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15
제3절 연구의 구성체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피드백 19
1. 피드백의 개념 19
2. 피드백의 특성과 그 영향력 21
3. 피드백의 기능 23
제2절 피드백과 소비자행동 24
1. 피드백의 분류와 종류 24
2. 피드백 채널이 offline인 기존 연구 27
3. 피드백 채널이 online인 기존 연구 32
제3절 기존연구의 한계 37
제3장 연구 1 : 피드백 메시지(결제내역 알림문자메시지) 이용 행태 연구 40
제1절 신용카드 사용과 알림문자서비스(피드백 메시지) 41
제2절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3
1. 연구문제 설정 43
2. 연구방법 44
제3절 연구결과 분석 46
1. 결제내역 알림문자메시지 이용실태 46
2. 이용자 특성별 알림문자 메시지의 구매영향력 비교 49
제4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51
1. 연구결과 요약 51
2. 논의 53
제4장 연구 2 : 피드백 메시지가 지불고통과 대안선택에 미치는 영향 54
제1절 심적회계와 지불고통에 관한 연구 55
1. 심적회계 55
2. 지불고통 57
제2절 연구가설 설정 59
제3절 연구방법 60
1. 자료수집 방법 및 실험설계 60
2. 측정방법 62
3. 분석방법 64
제4절 연구결과 분석 65
1. 피드백 메시지가 지불고통에 미치는 영향 65
2. 피드백 메시지가 대안선택에 미치는 영향 66
3. 피드백 메시지가 결제 시 감정에 미치는 영향 67
제5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68
1. 연구결과 요약 68
2. 논의 69
제5장 연구 3 : 가용예산 제약 시 피드백 메시지가 지불고통과 대안선택에 미치는 영향 70
제1절 연구가설 설정 70
제2절 연구방법 72
1. 실험대상 제품 및 시나리오 선정 72
2. 자료수집 방법 및 실험설계 74
3. 측정방법 75
4. 분석방법 78
제3절 연구결과 분석 79
1. 가용예산 제약 시 피드백 메시지가 지불고통에 미치는 영향 79
2. 가용예산 제약 시 피드백 메시지가 대안선택에 미치는 영향 82
3. 가용예산 제약 시 피드백 메시지가 결제 시 감정에 미치는 영향 84
제4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88
1. 연구결과 요약 88
2. 논의 89
제6장 연구 4 : 고관여상품 구매상황에서 가용예산 제약 시 피드백 메시지가 지불고통과 대안선택에 미치는 영향 90
제1절 고관여상품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90
제2절 연구가설 설정 93
제3절 연구방법 94
1. 자료수집 방법 및 실험설계 94
2. 측정방법 96
3. 분석방법 99
제4절 연구결과 분석 99
1. 고관여상품 구매상황에서 가용예산 제약 시 피드백 메시지가 지불고통에 미치는 영향 99
2. 고관여상품 구매상황에서 가용예산 제약 시 피드백 메시지가 대안선택에 미치는 영향 101
3. 고관여상품 구매상황에서 가용예산 제약 시 피드백 메시지가 결제 시 감정에 미치는 영향 102
제5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04
1. 연구결과 요약 104
2. 논의 105
제7장 결론 10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0
1. 이론적 시사점 110
2. 실무적 시사점 111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13
참고문헌 116
초록 124
ABSTRACT 126
부록 129
부록 1. 설문지 1 (연구 1) 129
부록 2. 설문지 2 (연구 2) 132
부록 3. 설문지 3 (연구 3) - ① 피드백(Yes), 예산초기 137
부록 3. 설문지 3 (연구 3) - ② 피드백(Yes), 예산후기 141
부록 3. 설문지 3 (연구 3) - ③ 피드백(No), 예산초기 145
부록 3. 설문지 3 (연구 3) - ④ 피드백(No), 예산후기 149
부록 4. 설문지 4 (연구 4) - ① 피드백(Yes), 예산초기 153
부록 4. 설문지 4 (연구 4) - ② 피드백(Yes), 예산후기 157
부록 4. 설문지 4 (연구 4) - ③ 피드백(No), 예산초기 161
부록 4. 설문지 4 (연구 4) - ④ 피드백(No), 예산후기 165
〈표 1〉 연구의 체계 18
〈표 2〉 Hunt(1991)의 마케팅현상 분류체계에 의한 피드백의 분류 25
