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인지예비능과 교육 20
가. 인지예비능 20
나. 인지예비능과 교육 21
다. 교육과 인지저하 22
2. 경도인지장애와 치매 24
가. 경도인지장애의 정의와 치매와의 연관성 24
나. 경도인지장애의 분류 25
3. 일상생활 수행능력 26
가. 치매에서 일상생활 수행능력의 의미 26
나. 일상생활 수행능력 저하로 인한 문제 27
다. 인지저하와 일상생활 수행능력 27
라. 일상생활수행과 관련되어 있는 임상요인들 28
4. 행동심리증상 29
가. 치매의 행동심리증상 29
나. 치매와 경도인지장애에서의 행동심리증상의 양상 30
다. 행동심리증상과 인지기능 및 일상생활수행능력의 관계 31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측정도구 34
가. 서울 신경심리 선별검사(SNSB-II) 34
나. 한국판 도구적 일상생활수행능력(K-IADL) 35
다. 한국판 신경정신행동 검사(K-NPI) 35
라. 한국형 간이정신상태 검사(K-MMSE) 36
마. 치매임상평가척도(CDR) 37
바. 한국판 단축형 노인우울척도(SGDS-K) 37
3. 통계분석 38
IV. 연구결과 39
1.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39
2. 학력수준에 따른 경도인지환자와 치매환자의 영역별 인지기능 41
3. 학력수준에 따른 경도인지환자와 치매환자의 도구적 일상생활수행능력 44
가. 학력수준에 따른 경도인지환자와 치매환자의 도구적 일상생활수행능력의 영역별 차이 44
나. 학력수준에 따른 도구적 일상생활에서의 치매감별 요인 47
다. 도구적 일상생활수행능력의 예측 인자 49
4. 학력수준에 따른 경도인지환자와 치매환자의 행동심리증상 51
가. 학력수준에 따른 경도인지환자와 치매환자의 행동심리증상의 차이 51
나. 학력수준에 따른 경도인지환자와 치매환자의 행동심리증상의 유병율 56
다. 학력수준에 따른 행동심리증상에서의 치매 감별요인 58
5. 저학력군과 고학력군에서의 경도인지장애와 치매 60
가. 경도인지장애와 치매군에서의 학력과 임상양상간 관련성 60
나. 학력수준에 따른 임상양상에서의 치매감별 요인 62
V. 고찰 65
VI.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1
Abstract 100
Table 1. Demographic and clinical characteristics of the participants 40
Table 2. Comparison of cognitive domain scores of neuropsychological... 42
Table 3. Comparison of IADL subscale scores between high-educated... 45
Table 4. Binary logistic regression models for IADL functions... 48
Table 5. Predictors(betas) of IADL functions 50
Table 6. Comparison of NPI subscale scores between high-educated... 53
Table 7. Prevalence of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symptoms of... 57
Table 8. Binary logistic regression models for NPI factors predicting... 59
Table 9. Correlation between education year and clinical variables 61
Table 10. Binary logistic regression models for clinical factors... 64
Figure 1. Cognitive domain scores of SNSB-II among high-educated... 43
Figure 2. IADL subscale scores among high-educated and low-... 46
Figure 3. SGDS, NPI_total and Caregiver-burden among high-... 54
Figure 4. NPI subscale scores among high-educated and low-educated...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