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업에서는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해 조직구성원들이 업무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창출된 지식을 공유하고 업무상 비효율을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기업의 경쟁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지식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미용산업 분야에서도 경제발전으로 인해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늘어나며 생활패턴이 변화되어 미용종사자와 헤어샵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용산업에도 지식경영활동에 따라 조직성과와 장기근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미용종사자들의 조직성과와 장기근속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검증을 하기 위해 조사 방법으로는 서울과 경기지역의 미용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총 398부의 설문지가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해 조사되어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고, 통계 프로그램 SPSS 2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test,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인 특성을 알아본 결과, 연령대는 미혼의 20대 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미용경력은 1년 ~ 3년, 월 소득은 100 ~ 200만 원, 직원 수는 5 ~ 10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지식경영활동은 '지식확산', '지식창출', '지식공유'의 세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조직성과는 '재무관리', '학습 및 성장', '고객만족'의 세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장기근속의도는 '비전제시', '이직의도', '자기만족'의 세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경영활동, 조직성과, 장기근속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차이분석 한 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경영활동, 조직성과, 장기근속의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지식경영활동의 하위 요인인 지식확산은 장기근속의도의 이직의도 요인을 제외하고 모든 요인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성과의 하위요인인 재무관리는 지식경영활동의 지식공유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요인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기근속의도의 하위요인인 비전제시는 모든 요인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식경영활동의 지식확산, 지식창출이 높아질수록 조직성과의 재무관리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지식경영활동의 지식확산, 지식창출, 지식공유가 높아질수록 장기근속의도 하위요인 비전제시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조직성과의 재무관리, 학습 및 성장, 고객만족이 높을수록 장기근속의 하위요인 고객만족도와 이직의도, 자기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헤어살롱경영자의 지식경영활동을 활발히 하여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여 조직구성원들에게 확산시키고 효과적인 재무관리를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조직구성원들에게 공평한 기회제공, 근무환경의 개선, 자기개발에 도움을 준다면 조직성과와 장기근속의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미용종사자들의 조직성과와 장기근속의도를 높여 헤어살롱의 발전과 성장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 연구하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