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1) 대인관계 문제 11
2) 대인관계의 단절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대인관계 12
2. 대인관계와 갈등대처방식 13
3. 대인관계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 14
III. 연구방법 18
1. 연구 참여자 18
1) 참여자의 원가족 정보와 특징 18
2) 참여자의 축어록에 나타난 주 호소문제 19
2. 연구도구 21
1) Satir 상담도구 21
2) 『자기사랑노트』 작업을 통한 역할 찾기 26
3. 연구절차 및 자료 분석 27
1) 참여자의 정보수집 및 상담동의서 작성 28
2) Satir 상담 실시 28
3) 자료 분석 30
4. 연구의 윤리적 고려 32
5. 연구자의 상담관련 교육 32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3
1. 대인관계에서 단절을 사용한 배경 33
1. 가계도 분석 33
2. 관계대상 별 참여자의 감정 및 분석 34
3. 참여자가 호소한 갈등대상에 따른 분석 36
4. 갈등대상 별 빙산일기 분석 38
2. 『자기사랑노트』 를 통한 역할 찾기 결과 42
3. Satir상담을 통한 참여자의 변화과정 44
1. 갈등대상 관련 감정 표현 44
2. 자신에 대한 부정적·긍정적 감정 표현 47
3. 참여자가 경험한 Satir상담의 효과 51
4. 참여자의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 53
V.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4
참고문헌 66
국문초록 73
영문초록 76
부록 80
〈부록1〉 상담신청서 81
〈부록2〉 상담 동의서 82
〈부록3〉 회기 별 연구자 분석 83
〈부록4〉 빙산일기 84
〈부록5〉 회기 별 참여자 상태의 변화 85
〈표 1〉 참여자의 원가족 및 현가족 18
〈표 2〉 빙산일기 22
〈표 3〉 『자기사랑노트』 작업을 통한 역할 찾기 26
〈표 4〉 회기별 상담목표, 상담내용, 상담개입 기법 29
〈표 5〉 관계대상 별 참여자의 감정 및 분석 35
〈표 6〉 참여자가 호소한 갈등대상에 따른 분석 36
〈표 7〉 『자기사랑노트』 를 통한 역할 찾기 결과 43
〈표 8〉 친정어머니에 대한 감정 표현 44
〈표 9〉 고교친구에 대한 감정 표현 45
〈표 10〉 대학친구에 대한 감정 표현 46
〈표 11〉 증조모에 대한 감정 표현 47
〈표 12〉 참여자 자신에 대한 부정적 표현 48
〈표 13〉 참여자 자신에 대한 긍정적 표현 49
〈표 14〉 참여자의 Satir 자기만다라 변화 비교(상담2회기, 상담10회기) 51
〈표 15〉 참여자의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2회기-청소년기) 56
〈표 16〉 참여자의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3회기-현재) 58
〈표 17〉 참여자의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10회기-현재) 60
그림 1. Satir의 빙산 21
그림 2. Satir 자기만다라 23
그림 3. Satir 자기만다라 자기평가 척도 24
그림 4.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 25
그림 5. Satir 상담을 통한 연구절차 27
그림 6. 참여자가 표현한 가계도 33
그림 7. 친정어머니와의 갈등 관련 빙산일기(6회기) 38
그림 8. 고교친구와의 갈등 관련 빙산일기 (6회기) 39
그림 9. 대학교친구와의 갈등 관련 빙산일기(6회기) 40
그림 10. 증조모와의 갈등 관련 빙산일기(6회기) 41
그림 11. 『자기사랑노트』 를 통한 역할 찾기 결과(청소년기) 42
그림 12. 참여자의 Satir 자기만다라 변화 비교 51
그림 13. 참여자의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 작업의 비교 53
그림 14. 참여자의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2회기-청소년기) 55
그림 15. 참여자의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3회기-현재) 57
그림 16. 참여자의 Satir 영향력의 수레바퀴(10회기-현재) 59
그림 17. Satir상담을 통한 참여자의 변화 요약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