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17
1. 플립러닝 학습의 개념 및 특징 17
1) 플립러닝 학습의 개념 17
2) 플립러닝의 특징 19
2. 지속 참여도 20
3. 학업성취 22
III. 연구방법 24
1. 연구모형 및 문제 24
1) 연구모형 24
2) 연구문제 25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26
1) 연구방법 26
2) 분석방법 27
3. 측정도구 28
IV. 분석결과 30
1.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2) 동영상 강의에 대한 인식 31
2. 플립러닝 수업, 학업성취, 지속 참여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33
1) 플립러닝 수업의 타당도 및 신뢰도 34
2) 학업성취의 타당도 및 신뢰도 37
3) 지속 참여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38
3. 플립러닝 수업, 학업성취, 지속 참여도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39
1) 플립러닝 수업, 학업성취, 지속 참여도의 기술통계 39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수업, 학업성취, 지속 참여도의 차이 40
3) 플립러닝 수업, 학업성취, 지속 참여도의 상관관계 45
4. 플립러닝 수업, 학업성취, 지속 참여도의 관계 46
1) 플립러닝 수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46
2) 플립러닝 수업이 지속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48
3) 학업성취가 지속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49
5. 플립러닝 수업과 지속 참여도의 관계에서 학업성취의 매개효과 50
1) 플립러닝 수업과 지속 참여도의 관계에서 학습자요인의 매개효과 50
2) 플립러닝 수업과 지속 참여도의 관계에서 수업요인의 매개효과 53
V. 결론 57
참고문헌 60
부록 68
ABSTRACT 74
〈Table 1〉 Survey Specimen 26
〈Table 2〉 Demographic characteristics 29
〈Table 3〉 General characteristics 30
〈Table 4〉 Perceptions of video lectures 31
〈Table 5〉 Reasons for satisfaction of the video lecture 32
〈Table 6〉 Reasons for dissatisfaction with the video lecture 33
〈Table 7〉 Validity and reliability of flip 36
〈Table 8〉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cademic achievement 38
〈Table 9〉 Validity and reliability of sustained participation 39
〈Table 10〉 Analysis of technical statistics of flip learning class,... 40
〈Table 11〉 Differences in flip learning classe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42
〈Table 12〉 Differences in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43
〈Table 13〉 Differences in sustained participa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44
〈Table 14〉 Correlation between flip learning class, academic achieveme... 46
〈Table 15〉 Influence of flip learning class on academic achievement 47
〈Table 16〉 Influence of Flip Learning Class on Continuous Participation 48
〈Table 17〉 Effects of academic achievement on sustained participation 49
〈Table 18〉 Mediating effect of learner fact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51
〈Table 19〉 Mediating effect of learner fact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52
〈Table 20〉 Mediating effect of learner fact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53
〈Table 21〉 Mediating effect of class fact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54
〈Table 22〉 Mediating effect of class fact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55
〈Table 23〉 Mediating effect of class fact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56
(Fig. 1) Research model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