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정리 14
1) 감정코칭 양육태도 14
2) 정서지능 14
3) 학교생활적응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 15
1) 부모의 양육태도 15
2)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 17
2. 정서지능 21
1) 정서 21
2) 정서지능 22
3. 학교생활적응 26
4.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 정서지능,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28
1)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 28
2)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29
3) 정서지능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30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절차 31
2. 연구도구 31
1) 감정코칭 양육태도 유형 질문지 31
2) 정서지능 검사 도구 32
3) 학교생활적응 척도 33
3. 자료 처리 방법 34
IV. 연구 결과 36
1. 감정코칭 양육태도, 정서지능, 학교생활적응의 일반적 수준 36
1) 감정코칭 양육태도의 일반적 수준 36
2) 정서지능의 일반적 수준 36
3) 학교생활적응의 일반적 수준 37
2. 감정코칭 양육태도, 정서지능,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38
3.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0
1)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40
2)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2
3) 청소년의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4
4.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 청소년의 정서지능, 학교생활적응의 경로 분석 48
1) 측정모형분석 48
2) 연구모형분석 48
V. 논의 및 결론 51
1.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1
1)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51
2)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2
2. 청소년의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3
3.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학교생활적응의 경로 54
참고문헌 56
부록 63
〈부록 1〉 감정코칭 양육태도 유형 질문지 65
〈부록 2〉 정서지능 척도 67
〈부록 3〉 학교생활적응 척도 70
ABSTRACT 72
〈표II-1〉 정서지능의 3영역 10요소 모형 24
〈표II-2〉 정서지능의 4영역 4수준 16요소 모형 25
〈표II-3〉 문용린의 정서지능 5개 영역 26
〈표III-1〉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32
〈표III-2〉 정서지능 검사도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33
〈표III-3〉 정서지능 검사도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34
〈표IV-1〉 감정코칭 양육태도의 일반적 수준 36
〈표IV-2〉 정서지능의 일반적 수준 37
〈표IV-3〉 학교생활적응의 일반적 수준 37
〈표IV-4〉 감정코칭 양육태도, 정서지능,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 39
〈표IV-5〉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41
〈표IV-6〉 부모의 감정코칭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3
〈표IV-7〉 청소년의 정서지능이 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 44
〈표IV-8〉 청소년의 정서지능이 학교규칙에 미치는 영향 45
〈표IV-9〉 청소년의 정서지능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46
〈표IV-10〉 청소년의 정서지능이 교사관계에 미치는 영향 47
〈표IV-11〉 청소년의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8
〈표IV-12〉 감정코칭 양육태도, 정서지능, 학교생활적응 구조모형 경로계수 49
〈표IV-13〉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검정 50
〈그림I-1〉 연구 모형 13
〈그림IV-1〉 매개효과 최종 검증 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