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4
3. 용어정의 15
가. 문화간호역량 15
나. 문화간호역량 교육요구 15
다. 문화간호역량 증진 교육프로그램 16
II. 문헌고찰 17
1. 간호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설계 모형 17
가. 분석단계(Analysis) 17
나. 설계단계(Design) 18
다. 개발단계(Development) 19
라. 실행단계(Implement) 19
마. 평가단계(Evaluation) 19
바. ADDIE 모형을 이용한 간호교육프로그램 20
2. 문화간호역량 모형: ASKED 모형 21
3. 다문화 아동 간호 25
III. 연구방법 28
1. 연구 설계 28
2. 연구 대상자 29
가. 분석단계: 문화간호역량 교육요구 조사 29
나. 실행 및 평가단계: 교육프로그램 적용 29
3. 연구도구 30
가. 분석단계: 문화간호역량 교육요구 조사 30
나. 실행 및 평가단계: 교육프로그램 적용 및 문화간호역량 측정 30
4. 자료수집 및 연구진행절차 31
가. 분석단계: 문화간호역량 교육요구 조사 31
나. 실행단계 31
다. 평가단계 32
5. 자료분석 32
6. 윤리적 고려 33
IV. 연구 결과 34
1. Analysis: 문화간호역량 증진 교육 개발을 위한 분석단계 34
가. 문헌고찰 34
나. 문화간호역량 요구 조사 40
2. Design: 문화간호역량 증진 교육프로그램 개발 설계단계 44
가. 학습 목표 수립 46
나.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구성 47
3. Development: 문화간호역량 증진 교육프로그램 개발단계 48
가. 프로그램 강의안 개발 48
나.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개발 49
4. Implement: 문화간호역량 증진 교육프로그램 실행단계 52
가. 이론 강의 52
나. 시뮬레이션 실습 53
5. Evaluation: 문화간호역량 증진 교육 개발을 위한 평가단계 53
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3
나. 문화간호역량 57
V. 논의 58
1. 다문화 아동 간호를 위한 문화간호역량 증진 교육프로그램 개발 58
2. 다문화 아동 간호를 위한 문화간호역량 증진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60
3. 연구의 제한점 62
4. 연구의 의의 62
가. 간호 교육적 측면 62
나. 간호 연구적 측면 63
다. 간호 실무적 측면 63
VI.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5
부록 70
〈부록 1〉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 승인 통지서 70
〈부록 2〉 대상자 모집 공고문 및 동의서 72
〈부록 3〉 문화간호역량 교육요구, 문화간호역량 설문지 78
Abstract 83
표 1. 문화간호역량 개념 24
표 2. 교육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연구 설계 28
표 3. 문화간호역량증진 교육프로그램 문헌고찰 결과 요약 36
표 4. 분석단계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 5. 분석단계 학습자의 문화간호역량 교육요구 43
표 6. 분석단계 학습자 문화간호역량 44
표 7. 다문화 아동 간호를 위한 문화간호역량 교육프로그램 차시별 내용 구성 46
표 8. 시뮬레이션 I 중국 병원 입원 경험 50
표 9. 시뮬레이션 II 베트남 환아 Cast 간호 51
표 10. 교육프로그램 참가자의 일반적 특성 54
표 11. 교육프로그램 대상자의 문화간호역량 57
그림 1. ADDIE 모형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 21
그림 2. 문화간호역량 과정 : The Process of Cultural...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