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한 인간이 성장하는 과도기로 신체의 변화뿐만 아니라 심리·정서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는다. 이러한 청소년기에는 다양하고 역동적인 변화로 인한 혼란을 경험하며, 정신건강의 위협을 받기도 한다. 또한, 청소년기의 정신건강을 위해서는 가족이나 또래 관계의 의사소통과 안정된 관계 역시 매우 중요하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이러한 청소년들이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표현을 촉진하고, 가족관계뿐 아니라 또래관계나 학교적응에도 도움을 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제안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 정신건강을 위한 미술치료 중재를 주제로 한 국내 문헌을 중심으로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 SR)를 시행하였으며, 인구집단, 중재, 대조, 결과의 4가지 요소로 핵심질문을 구성하였다. 문헌검색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엔진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검색기간은 2020년 6월 21일에서 2020년 7월 27일까지이다. 1차 검색어는 본 연구의 핵심어인 '청소년' , '정신건강' , '정신건강의학과' , '집단미술치료' 이다. 이후 서울시 소아청소년 정신장애 유병률 조사(학교보건진흥원, 2005)와 Yalom(1970/2001)에 따라 청소년 정신건강과 관련이 높은'우울' , '불안' 'ADHD' , '품행장애' 를 검색어로 추가 검색하였다. 이러한 문헌검색을 통해 총 404편의 문헌이 검색되었으며, 이 중 선택기준과 배제기준을 거처 총 29개의 문헌을 도출했다. 이러한 문헌 중 비뚤림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선정된 문헌은 총 13개이다. 이후 13편의 문헌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정신건강을 위한 집단 구성을 위해서는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매뉴얼 (DSM)에 준하는 검사를 통해 연구 참여자를 선별하며, 척도는 자아존중감, 우울과 불안 척도가 연구문헌에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작업과정이 명료하고 참여가 용이한 구조화된 폐쇄집단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둘째, 프로그램의 환경적 구성은 평균 집단원 수는 7명, 평균 회기 수는 11.4회기, 집단 구성원의 평균 연령은 16.7세, 프로그램 진행 시간은 평균 72분이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 단계 구성은 초기, 중기, 종결기로 나누고 있으며, 초기에는 라포형성과 목표이해, 중기에는 감정 인식, 이해와 표현, 종결기에는 주호소 문제개선 및 안전한 종결이 각 단계 별 주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셋째,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석사 이상의 미술치료 전문가 진행하고 초기, 중기, 종결기의 총 12회기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이 정서적 문제나 진단이 다름에도 청소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중재는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해 대인관계 향상뿐 아니라 문제 개선과 정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집단미술치료는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동질감과 유대감의 형성으로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이다. 셋째,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석사 이상의 미술치료 전문가로 미술치료 이론과 함께 청소년의 발달, 이상심리와 정신병리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 정신건강 관련 문헌만은 살펴보았기 때문에 청소년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을 다루기 어려웠으며, 연령과 진단에 따라 살펴보지 못한 한계점을 갖고 있다. 이에 성 관련 문제 등 청소년들이 겪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한 후속 연구와 학령기에 따른 후속연구나 진단에 따른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실제 대상에 적용한 중재 효과에 대한 추후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방대한 문헌에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문헌을 선별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조망하고 미래의 비전을 제시했으며, 현장에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미술치료 전문가 및 정신건강전문가들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