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오늘 날 교육의 유형과 기능에 많은 변화가 나타났고 최근 미용 관련 학과에서 첨단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 추세이다. 많은 학생들이 미용 분야에 관심을 갖으며 실무 중심의 교육을 선호하고 실무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성을 갖추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국가정책으로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면서 실기수업 시간이 단축되는 관계로 기술 습득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본 연구자는 온라인 교육이 중요시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실습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며 전문적인 미용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플립러닝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고, 교육의 효율성과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관련 학생을 대상으로 플립러닝 수업과 지속 참여도의 관계에서 학업성취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함으로서 미용관련 학생들의 플립러닝 수업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고, 지속 참여도에 영향을 미치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는데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실증을 위해 서울 및 경남지역에 미용관련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연구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를 수집을 하였으며, 최종자료 603부를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고,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독립표본 t-test, 사후검증 Duncan test, 기술통계분석, 회귀분석, 매개적 회귀분석(위계적 회귀분석), 상관관계분석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플립러닝, 지속 참여도, 학업성취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결과 플립러닝은 '즐거움', '편의성', '효율성'의 3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지속 참여도는 단일요인으로 도출되었다. 학업성취는 '학습자요인'과 '수업요인'의 2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을 알아본 결과 성별은 '여자'가 가장 높았고 연령대는 '2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혼 여부는 '미혼'이 높게 나타났고 학력은 '대학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플립러닝 수업과 학업성취, 지속 참여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플립러닝 수업은 세 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첫 번째 요인은 즐거움, 두 번째 요인은 편의성, 세 번째 요인은 효율성으로 명명하였다. 학업성취는 두 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첫 번째 요인은 학습자요인, 두 번째 요인은 수업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지속 참여도는 하나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셋째, 플립러닝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즐거움, 효율성, 편의성의 순으로 학습자요인에 정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즐거움, 효율성, 편의성이 높을수록 학습자요인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편의성, 효율성, 즐거움의 순으로 수업요인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편의성, 효율성, 즐거움이 높을수록 수업요인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플립러닝이 지속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플립러닝 수업의 즐거움, 편의성, 효율성요인이 지속 참여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즐거움, 편의성, 효율성이 높아질수록 지속 참여도도 높아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섯째, 학업성취가 지속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업성취의 학습자요인, 수업요인은 지속 참여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학습자요인, 수업요인이 높아질수록 지속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여섯째, 플립러닝 수업과 지속 참여도의 관계에서 학업성취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플립러닝 수업→학업성취→지속 참여도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즐거움, 효율성, 편의성과 지속 참여도의 관계에서 수업요인과 학습자요인이 매개변수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플립러닝 수업을 통해 미용관련 학생의 지속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업성취요인에 대한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수업에서의 즐거움과 학업성취에서의 학습자 요인에 대한 개입이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미용관련 학생들이 즐거움을 느끼고, 학습자요인을 반영할 수 있도록 플립러닝 수업이 구성된다면 지속 참여도를 높이는 데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