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자유 학년제 22
가. 개념 및 목적 22
나. 운영 및 한계 23
2. 정서 지능 26
가. 정서 지능 개념 26
나. 정서 지능 구성요소 28
다. 청소년기 정서 지능 33
3. 또래 관계 35
가. 또래 관계 개념 35
나. 청소년기 또래 관계 38
4. 집단미술치료 40
가. 학교 미술치료 40
나. 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 42
다. 정서 지능과 또래 관계 집단미술치료 44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9
1. 혼합연구의 방법 49
2. 연구 절차 및 자료 수집 52
가. 연구 절차 52
나. 자료 수집 55
3. 연구 대상자 55
4. 연구 도구 56
가. 정서지능검사 56
나. 또래 관계검사 57
다. 동적 학교 생활화(Kinetic School Drawing: KSD) 58
5. 집단미술치료 59
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배경 59
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전략 64
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시행 절차 65
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과 구성 66
마. 자료 분석 72
바. 윤리적 고려 73
VI. 연구결과 75
1. 양적 연구의 결과 75
가. 정서 지능 사전점수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75
나. 또래 관계 사전점수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76
다.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효과 77
라.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또래 관계에 미치는 효과 82
마. 동적 학교 생활화(KSD)의 분석 결과 84
2. 질적 연구의 결과 91
가. 집단미술치료에서의 정서 지능변화와 효과 93
나. 집단미술치료에서의 또래 관계 변화와 효과 99
다. 집단미술치료 이후의 변화와 향후 활용 104
V. 논의 및 결론 109
1.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109
2. 결론 및 제언 118
참고문헌 121
부록 140
부록 1. 연구 승인 141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142
부록 3. 정서지능검사 측정 지 143
부록 5. 질적 연구 참여자 소감 질문지 149
부록 6. 주제 분석과정 150
부록 7. 집단미술치료 참여자 집단 자리 배치 154
Abstract 155
표 1. Goleman의 정서 지능 5가지 영역 29
표 2. Mayer와 Salovey의 정서 지능모형 30
표 3. 연구 설계 53
표 4. 연구 절차 54
표 5. 정서 지능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7
표 6. 또래 관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8
표 7. 단 회기 프로그램 내용 60
표 8. 단기 프로그램의 소감지 63
표 9. 회기별 진행 과정 69
표 10.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71
표 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서 지능 동질성 검증 76
표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또래 관계 동질성 검증 76
표 13. 정서 지능의 평균과 표준편차 77
표 14. 정서 지능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분석 78
표 15. 집단과 검사 시기에 따른 정서 지능의 단순 주 효과분석 80
표 16. 또래 관계의 평균과 표준편차 82
표 17. 또래 관계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분석 83
표 18. 또래 관계에 대한 단순 주 효과분석 84
표 19. A의 KSD 사전, 사후 비교 85
표 20. B의 KSD 사전, 사후 비교 86
표 21. C의 KSD 사전, 사후 비교 87
표 22. D의 KSD 사전, 사후 비교 88
표 23. E의 KSD 사전, 사후 비교 89
표 24. F의 KSD 사전, 사후 비교 90
표 25. 질적 분석 범주와 하위 범주 92
그림 1. 혼합 연구방법의 연구 절차 52
그림 2. 단 회기프로그램 소감지 내용 및 본 프로그램 구성반영 내용 64
그림 3. 자동차(참여자 17) 94
그림 4. 내 얼굴(참여자 20) 94
그림 5. 연습 그림(참여자 21) 96
그림 6. 연습 그림(참여자 5) 96
그림 7. 이상한 피자(참여자 13) 97
그림 8. 무지개 우산(참여자 21) 99
그림 9. 우산 속 사람(참여자 14) 99
그림 10. 상상화 (참여자 2) 101
그림 11. 속상한 경험 (참여자 3) 101
그림 12. 협동화(참여자 8) 103
그림 13. 협동화(참여자 15) 103
그림 14. 장점, 단점항아리(참여자1) 106
그림 15. 포트폴리오(참여자 13) 106
그림 16. 성장 앨범(참여자 15)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