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문제 8
3. 용어의 정의 8
1) 유아의 정서 8
2) 유아의 사회성 9
3) 미술치료 활동 9
II. 이론적 배경 10
1. 정서 발달 10
1) 정서의 정의 10
2) 유아 정서 발달 10
2. 사회성 11
1) 사회성의 정의 11
2) 사회성 구성요소 12
3) 유아 사회성 발달 14
3. 미술치료 활동 15
1) 미술치료 활동의 정의 15
2) 유아의 미술치료 활동 15
4. 미술치료 활동과 유아 정서 및 사회성 발달 16
III.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1) 유아 A 18
2) 유아 B 20
2. 연구도구 21
1) HTP(집-나무-사람) 그림 검사 21
2) 유아 사회성 발달검사 21
3. 연구절차 23
4. 미술치료 활동 프로그램 구성 23
5. 자료처리 분석 26
IV. 연구결과 27
1. 회기별 미술치료 활동의 내용 및 결과 27
2. 미술치료 활동 사례의 연구자 분석 58
3. HTP 그림 검사 사전·사후 비교 60
1) 유아 A 60
2) 유아 B 62
4. 유아 사회성 발달검사 사전·사후 비교 64
1) 유아 A 64
2) 유아 B 66
V. 논의 및 결론 68
참고문헌 71
국문초록 77
ABSTRACT 79
부록 81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가족관계 및 유아의 특성 18
〈표 2〉 유아 사회성 발달검사 도구의 하위요소 별 내용 22
〈표 3〉 사회성 발달 분류 기준표 22
〈표 4〉 회기별 미술치료 활동 프로그램 24
〈표 5〉 미술치료 활동 사례 연구자 분석 58
〈표 6〉 유아 A의 HTP검사 사전·사후 그림 60
〈표 7〉 유아 A의 HTP 검사 사전·사후 표현의 특징 및 해석 61
〈표 8〉 유아 B의 HTP검사 사전·사후 그림 62
〈표 9〉 유아 B의 HTP 검사 사전·사후 표현의 특징 및 해석 63
〈표 10〉 유아 A의 전체 사회성 발달검사 사전·사후 변화 비교 64
〈표 11〉 유아 A의 사회성 발달검사 하위요소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담임교사) 64
〈표 12〉 유아 A의 사회성 발달검사 하위요소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부담임교사) 65
〈표 13〉 유아 B의 전체 사회성 발달검사 사전·사후 변화 비교 66
〈표 14〉 유아 B의 사회성 발달검사 하위요소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담임교사) 66
〈표 15〉 유아 B의 사회성 발달검사 하위요소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부담임교사)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