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나라는 빠른 경제발전과 문화적 수준의 향상으로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며 대학교육의 수요가 늘어남과 동시에 대학 졸업자들이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문화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인문사회계열 뿐만 뷰티예술계열과 같은 예체능 학과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현재 많은 대학에서 뷰티예술학과 또는 뷰티아트학과 전공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대학교육을 받는 대졸자들이 늘어가며 대학에서 본인의 전공을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 본인의 적성과 흥미를 배제한 체 전공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졸자들, 그 중에서도 뷰티예술전공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전공선택사유에 따른 일자리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미래의 대학생이 될 수많은 학생들에게 본인의 전공을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 스스로 우선적인 가치를 판단하고 수립하도록 하며 보다 높은 효율성과 보다 높은 만족도의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검증을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주관하고 통계청에서 공식승인을 받은 정부승인통계인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GOMS)의 전국에 위치한 교육대와 2~3년제, 4년제 대졸자들을 대상으로 설정한 설문자료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자료는 2008년부터 2018년까지 총 11년 기간동안의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대상자 중 현재 일자리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을 대상에서 제외하여 그 중 337명에 대한 자료가 최종 자료로 사용되었다. 모든 자료의 통계 프로그램은 SAS 9.4 vers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t-test, ANOVA,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연령대는 '20세 이상 24세 이하'가 가장 높았고, 성별은 '여자'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지역은 '비수도권'이 높게 나타났고 혼인 상태의 경우 '미혼'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부모님과의 동거여부는 '부모님과 동거'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월 평균 가구 소득은 '200만 원 이상 400만 원 미만'이 가장 많았다. 본인 월 소득분위는 '하위(Quartile 1)'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전공선택사유는 '학문적 흥미 및 적성을 고려하여' 전공을 선택한 그룹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각 독립변수에 기준변수를 두어 그들의 일자리만족도를 비교해보았을 때의 일자리만족도를 알아본 결과 전공선택사유에 따른 일자리 만족도는 본인의 학문적 흥미 및 적성을 고려하여 전공을 선택한 집단이 학문적 흥미 및 적성 외의 사유로 전공을 선택한 집단 대비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혼인상태에 따른 일자리 만족도를 알아본 결과 미혼인 집단 대비 기혼일수록 일자리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월 평균 가구소득에 따른 일자리만족도를 알아본 결과 월 평균 가구소득이 200만 원 미만인 집단이 다른 집단 대비 일자리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월 평균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일자리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하위집단 별 기준변수를 두어 세부적인 조건을 대입한 일자리만족도를 알아본 결과 본인의 적성과 흥미 외 다른 사유로 전공을 선택한 집단에서 성별로 나누었을 때 여자 대비 남자의 일자리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본인의 학문적 흥미 및 적성 외 사유로 전공을 선택한 집단을 부모님과의 동거여부로 나누어 알아본 결과 부모님과 동거하지 않는 집단 대비 부모님과 함께 동거하는 집단의 일자리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일곱째, 본인의 학문적 흥미 및 적성 외 사유로 전공을 선택한 집단을 본인 월 소득분위로 나누어 알아본 결과 하위, 중하위 집단 대비 중상위, 상위 집단의 일자리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미루어보아 본인의 월 소득분위가 높아질수록 일자리만족도 또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전공선택사유별 일자리만족도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본인의 학문적 흥미 및 적성에 따라 전공을 선택한 집단 대비 직업 및 취업전망이 밝아서 전공을 선택한 집단의 일자리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공선택사유에 따른 일자리만족도를 알아보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이를 통해 대학에서 본인의 전공을 선택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더 나아가 이 연구를 바탕으로 뷰티산업에서 종사자의 높은 일자리 만족도를 창출하여 뷰티예술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영향을 줄 후속 연구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