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세단 카 리어 디퓨저의 각도와 디바이더의 형상의 변화에 따른 항력계수 및 양력계수 특성 그리고 유동구조를 파악하여 주행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디퓨저의 각도는 0° ~ 18° 까지 2° 간격으로 해석을 진행하였으며, 디바이더는 1개에서 5개까지 변화시키면서 해석을 진행하였다. CATIA V5를 사용하여 3차원 모델링을 하였으며, 차량모델은 LF 소나타 형태의 세단 카로 선정하였다. 전산유동해석을 위해 유동해석 프로그램인 ANSYS CFX 14.5.7을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각 모델에 대하여 속도가 80km/h, 100km/h, 120km/h, 140km/h인 각 조건에서 해석을 수행하였다. 유동해석 결과를 살펴보면, 리어 디퓨저 각도가 6° 에서 주행 안정성에 있어서 가장 좋은 결과 값을 보여주었다. 디바이더의 개수에 대한 연구 결과는 디퓨저 각도 6° 일 때 디바이더가 3개일 경우에 주행 안정성에 있어서 가장 좋은 결과 값을 보여주어서 이를 최적의 형상으로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