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술치료 활동을 통한 유아의 정서적 상태의 변화를 사례연구를 통하여 알아보고 이에 따른 사회성 발달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 활동이 유아의 정서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미술치료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는 경상남도 C시에 소재한 S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남아 A, 여아B, 총 2명의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 유아는 정서상태의 어려움과 사회성 발달이 다소 미흡하였다. 따라서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치료적 효과가 있는 미술치료 활동을 실시하여 유아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미술치료 활동은 2020년 6월 5일부터 2020년 9월 18일까지 주 1회 약 1시간 동안 진행하였으며, 총 16회기로 진행되었다. 진행된 16회기의 미술치료 활동의 회기 별 내용은 유아들의 정서 및 사회성 구성요소와 관련해 발달의 개인차와 흥미를 고려하여 계획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정서상태 및 발달을 알아보는데 적합한 HTP(집-나무-사람)그림 검사와 Vineland(1997)의 사회 성숙도 검사와 Jiao와 Ji(1986)의 사회적 능력검사를 김숙경(1989)이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번안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검사 도구를 남영옥(2019)이 재구성한 유아 사회성 발달검사를 연구도구로 사용하였다.
정서상태의 어려움과 사회성 발달이 다소 미흡한 유아 A, B를 대상으로 미술치료 활동을 진행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 활동이 유아의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미술치료 활동은 유아의 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미술치료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미술치료 활동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에게 적합한 미술치료 활동을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두 명의 유아에게 제공해주어 지속적인 정서 및 사회성 발달 변화를 보았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기관에서 미술치료 활동이 편안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인적·물적 환경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