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미용업은 상당한 포화상태로 끊임없는 경쟁 속에 살아남으려면 남다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이 중 헤어는 모든 소비자들에 필수 요소 이면서 이미지를 결정 짓은 중요한 부분이고 그중에 특히 컬러는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므로 매년 염모제 제약회사와 헤어살롱, 인터넷 등에서 헤어 컬러 트렌드를 제시하는데 이는 매우 핵심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특히 현재 소비자들은 인터넷 등에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뿐만 아니라 눈높이 또한 전문가 못지않게 높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계속해서 변화 하는 트렌드에 따른 소비자들의 컬러 인식과 트렌드 컬러 인식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소비자들이 컬러를 선택할 때 헤어 트렌드 컬러가 반영이 되는지와 헤어 트렌드 컬러로 염색을 하였을 때 만족해서 구전 및 재이용으로 이어지는 지는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소비자들을 좀 더 면밀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고 해마다 빠르게 바뀌는 트렌드에 맞추기 위해 자료는 계속 최신화 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헤어 트렌드 컬러의 인식이 헤어 컬러 선정 이유나 소비자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서 헤어 컬러 선정 이유가 소비자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트렌드 컬러의 만족 수준의 조절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모바일 설문지를 통해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10대부터 40대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총 300부의 설문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빈도 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일원 변량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및 이원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인 특성을 알아본 결과, 남성과 여성이 동일한 비율로 나타났으며 연령대는 30대가 가장 많았고 결혼 유무는 미혼, 직업은 전문직, 평균 소득은 200 ~ 300만 원, 학력은 전문 학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한 결과, 트렌드 컬러 선정 이유는 '경제성', '대중성', '내적 요인', '외적 요인'의 네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소비자행동 의도는 '만족도', '구전 의도', '재이용 의도'의 세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소비자들은 이미지 변화를 위해 염색을 가장 많이 하였고 주로 미용실에서 염색을 가장 많이 하였으며 알칼리 염모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1회 시술 비용으로 3만 원~5만 원을 지불하였다.
넷째, 소비자들은 모발의 밝기 중 밝은 갈색을 가장 선호하였고 컬러는 매트 계열을 가장 선호하였고 브라운 계열의 컬러는 애쉬 브라운을 가장 선호하였다.
다섯째, 소비자들의 트렌드 컬러에 관심 정도는 보통이었으며 인터넷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얻었고 꼭 트렌드를 따라가기보단 자신에게 맞게 소화하고 싶어 하였으며 트렌드 컬러 중 클래식 블루 컬러를 가장 선호하였다.
여섯째, 소비자들은 트렌드 컬러에 관심이 높을수록 들어가는 비용보다는 트렌드 컬러에 관심이 높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는 부분을 중요시하였으며 그러한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컬러는 울트라 바이올렛이었다. 또한 소비자들이 트렌드 컬러에 관심이 높을수록 만족도 또한 높아졌지만 트렌드 컬러 별로 만족도가 달라지는 차이는 없었다.
일곱째, 헤어 컬러 선정 이유가 소비자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 행동 의도 중 구전 의도는 대중성과 경제성 외적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할수록 구전 의도가 높아진다고 할 수 있었으며 재이용 의도는 대중성과 경제성을 중요하게 생각할수록 재이용 의도가 높아진다고 확인되었다.
여덟째, 트렌드 컬러 만족도의 조절 효과 중 헤어 컬러 선정 이유와 구전 의도 간 트렌드 컬러 만족도의 조절 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 만족도는 헤어 컬러 선정 이유와 구전 의도의 관계를 조절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헤어 컬러 선정 이유와 재이용 의도 간 트렌드 컬러 만족도의 조절 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 트렌드 컬러 만족도가 높은 경우 경제성과 대중성을 통해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만족도가 낮은 집단에 비해 높게 나온 것으로 확인되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에 따라 3만 원~5만 원의 가격대가 좋으며 염모제 회사나 살롱에서는 소비자들이 이미지 변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설해야 하고, 염모제 브랜드 회사의 웹사이트를 활성화시켜 소비자들과 소통해야 한다. 또한 트렌드 컬러에 관심도가 높은 소비자는 혜택을 주어 따로 관리해야 하며 비용은 투명하되 현재 컬러가 트렌드임을 충분히 인지 시켜줌으로써 구전과 재이용을 높일 수 있다는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헤어 트렌드 컬러가 미용 산업에 기초 자료화되는데 기여된 다고 사료되며 염모제 회사나 디자이너에게 컬러 분야에서 전략적인 마케팅을 수립할 수 있는 자료라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