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의 의의 11
3. 연구 퍼즐 13
II. 문헌고찰 14
1. 직업으로서의 '군인' 14
2. 군인의 직업 환경 18
3. 군인가족의 생활 경험 28
III. 연구 방법 32
1. 내러티브 탐구의 수행과정과 구성요소, 탐구절차 32
2. 내러티브 탐구와 군인가족과의 관계성 38
3. 자료수집 방법 및 자료 분석 41
IV. 연구결과 46
1. 이야기를 말하기로 시작하기 46
1) 금학산의 내러티브 : 진급을 목표로 살아온 삶 46
2) 설악산의 내러티브 :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부모의 삶 63
3) 백암산의 내러티브 : 자녀의 건강을 지키려는 간절한 삶 78
4) 무등산의 내러티브 : 자녀를 양육하며 살아가는 애틋한 삶 92
2. 살아가는 이야기로 다시 이야기 하기 104
1) Clandinin의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 분석 104
2) 연구퍼즐에 의한 삶의 경험을 다시 이야기하기 124
3. 다시 살아내기로 이야기 하기 129
1) 연구자와 연구참여자들의 살아내기와 질적변화 129
2) 연구퍼즐에 의한 다시 살아내기로 이야기하기 136
V. 결론 139
1. 연구결과 요약 139
2. 논의 140
3. 연구의 함의 152
4.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56
내러티브를 마치며 159
참고문헌 161
국문초록 175
ABSTRACT 178
부록 182
1. 연구참여자 동의서 182
2. 연구참여자의 기본 질문지 184
3. 연구자와 연구참여자와의 인터뷰 가이드 186
4. 연구자의 내러티브 : 군인으로서 나는 어떠한 삶을 살고 있는가? 187
5. 용어 설명 193
〈표 1〉 군 직업의 환경적 요소 20
〈표 2〉 군인과 일반 공무원과의 정년 비교 현황 24
〈표 3〉 군인의 생애주기 25
〈표 4〉 복무기간별 전역·취업자 현황(최근 5년간) 27
〈표 5〉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6〉 연구참여자의 경험의 의미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