〈표 3〉 피드백의 분류와 종류 26
〈표 4〉 피드백 관련 해외 연구 29
〈표 5〉 피드백 관련 국내 연구 31
〈표 6〉 피드백과 소비자행동 관련 연구 36
〈표 7〉 카드 승인실적 추이 42
〈표 8〉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9〉 문자메시지 필요 정도 48
〈표 10〉 사용한도 설정 정도 48
〈표 11〉 알림문자메시지의 구매 영향력 49
〈표 12〉 알림문자메시지 확인 시기별 구매영향 차이 검정(t-검정) 결과 50
〈표 13〉 알림문자메시지 확인 후 행동과 구매영향 차이 검정(ANOVA) 결과 50
〈표 14〉 문자메시지 한도 초과 확인 경험에 따른 구매영향 차이 검정(t-검정) 결과 51
〈표 15〉 알림문자서비스의 필요성과 사용한도 설정, 구매영향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51
〈표 16〉 연구 2에 사용한 시나리오 61
〈표 17〉 응답자 특성 62
〈표 18〉 선택상황에 대한 시나리오와 결제내역 알림문자메시지 (피드백 메시지 제공) 63
〈표 19〉 선택상황에 대한 시나리오 (피드백 메시지 미제공) 63
〈표 20〉 피드백 메시지 제공 여부에 따른 지불고통의 차이 검정(t-검정) 결과 65
〈표 21〉 피드백 메시지 제공 여부에 따른 대안선택 검정(교차분석 및 χ² 검정) 결과 66
〈표 22〉 피드백 메시지 제공 여부에 따른 결제 시 감정의 차이 검정(t-검정) 결과 68
〈표 23〉 연구 3에 사용한 시나리오 73
〈표 24〉 응답자 특성 75
〈표 25〉 선택상황 1 (피드백(Yes), 예산초기) 76
〈표 26〉 선택상황 2 (피드백(Yes), 예산후기) 76
〈표 27〉 선택상황 3 (피드백(No), 예산초기) 77
〈표 28〉 선택상황 4 (피드백(No), 예산후기) 77
〈표 29〉 연구 3에 사용한 선택대안 78
〈표 30〉 피드백 메시지 제공 여부에 따른 지불고통의 차이 검정(t-검정) 결과 79
〈표 31〉 예산시기에 따른 지불고통의 차이 검정(t-검정) 결과 80
〈표 32〉 기술통계량 (지불고통) 80
〈표 33〉 분산분석 81
〈표 34〉 사후검증 다중비교 - Scheff 81
〈표 35〉 피드백 메시지 제공 여부에 따른 대안선택 82
〈표 36〉 피드백 제공 시 예산기간에 따른 대안선택 83
〈표 37〉 피드백 메시지 제공 여부에 따른 결제 시 감정 차이 검정(t-검정) 결과 85
〈표 38〉 예산기간에 따른 결제 시 감정 차이 검정(t-검정) 결과 85
〈표 39〉 기술통계량 (결제 시 감정) 86
〈표 40〉 분산분석 86
〈표 41〉 사후검증 다중비교 - Scheff 87
〈표 42〉 응답자 특성 95
〈표 43〉 연구 4에 사용한 시나리오 96
〈표 44〉 선택상황 1 (피드백(Yes), 예산초기) 96
〈표 45〉 선택상황 2 (피드백(Yes), 예산후기) 97
〈표 46〉 선택상황 3 (피드백(No), 예산초기) 97
〈표 47〉 선택상황 4 (피드백(No), 예산후기) 98
〈표 48〉 연구 4에 사용한 선택대안 98
〈표 49〉 피드백 메시지 제공 여부에 따른 지불고통의 차이 검정(t-검정) 결과 100
〈표 50〉 예산기간에 따른 지불고통의 차이 검정(t-검정) 결과 100
〈표 51〉 피드백 메시지 제공 여부에 따른 대안선택 101
〈표 52〉 피드백 메시지 제공시 예산기간에 따른 대안선택 101
〈표 53〉 피드백 메시지 제공 여부에 따른 결제 시 감정의 차이 검정(t-검정) 결과 103
〈표 54〉 예산기간에 따른 결제 시 감정의 차이 검정(t-검정) 결과 103
〈표 55〉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9
〈그림 1〉 구매의사결정 과정으로 본 기존 연구 32
〈그림 2〉 다양한 유형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35
〈그림 3〉 단속적 구매 37
〈그림 4〉 연속적 구매 38
〈그림 5〉 신용카드사의 피드백 메시지 43
〈그림 6〉 문자메시지 확인시기 47
〈그림 7〉 문자메시지 확인 후 행동 47
〈그림 8〉 사용 한도 초과 확인 경험 49
〈그림 9〉 연구 2에 사용한 선택대안 64
〈그림 10〉 피드백 메시지 유무에 따른 대안선택 (연구 2) 67
〈그림 11〉 피드백 메시지 유무에 따른 대안선택 (연구 3) 83
〈그림 12〉 예산기간에 따른 대안선택 (연구 3) 84
〈그림 13〉 피드백 메시지 유무에 따른 결제 시 감정 87
〈그림 14〉 예산기간에 따른 대안선택 (연구 4) 102
〈그림 15〉 저가와 고가의 상품 구매 시의 결제조건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