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뷰티컨설턴트 15
2. 화장품 구매자 19
3. 관계마케팅 23
4. 고객신뢰 29
5. 재구매의도 33
제3장 연구방법 37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7
2.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42
3. 연구도구 및 내용 43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6
제4장 연구결과 47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1) 관계마케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2) 고객신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3) 재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3. 기술통계적 분석 54
1) 관계마케팅 54
2) 고객신뢰 59
3) 재구매의도 62
4. 상관관계 분석 65
5. 가설의 검증 67
1) 가설1의 검증 67
2) 가설2의 검증 69
3) 가설3의 검증 71
4) 가설4의 검증 73
5) 가설검증 결과요약 75
제5장 결론 76
참고문헌 79
부록 93
ABSTRACT 99
〈표 1〉 뷰티컨설턴트에 관한 선행 연구 18
〈표 2〉 화장품 구매자에 관한 선행 연구 22
〈표 3〉 관계마케팅에 관한 선행 연구 28
〈표 4〉 고객신뢰에 관한 선행 연구 32
〈표 5〉 재구매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 36
〈표 6〉 설문지 구성 45
〈표 7〉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 8〉 관계마케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표 9〉 고객신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표 10〉 재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표 11〉 전반적인 관계마케팅 54
〈표 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 차이 I 57
〈표 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 차이 II 58
〈표 14〉 전반적인 고객신뢰 59
〈표 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신뢰 차이 61
〈표 16〉 전반적인 재구매의도 62
〈표 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재구매의도 차이 64
〈표 18〉 상관관계 검증 66
〈표 19〉 화장품 구매자의 관계마케팅이 고객신뢰에 미치는 영향 68
〈표 20〉 화장품 구매자의 관계마케팅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21〉 고객신뢰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22〉 화장품 구매자의 관계마케팅과 재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고객... 74
〈표 23〉 가설검증 결과요약 75
(그림 1) 연구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