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연구의 절차 및 가설 13
1) 연구의 절차 13
2) 연구의 가설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지도유형 15
2. 자아개념 18
3. 공격성 20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조사도구 26
1) 요인분석 26
2) 설문지 구성 31
3. 자료 처리 및 분석 35
IV. 연구결과 37
1.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체육 교사의 지도유형, 자아개념, 공격성의 차이 분석 결과 37
1)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체육 교사의 지도유형의 차이 37
2)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자아개념의 차이 38
3)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공격성의 차이 39
2. 체육 교사의 지도유형과 중학생의 자아개념, 공격성의 영향 분석 결과 39
1) 체육 교사의 지도유형과 중학생의 자아개념, 공격성 간의 상관관계 분석 39
2) 체육 교사의 지도유형이 중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41
3) 체육 교사의 지도유형이 중학생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42
4) 중학생의 자아개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44
V. 논의 46
1.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체육 교사의 지도유형의 차이 46
2.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자아개념의 차이 47
3.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공격성의 차이 48
4. 체육 교사의 지도유형이 중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50
5. 체육 교사의 지도유형이 중학생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51
6. 중학생의 자아개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52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6
부록 69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특성 25
〈표 2〉 설문지 구성내용 26
〈표 3〉 지도유형 요인분석 결과 27
〈표 4〉 자아개념 요인분석 결과 29
〈표 5〉 공격성 요인분석 결과 31
〈표 6〉 체육 교사의 지도유형 설문지 문항구성 32
〈표 7〉 체육 교사의 지도유형 설문지 신뢰도 32
〈표 8〉 자아개념 설문지 문항구성 33
〈표 9〉 자아개념 설문지 신뢰도 34
〈표 10〉 공격성 설문지 문항구성 35
〈표 11〉 공격성 설문지 신뢰도 35
〈표 12〉 성별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체육 교사의 지도유형의 독립t-test 결과 38
〈표 13〉 성별에 따른 중학생의 자아개념의 독립 t-test 결과 38
〈표 14〉 성별에 따른 중학생의 공격성의 독립 t-test 결과 39
〈표 15〉 지도유형, 자아개념, 공격성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40
〈표 16〉 지도유형이 일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다중 회귀분석 결과 41
〈표 17〉 지도유형이 학업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다중 회귀분석 결과 41
〈표 18〉 지도유형이 정서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다중 회귀분석 결과 42
〈표 19〉 지도유형이 정서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다중 회귀분석 결과 43
〈표 20〉 지도유형이 적의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다중 회귀분석 결과 43
〈표 21〉 자아개념이 정서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다중 회귀분석 결과 44
〈표 22〉 자아개념이 적의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다중 회귀분석 결과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