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로 물리공간(physical world)과 사이버 공간(cyber world)이 융합된 사회로 사람, 사물, 공간 등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든 것이 상호연결되어 사람들이 더욱 긴밀하게 소통이 가능해진 초 연결 사회로 진입하였다. 이러한 사회 경제적인 변화에 따라 소득수준이 향상되었고 삶의 질에 대한 중요성 또한 높아지면서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더불어 인간의 수명 연장으로 젊음에 대한 욕구가 미에 대한 욕구로 이어짐에 따라 뷰티 산업은 나날이 성장해 나가고 있으며, 사람의 손을 이용한 기술과 감성을 이용한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뷰티 서비스 산업의 특성상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이는 일자리 창출 효과와 더불어 경제발전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처럼 인적자원은 기업 경쟁력의 핵심 자원이기에 뛰어난 능력과 기술을 지닌 인적자원의 확보와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뷰티 서비스 종사자의 메타인지와 잡크래프팅이 직무배태성과 직무자율성 요인들과의 영향관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 경쟁력의 핵심 자원인 인적자원의 확보와 관리를 통해 기업의 경영전략 시스템 구축과 체계화되고 전문성을 갖춘 뷰티 서비스 종사자의 양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검증을 위해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종사하는 뷰티 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사용하였고, 500부가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되었고, 분석은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사후검증 Duncan test, 요인분석(베리멕스, 주성분분석 사용),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독립표본 t-test, 회귀분석, Pearson 상관관계분석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대해 알아본 결과, 성별은 '여자'가 가장 높았고, 연령대는 '2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급은 '실무자(디자이너, 아티스트)'가 많았고, 경력은 '2년 미만'이 가장 높았으며, 월 소득은 '200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다. 학력은 '4년제대학 재학/졸업'이 높았고, 직장의 직원 수는 '5명에서 10명 미만'이 가장 높았으며, 이직 횟수는 '1에서 3번'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뷰티 서비스 종사자의 메타인지, 잡크래프팅, 직무배태성, 직무자율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한 결과, 메타인지는 계획, 모니터링, 평가, 조절의 네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고, 잡크래프팅은 업무적, 관계적 인지적의 세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고, 직무배태성은 희생, 적합성, 연계의 세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직무자율성은 업무계획, 의사결정, 업무방식의 세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셋째, 메타인지가 직무배태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희생, 적합성, 연계 요인에서 정(+)의 관계를 보였다.
넷째, 메타인지가 직무자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업무계획, 의사결정, 업무방식 요인에서 정(+)의 관계를 보였다.
다섯째, 잡크래프팅이 직무배태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희생, 적합성, 연계 요인에서 정(+)의 관계를 보였다.
여섯째, 잡크래프팅이 직무자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업무계획, 의사결정, 업무방식 요인에서 정(+)의 관계를 보였다.
일곱째, 메타인지가 잡크래프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업무적, 관계적, 인지적 요인에서 정(+)의 관계를 보였다.
이상의 결론들을 바탕으로 고객과의 상호 접촉빈도가 높은 뷰티 서비스 산업의 특성상, 조직은 고객과의 접점에 위치한 뷰티 서비스 종사자들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러한 인적자원의 관리측면과 개발측면으로 세분화한 경영전략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