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헤어미용의 일·학습병행제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요인인 기업현장교수의 역량이 학습 근로자의 학습 만족도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므로 써, 학습기업의 효과적 인력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성공적인 일·학습병행제 운영을 위한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실무 위주의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교육훈련을 중요시 하는 헤어미용 분야의 일·학습병행제에서의 기업현장교수의 역량의 중요성을 학습 근로자의 학습 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헤어미용 분야의 일·학습병행제의 효과와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헤어미용의 중소기업들이 직무교육 훈련비용과 재교육 비용 등을 절감할 수 도록 일·학습병행제의 도입을 권장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 경기, 인천, 구미, 대구, 부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공동훈련센터와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의 학습 근로자, 재학생단계의 미용 특성화고와 미용 정보고의 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중 326부를 회수하였고 25부를 제외한 총 301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각각의 가설에 대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기업현장교수의 역량이 학습 근로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기업현장교수의 역량은 학습 근로자의 학습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현장교수의 역량의 하위 변인들의 영향력을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현장교수의 역량을 구성하는 전공역량, 교수역량은 모두 학습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교수역량이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현장교수가 학습 만족도의 하위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교육내용, 교육강사, 교육환경 3개의 요인에 모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교육환경에 대한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현장교수 역량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기업현장교수의 역량이 높다고 평가할수록 직무성과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현장교수의 역량의 하위 변인들의 영향력을 구분하여 분석하였는데, 하위요인인 전공역량, 교수역량은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교수역량이 더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현장교수가 직무성과의 하위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성과 하위 요인 업무효율, 업무만족, 업무숙련 모든 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이중 업무효율에 가장 큰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만족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학습 만족도는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습 만족도의 하위 변인들의 영향력을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학습 만족도를 구성하는 교육내용, 교육강사, 교육환경 중에서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교육환경이었으며, 나머지 두 요인의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헤어미용 분야의 일·학습병행제의 성공적인 교육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직무성과를 향상시켜야 하며, 기업현장교수의 역량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고 그 하위 변인인 전공역량, 교수역량은 정책적으로 반드시 확보해야 할 중요한 자원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교수역량의 영향이 매우 크므로, 교수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지원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또한 일·학습병행제의 참여자는 학습 만족도의 하위 변인 중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자신의 직무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교육환경 시스템을 개선 및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 학습 대상자의 직무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접근 방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가 헤어미용 분야의 일·학습병행제를 확산시키고, 미용 산업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