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7
1. 미의식 17
1) 미의식 개념 17
2) 미의식 구성요소 18
2. 외모관리행동 20
1) 외모관리행동의 개념 20
3. 인적서비스품질 25
4. 서비스 지향성 27
5. 고객 지향성 28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모형 및 문제 30
1) 연구 모형 30
2) 연구문제 31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32
1) 연구방법 32
2) 자료의 분석방법 33
3) 측정도구 34
IV. 분석 결과 36
1. 조사대상의 일반적 사항 36
1) 일반적 특성 36
2) 외모관리행동 및 인식 38
2. 헤어종사자의 미의식, 외모관리행동, 인적서비스품질, 서비스 지향성, 고객 지향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43
1) 미의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44
2) 외모관리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46
3) 인적서비스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도 48
4) 서비스 지향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50
5) 고객 지향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52
3. 미의식, 외모관리행동, 인적서비스품질, 서비스 지향성, 고객 지향성 53
1) 미의식, 외모관리행동, 인적서비스품질, 서비스 지향성, 고객 지향성의 기술통계 분석 53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의식, 외모관리행동, 인적서비스품질, 서비스 지향성, 고객 지향성의 차이 55
4.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65
5. 미의식이 외모관리행동, 인적서비스품질, 서비스 지향성,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8
1) 미의식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68
2) 미의식이 인적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71
3) 미의식이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73
4) 미의식이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75
6. 외모관리행동이 인적서비스품질, 서비스 지향성,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77
1) 외모관리행동이 인적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77
2) 외모관리행동이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80
3) 외모관리행동이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83
V. 결론 85
참고문헌 90
부록 96
ABSTRACT 105
〈Table 1〉 Aesthetic Component 19
〈Table 2〉 Demographic & statistical property 32
〈Table 3〉 Demographic Characteristics for Research Subject 35
〈Table 4〉 General characteristic 37
〈Table 5〉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perception 39
〈Table 6〉 Actual use status of specialized institutions 41
〈Table 7〉 Management intent 42
〈Table 8〉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esthetic consciousness 45
〈Table 9〉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47
〈Table 10〉 Validity and reliability of human service quality 49
〈Table 11〉 Validity and reliability of service orientation 51
〈Table 12〉 Validity and reliability of customer orientation 52
〈Table 13〉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of each factor 54
〈Table 14〉 Differences in aesthetic consciousnes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56
〈Table 15〉 Differences i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58
〈Table 16〉 Differences in human service quality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60
〈Table 17〉 Differences in service orientation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62
〈Table 18〉 Differences in customer orienta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64
〈Table 19〉 Verification of the correlations of each variable 67
〈Table 20〉 Effects of aesthetic consciousness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70
〈Table 21〉 Effects of aesthetic consciousness on the human service quality 72
〈Table 22〉 Effects of aesthetic consciousness on the service orientation 74
〈Table 23〉 Effects of aesthetic consciousness on the customer orientation 76
〈Table 24〉 Effect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n Human Service Quality 79
〈Table 25〉 Effect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n the Service Orientation 82
〈Table 26〉 Effect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n the Customer Orientation 84
(Fig. 1) Research model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