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청소년과 정신건강 19
가. 청소년의 개념과 발달적 특성 19
나. 청소년의 정신건강 21
2. 정신건강 의료기관에서의 청소년 미술치료 30
가. 미술치료의 정의와 이론적 접근 30
나. 청소년 미술치료 39
3. 체계적 문헌고찰의 개념 45
가. 체계적 문헌고찰 45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9
1. 체계적 문헌고찰의 수행절차 49
가. 핵심질문 정의 49
나. 문헌검색 50
다. 문헌선정 51
라. 문헌의 비뚤림(bias) 위험 평가 54
마. 자료 합성 및 결과 제시 61
VI. 결과 63
1. 청소년 정신건강을 위한 집단미술치료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결과 63
2. 청소년 대상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에 관한 결과 71
가. 프로그램의 구성 및 환경 71
나. 집단미술치료 단계별 프로그램 구성 73
3. 청소년 정신건강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제안 82
V. 논의 및 결론 88
참고문헌 95
부록 1. 최종 선정된 문헌 목록 117
Abstract 118
표 1. 각 영역별 청소년 정신건강서비스 관련 기관의 주요 기능 24
표 2. 임상미술치료와 의료미술치료의 비교 44
표 3. 핵심질문 정의 50
표 4. Risk of bias(RoB)의 비뚤림 위험 평가 도구 56
표 5. 선정된 문헌에 대한 비뚤림 위험 평가 결과 60
표 6.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중재효과에 관한 근거요약표 65
표 7. 프로그램 구성 분석 71
표 8. 중재 효과에 따른 결과 분석표 72
표 9. 프로그램 운영 단계 74
표 10. 프로그램 초기 목표분석 75
표 11. 프로그램 중기 목표 분석 77
표 12. 프로그램 종결기 목표 분석 80
표 13.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84
그림 1. 청소년 정신건강서비스 관련 기관. 26
그림 2.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 과정 47
그림 3. 문헌 선정 과정의 도식화. 53
그림 4. 프로그램 구성의 절차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