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범위 및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1. 헤어 트렌드 컬러 19
1) 트렌드의 정의 19
2) 헤어 트렌드의 정의 20
3) 헤어 컬러의 정의 21
4) 헤어 컬러 제의 종류 22
5) 팬톤 트렌드 컬러 23
6) 염모제 회사별 컬러 25
2. 헤어컬러 선정이유 36
1) 컬러선택의 소비가치 36
3. 소비자 행동의도 41
1) 구전의도 41
2) 재이용 의도 43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45
1. 연구모형 45
2. 연구 문제 46
3. 조사대상자 및 설문조사 46
4. 통계자료 분석 방법 47
제4장 연구결과 48
1. 일반적 특성 48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2.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50
1) 트렌드 컬러 선정 이유의 신뢰도와 타당도 50
2) 트렌드 컬러 만족도와 행동 의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53
3. 헤어컬러 이용행동 및 인식 55
1) 헤어 컬러 이용행동 55
2) 일반 컬러 인식 57
3) 트렌드 컬러 인식 59
4. 트렌드 컬러 인식에 따른 헤어 컬러 선정 이유 및 만족도의 차이 61
1) 트렌드 컬러 인식에 따른 헤어 컬러 선정 이유의 차이 61
2) 트렌드 컬러 인식에 따른 만족도 차이 63
5. 헤어 컬러 선정 이유가 소비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4
1) 헤어 컬러 선정 이유가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64
2) 헤어 컬러 선정 이유가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65
6. 트렌드 컬러 만족도의 조절 효과 66
1) 헤어 컬러 선정 이유와 구전 의도 간 트렌드 컬러 만족도의 조절 효과 66
2) 헤어 컬러 선정 이유와 재이용 의도 간의 트렌드 컬러 만족도의 조절 효과 67
제5장 논의 71
제6장 결론 75
1. 연구결과의 요약 75
2. 연구의 시사점 78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방향 80
참고문헌 81
부록 88
ABSTRACT 96
〈표 1〉 헤어 컬러 제의 종류 22
〈표 2〉 헤어전문제품 브랜드 조사 25
〈표 3〉 각 브랜드의 헤어 트렌드 컬러 별 특징 31
〈표 4〉 2016-2020 Amos color trend 32
〈표 5〉 2016-2020 Milbon color trend 33
〈표 6〉 2016-2020 Wella color trend 34
〈표 7〉 2016-2020 L'oreal color trend 35
〈표 8〉 소비가치의 다섯 가지 유형분류 37
〈표 9〉 소비가치 유형의 네 가지 성질 38
〈표 10〉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9
〈표 11〉 트렌드 컬러 선정 이유의 신뢰도와 타당도 52
〈표 12〉 트렌드 컬러 만족도와 행동 의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54
〈표 13〉 헤어 컬러 이용행동 56
〈표 14〉 일반 컬러 인식 58
〈표 15〉 트렌드 컬러인식 60
〈표 16〉 트렌드 컬러 인식에 따른 트렌드 컬러 선정 이유의 차이 62
〈표 17〉 트렌드 컬러 인식에 따른 만족도 차이 63
〈표 18〉 헤어 컬러 선정 이유가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64
〈표 19〉 헤어 컬러 선정 이유가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20〉 헤어 컬러 선정 이유와 구전 의도 간의 트렌드 컬러 만족도... 67
〈표 21〉 헤어 컬러 선정 이유와 재이용 의도 간의 트렌드 컬러 만족... 69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 팬톤사 연도별 트렌드 컬러 24
(그림 3) Amos color chart 26
(그림 4) Wella color chart 26
(그림 5) L'oreal color chart 27
(그림 6) Milbon color chart 27
(그림 7) 컬러 밝기 28
(그림 8) 컬러 29
(그림 9) 브라운 계열의 컬러 29
(그림 10) 연구 모형도 45
(그림 11) 경제성과 재이용 의도 간 만족도의 조절 효과 70
(그림 12) 대중성과 재이용 의도 간 만족도의 조절 효과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