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ABSTRACT 11
I. 서론 14
1. 문제제기와 연구동기 14
1) 사람·삶·영성·몸 14
2) 관상과 관상기도의 범위 16
3) 두 가지 가설 22
4) 낙관적 전망에 대한 회의 25
5) 어란토붕의 교회 현실 26
2. 연구 목적 30
1) 루터의 길과 이냐시오의 길 30
2) 신학이 아닌 영성의 문제 31
3. 선행연구 검토 33
1) 영성형성과 선행연구 33
2) 영성형성 과정의 4차원 37
3) 영성 연구 접근 방법 40
4) 영성의 정의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46
4. 연구 전개와 내용 52
1) 변유기본법칙을 틀거지로 52
2) 하방의 영성·현장의 영성·삶의 영성 54
II. 주류한국교회 형성과 영성적 성찰 60
1. 주류한국교회와 전광훈 현상 60
2. 주류 기독교의 형성과 성장 70
3. 민중의 삶을 외면한 교회 82
4. 기복신앙과 샤머니즘 그리고 삼박자 구원 90
III. 변증법적 유물론의 운동법칙과 영성적 상상력 102
1. 변유 기본법칙의 이해 102
1) 제1법칙-제 물질 상호연관성의 법칙 107
2) 제2법칙-양적 변화의 질적 변화로의 이행의 법칙 112
3) 제3법칙-대립물의 통일과 투쟁의 법칙 114
4) 제4법칙-부정의 부정의 법칙 116
2. 변유적 통찰과 영성적 사유 119
1) 길거리의 이웃들: 세월호와 비정규직 해고노동자 119
2) 주류한국교회의 영적 파산 126
3) 빚진 자로서의 주체성과 하방의 영성 136
IV. 관상기도의 여정과 과제 146
1. 관상과 관상기도 이해 146
2. 정화수 신앙과 선물의 삶 154
3. 신앙적 여정과 관상적 여정-그리스도인을 사람➁로 161
4. 관상기도의 또 다른 과제-교회개혁 165
V. 관상기도와 관상기도 운동 170
1. 관상기도 담론 고찰 170
1) 진영론적 담론 170
2) 계층론적 담론 172
3) 패권론적 담론 174
4) 대안론적 담론 179
2. 향심기도에 대한 비판적 검토 182
1) 하나님 실재의 모호성 184
2) 거룩한 단어 : 언어의 지향보다 언어를 부정 187
3) 성령의 사역에 대한 문제제기 189
4) 현존과 임재 개념의 불명확함 195
VI. 대안적 관상기도: 성심기도 200
1. 대안 관상기도의 필요성과 모색 200
2. 대안적 관상기도-성심기도의 기초 203
1) 로랜스 형제의 『하나님의 임재연습』 203
2) 로욜라 이냐시오와 『영신수련』 206
3) 빈들공동체의 창립정신과 신앙고백 213
4) 교회공동체와 관상적 친교 217
3. 성심기도의 개요 223
4. 성심기도의 원리와 특징 227
1) 하나님 현존과 임재 227
2) 오른 손의 하나님과 왼 손의 하나님 236
3) 간구기도와 일상의 관상 241
4) 관상적 하방연대 245
5)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의 관상적 친교 249
VII. 결론 254
1. 연구의 요약 254
2. 연구의 강조점과 함의 258
3.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260
참고 문헌 263
[표 1] 1940년도 북한의 장로교와 감리교 통계 77
[표 2] 무죄를 받은 간첩 조작사건 80
[표 3] 신앙적 여정과 관상적 여정 162
[그림 1] 관상기도와 관상의 범위 16
[그림 2] 영성형성의 4차원 38
[그림 3] 논문 전체 구조와 얼개 53
[그림 4] 변유기본법칙과 관상기도의 운동 원리 103
[그림 5] 변유기본법칙과 관상기도의 운동 방향 105
[그림 6] 대안 관상기도의 영성 206
[그림 7] 투 트랙의 성심기도 226
[그림 8] 나와 분리된 하나님 228
[그림 9] 하나님의 현존 231
[그림 10] 하나님의 임재 233
[그림 11] 하나님의 현존과 임재 240
[그림 12] 일용할 관상을 위한 기도-생활 속의 성심기도 244
[악보] 성심기도-주님이 내안에 내가 주님 안에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