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기 발달 단계상의 특성을 고려해 중학생 시기에 자신의 성격유형을 이해하고 자아 탐색의 기회를 통해 학교생활에서 적절한 학업성취동기와 학업성취목표지향성을 가지고 학교생활만족의 정도를 파악하여 성격유형별 긍정적 측면이 친구관계, 생활지도, 진로상담, 만족스러운 학교생활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 한다.
이상에서 제시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이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연구문제를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성격유형은 학업성취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중학생의 성격유형은 성취목표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중학생의 성격유형은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2020년 9월 7일에서 9월 28일 사이에 경상남도에 소재한 중학교 남·녀 1, 2, 3학년 학생으로 성격유형이 학습동기, 성취목표지향성,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문지를 배부, 실시하고 수집하여 설문지 279부로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이 학업성취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하위 요인 중에서 비본질동기, 본질동기, 수업동기, 계속동기 4개의 하위영역 전체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가 유형의 내면의 욕구는 타인의 인정과 존경을 받는 것과 성취를 추구하는 효율성과 성공을 추구하는 방향에 대해 관심이 높아서, 성공 지향적이고 실용주의적이며, 자기 확신과 야망이 있고 자기도취적이고 경쟁적이다. 사회적 우월적인 유능함과 활동성, 승부욕이 강해 목표달성에 유리한 장점이 되고, 화술이 좋아 타인에게 의욕과 자극을 주면서 매력적인 신체와 정확한 판단력으로 주목을 받으며, 어려운 일도 완성해내는 우수한 능력이 성공한 인물로 인식되는 유형으로써 학업성취동기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자기 자신의 진정한 욕구를 외면하거나 과도한 경쟁의식으로 주변 사람들을 필요 이상으로 경쟁의 대상으로 인식하지 않도록 스스로 욕구의 정도와 의식의 수준을 이해하고 탐색할 필요가 요구되기도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이 성취목표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중학생 성격유형의 하위 요인 중에서 성취가형, 예술가형은 성취목표지향성의 수행목표지향성과 숙달목표지향성 전체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취가형 학생의 특징으로 목표 지향적이고 객관적인 결과와 성취, 일의 성공으로 능력을 인정받고, 성공한 사람이라는 자존감을 느끼고 자신이 가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때문에 지나친 성취목표지향을 할 경우 자칫 일중독에 빠져, 자신의 존재 자체를 간과할 수 있어 진정한 가치와 자존감을 챙길 수 있도록 자신을 깊이 탐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예술가형은 감정표현을 통하여 의미를 추구하고 자기정체성에 고민을 많이 하면서 스스로 세련되고 특별하다고 느끼며 자신과 타인을 끊임없이 비교하면서 우월감을 가지려는 성취목표지향성을 가지기 때문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시기와 질투심이 지나치다면 타인에게 상처를 입힐 수도 있기에 보다 깊이 자신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중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이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중학생 성격유형의 하위 요인 중에서 조력가형, 성취가형은 학교생활 전반, 대인관계, 수업과 학습활동, 교육환경,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 사회적지지 전체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사색가형은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력가형은 타인의 욕구에 충실하고 감정적으로 깊이 연결되어 있어, 타인을 돌보고 베푸는 본능적 모성과 다정한 정서로 조언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 이타주의자로, 타인들이 자신에게 의존한다고 생각하기에 타인과의 관계에 의존해서 자기 가치를 확인한 자존감으로 만족하기에 정적인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성취가형은 학습활동 및 학교규칙 및 학교생활전반에 대해 높은 성취도를 이루어 학교생활에서 다양한 지지를 받고 인정받을 수 있는 성격유형이기에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을 수 있다. 반면에 사색가형은 기민한 통찰력으로 정보와 지식을 갈망하고 관찰하면서 타인과의 관계를 최소한으로 유지하기 위해 감정적 격리를 사용하고 정보와 지식적인 사상에 입각해서 현명하게 판단을 하며, 객관적이고 분석적으로 자신의 관심 분야에만 관심을 보이며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기에 더불어 공동생활을 해야 하는 학교생활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