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1)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11
2) 학업성취동기 12
3) 성취목표지향성 12
4) 학교생활만족도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성격유형 및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개념 13
1) 성격유형의 개념 13
2) 성격이론의 배경과 특성 13
3) 에니어그램의 개념 15
4) 에니어그램의 기원 15
4) 에니어그램의 3가지 중심 17
5) 에니어그램 9가지 성격유형별 동기 20
2. 학업성취동기(Achievement Motive) 26
1) 자기조절동기이론 28
2) 자아개념이론 28
3) 성취동기이론 29
4) 자기결정성동기이론 29
5) 자기효능감이론 30
6) 통제소재이론 31
3. 성취목표지향성(Achievement Goal Orientation) 31
1) 성취목표지향성의 개념 31
2) 학습목표와 수행목표와의 관계 32
3) 성취목표지향성과 내적동기와의 관계 33
4. 학교생활만족도(School Life Satisfaction) 35
1) 학교생활만족도의 개념 35
2)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 36
III. 연구 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도구 38
1)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38
2) 학업성취동기 39
3) 성취목표지향성 40
4) 학교생활만족도 41
3. 자료 처리 방법 42
IV. 연구 결과 43
1.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학업성취동기, 성취목표지향성, 학교생활만족도의 정도 43
1)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정도 43
2) 중학생 학업성취동기의 정도 44
3) 중학생 성취목표지향성의 정도 44
4) 중학생 학교생활만족도의 정도 45
2.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학업성취동기의 상관관계 45
1)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학업성취동기 간의 상관관계 45
2)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이 학업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47
3.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성취목표지향성의 상관관계 49
1)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성취목표지향성의 상관관계 50
2)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이 성취목표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1
4.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학교생활 만족도의 관계 53
1)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53
2)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4
V. 결론 및 논의 58
1. 결론 58
2.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65
〈부록1〉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67
〈부록2〉 학업성취동기 70
〈부록3〉 성취목표지향성 71
〈부록4〉 학교생활만족도 72
ABSTRACT 73
〈표1〉 학자에 따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명칭 17
〈표2〉 힘의 중추로 본 유형 이해 18
〈표3〉 에니어그램 3가지 중심의 특징 20
〈표4〉 에니어그램 유형별 동기 21
〈표5〉 학업성취동기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9
〈표6〉 성취목표지향성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0
〈표7〉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1
〈표8〉 중학생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정도 43
〈표9〉 중학생 학업성취동기의 정도 44
〈표10〉 중학생 성취목표지향성의 정도 44
〈표11〉 중학생 학교생활만족도의 정도 45
〈표12〉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학업성취동기 간의 상관계수 46
〈표13〉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이 학업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48
〈표14〉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성취목표지향성 간의 상관계수 50
〈표15〉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이 성취목표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2
〈표16〉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상관계수 54
〈표17〉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1〉 에니어그램 16
〈그림2〉 각 타입이 선호하는 중추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