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비건 화장품 15
2. 소비가치 17
3. 구매행동의도 21
4. 정보신뢰 24
제3장 연구방법 28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28
2.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33
3. 연구도구 및 내용 34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7
제4장 연구결과 38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1
1) 비건화장품 소비가치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1
2) 정보신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3) 구매행동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3. 기술통계적 분석 45
1) 비건화장품 소비가치 45
2) 정보신뢰 49
3) 구매행동의도 51
4. 상관관계 검증 54
5. 가설의 검증 56
1) 가설1의 검증 56
2) 가설2의 검증 58
3) 가설3의 검증 60
4) 가설4의 검증 61
5) 가설검증 결과요약 64
제5장 결론 66
참고문헌 69
부록 81
ABSTRACT 86
〈표 1〉 비건화장품 관한 선행 연구 16
〈표 2〉 소비가치에 관한 선행 연구 20
〈표 3〉 구매행동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 23
〈표 4〉 정보신뢰에 관한 선행 연구 27
〈표 5〉 설문지 구성 36
〈표 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7〉 비건화장품 소비가치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2
〈표 8〉 정보신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표 9〉 구매행동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표 10〉 전반적인 비건화장품 소비가치 45
〈표 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건화장품 소비가치 차이 47
〈표 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건화장품 소비가치 차이(계속) 48
〈표 13〉 전반적인 정보신뢰 49
〈표 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보신뢰 차이 50
〈표 15〉 전반적인 구매행동의도 51
〈표 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매행동의도 차이 53
〈표 17〉 상관관계 검증 55
〈표 18〉 비건화장품 소비가치가 정보신뢰에 미치는 영향 57
〈표 19〉 비건화장품 소비가치가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20〉 정보신뢰가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21〉 비건화장품 소비가치와 구매행동의도의 관계에서 정보신뢰의 매개효과 63
〈표 22〉 가설검증 결과요약 65
(그림 1) 연구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