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생활만족도는 각 개인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최근 노인을 대상으로 한 통계결과에서 나이가 들수록 삶의 질이 떨어진다는 결과가 있다. 특히 현재 노년기에 진입하고 있고 인구 또한 거대한 베이비붐 세대의 생활만족도 제고는 머지않아 도래할 초고령사회에 대한 준비이다. 현재, 베이비붐 세대는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많은 부담을 가지고 있고 삶의 현장에서 서서히 은퇴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역할상실과 생활만족도의 하락이 예견되기에 자기효능감과 사회적관계망이 생활만족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일은 중요하다고 할수있다.
본 연구는 나이가 들면서 떨어질 수 있는 생활만족도의 제고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 인천,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의 지역에서 자료 수집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1955년에서 1963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이며, 연구모형에 맞추어 설문지를 구성한 후 2020년 11월에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자료분석에 적절하지 않은 설문지와 대상자의 연령이 베이비붐 세대에 속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33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변수의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생활만족도와 사회적관계망의 차이를 검증하기위해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수간 관계성을 파악하기위해 pe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가설검증을 위해 자기효능감, 사회적관계망, 통제변수를 투입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Baron과 Kenny의 매개효과 검정법으로 사회적관계망이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검정하고 Sobel Test를 통해 다시 한번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베이비붐 세대의 자기효능감, 사회적관계망, 생활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분석결과는 모든 변수의 유의수준이 .05 미만으로 나타나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음을 알 수 있다. 가설검증을 위해 실시한 위계적 회귀분석과 매개효과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적관계망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사회적관계망은 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이비붐 세대의 자기효능감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자기효능감은 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Baron과 Kenny의 매개효과 검정법을 실시한 결과,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적관계망이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였고, Sobel Test에서도 사회적관계망의 매개역할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베이비붐 세대의 자기효능감, 사회적관계망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주목하였고, 사회적관계망과 자기효능감의 증진을 통해서 베이비붐 세대의 생활만족도를 제고시킬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