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베이비붐 세대 14
가. 인구사회학적 특성 14
나. 사회문화·경제적 특성 15
다. 사회활동 특성 17
2. 사회적관계망 19
가. 사회적관계망의 정의 19
나. 사회적관계망의 특성 20
다.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적관계망 관련 선행연구 21
3. 자기효능감 23
가. 자기효능감의 정의 및 이론 23
나. 자기효능감에 관한 선행연구 25
4. 생활만족도 27
가. 생활만족도의 정의 27
나. 생활만족도 관련 이론 28
다. 생활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30
III. 연구모형 및 방법 32
1. 연구모형 및 가설 32
2. 연구대상자 및 자료수집방법 33
3. 자료분석방법 34
4. 측정도구 35
가. 연구변수 35
5. 연구변수의 신뢰도 분석 36
IV. 연구결과 3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2. 주요 변수에 따른 베이비붐 세대와 노인 세대의 차이 40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 사회적관계망 차이 41
가. 생활만족도의 차이 41
나. 사회적관계망의 차이 43
4. 주요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45
5. 위계적 회귀분석 46
6. 사회적관계망의 매개효과 검증 50
가. Baron과 Kenny의 3단계 검증 50
나. Sobel Test 52
7. 가설 검증 52
V. 결론 53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53
2. 제언 및 연구의 한계점 59
참고문헌 62
부록 70
Abstract 77
표 1. 베이비부머의 친구 접촉 빈도 18
표 2. 사회적관계망 관련 선행연구 22
표 3. 자기효능감 관련 선행연구 26
표 4. 생활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31
표 5. 주요 변수 신뢰도 분석 37
표 6.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 7. 변수의 기술통계량 41
표 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 43
표 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관계망의 차이 45
표 10. 주요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46
표 11. 위계적 회귀분석 49
표 12.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 간 사회적관계망의 매개효과 검증 51
표 13. 소벨테스트를 통한 매개효과 검증 52
그림 1.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