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22
II. 이론적 배경 23
1. 장애아동의 특성 23
가. 장애아동의 개념 및 유형 23
나. 장애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25
2. 장애아동 어머니의 특성 26
가.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 특성 26
나. 장애아동 어머니의 심리·사회적 특성 28
다. 장애아동 어머니의 심리지원 32
3. 미술치료 33
가. 미술치료의 개념과 영역 33
나. 장애아동 어머니와 집단미술치료 35
4. 수용전념치료 36
가. 수용전념치료의 개념과 정의 36
나. 장애아동 어머니와 수용전념치료 40
III. 연구 방법 42
1. 연구 배경 42
2. 연구 진행 절차 44
3. 프로그램 구조화 45
가. 이론적 기틀 45
나. 프로그램 구성 47
다. 타당도 검증 48
라. 예비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48
4. 예비 연구 51
가. 연구대상 51
나. 자료 수집 방법 51
다. 연구 도구 51
라. 자료 분석 방법 52
마. 연구 결과 52
바. 프로그램 제한점 및 보완점 54
5. 본 연구 56
가. 본 연구 설계 56
6. 연구 대상 56
7. 자료 수집 방법 58
가. 자료 수집 59
나. 윤리적 고려 59
8. 연구 도구 59
가. 한국판 Beck 우울척도(K-BDI) 59
나. 양육효능감 척도 60
다.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설문 61
라. 자료처리 61
9. 중재 내용 62
가. 미술치료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62
나. 미술치료 프로그램 적용 68
다. 휴식시간 68
IV. 결과 71
1. 집단 간 동질성 검증 71
가.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 71
나.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증 73
2. 수용전념 기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74
가. 프로그램 참여 전·후 변화에 따른 효과 검증 74
나. 우울, 부모효능감, 부모불안감의 상관관계 82
다. 수용전념기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크기 검정 82
V. 논의 및 제언 85
참고문헌 93
부록 108
Abstract 119
표 1. 장애의 분류 24
표 2. 수용전념기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 진행 과정 48
표 3. 수용전념기반 집단미술치료 예비 프로그램 49
표 4. 예비연구 참여자의 우울 대응표본 검정 52
표 5. 예비연구 참여자의 양육효능감 대응표본 검정 53
표 6. 무작위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에 의한 연구 56
표 7. 우울 신뢰도 60
표 8. 양육효능감 신뢰도 60
표 9. 장애아동 어머니를 위한 수용전념기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63
표 10.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71
표 11. 참여자 연령의 동질성 검증 72
표 12. 자녀 연령의 동질성 검증 72
표 13. 학력, 취업유무, 월수입, 자녀성별, 형제유무의 동질성 검증 73
표 14. 주요 연구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증 74
표 15. 실험군, 비교군, 대조군의 우울 변화 75
표 16. 우울변화에 대한 집단 간 세부 차이 검증 76
표 17. 실험군, 비교군, 대조군 참여자의 우울 수준 77
표 18. 실험군, 비교군, 대조군의 부모효능감, 부모불안감 변화 80
표 19. 부모효능감, 부모불안감 변화에 대한 집단 간 세부 차이 검증 81
표 20. 우울, 부모효능감, 부모불안감의 상관관계 82
표 21. 우울에 대한 수용전념기반 집단미술치료의 효과크기 83
표 22. 부모효능감에 대한 수용전념기반 집단미술치료의 효과크기 83
표 23. 부모불안감에 대한 수용전념 기반 집단미술치료의 효과크기 84
그림 1. 수용전념치료의 핵심도식에 따른 심리적 유연성 모형 38
그림 2. 장애자녀 어머니 대상 수용전념 기반 집단미술치료 연구 진행 과정 44
그림 3. 수용전념 기반 집단미술치료 모형 46
그림 4. 연구참여자 흐름도 58
그림 5. 집단에 따른 평균 우울 점수 변화 75
그림 6. 집단에 따른 우울 수준 간 비교 77
그림 7. 집단에 따른 평균 부모효능감 점수 변화 78
그림 8. 집단에 따른 평균 부모불안감 점수(역) 변화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