 청소년 ○○의 폭력성 변형 연구 174
2. 사례 2 : 경험적 그룹상담 치료자교육에서 개인의 힘의 변형 연구 201
3. 사례에 대한 평가 225
V. 실천적 적용 244
A. 상담 영역 244
B. 목회 영역 248
VI. 결론 255
참고문헌 258
abstract 268
[표1] 그룹상담 대가의 특성 145
[표2] 사례별 특징 173
[표3] 그룹홈 그룹상담 구성원 175
[표4] 치료 목표 177
[표5] 회기별 계획 178
[표6] 훈련자들의 특징 201
[표7] 훈련경험에서의 변형 202
[그림1] 그룹역동에 의한 그룹상담 140
[그림2] 상담자 중심의 그룹상담 140
[그림3] 봄눈과 힘짱의 대결과 그룹원의 피드백 180
[그림4] 그룹원의 맞섬과 힘짱의 사과 182
[그림5] 그룹의 활발한 상호작용 186
[그림6] 힘짱과 우리로 인한 그룹역동 188
[그림7] 위기와 그룹의 응집 190
[자료1] 힘짱의 가족치료(사진-게스탈트 그림도구) 191
[자료2] 그룹원들이 기록한 힘짱의 상장내용 193
[자료3] 그룹원들이 기록한 치료자의 상장내용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