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모바일 리워드 앱 15
1.1. 모바일 리워드 앱의 개념 15
1.2. 모바일 리워드 앱의 유형 16
1.3. 모바일 리워드 앱의 현황 19
1.4. 모바일 리워드 앱 선행 연구 고찰 23
2. 고객 여정 지도 31
2.1. 고객 여정 지도의 개념 31
2.2. 고객 여정 지도의 전략 33
3. 모바일 리워드 앱 서비스의 사례 분석 42
3.1. 캐시슬라이드 44
3.2. 허니스크린 46
3.3. 캐시워크 48
3.4. 잼라이브 50
3.5. 더퀴즈라이브 52
3.6. 타임스프레드 54
3.7. 사례 분석 결과 56
제3장 연구 방법 60
1.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60
2. 연구 방법 66
2.1. 조사 대상 및 방법 66
2.2. 실험물 제작 및 설문 문항 66
2.3. 통계분석 방법 69
제4장 연구 결과 7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72
3. 상관관계 분석 73
4. 가설 검증 74
4.1. [연구 문제. 1] 가설 검증 74
4.2. [연구 문제. 2] 가설 검증 77
4.3. [연구 문제. 3] 가설 검증 81
4.4. 가설 검증 결과 83
5. 논의 84
제5장 결론 86
1. 연구 결론 86
2. 연구 한계 및 제언 89
참고문헌 90
부록 93
ABSTRACT 104
[표. 1] 모바일 리워드 앱 정의 16
[표. 2] 보상 방법에 따른 모바일 리워드 앱 유형 17
[표. 3] 참여 형태에 따른 모바일 리워드 앱 유형 19
[표. 4] 모바일 리워드 앱의 이용 단계별 핵심 속성 30
[표. 5] 서비스 유형별 고객 여정 서비스 요소 39
[표. 6] 사례 조사 틀 43
[표. 7] 캐시슬라이드 서비스 분석 45
[표. 8] 허니스크린 서비스 분석 47
[표. 9] 캐시워크 서비스 분석 49
[표. 10] 잼라이브 서비스 분석 51
[표. 11] 더 퀴즈 라이브 서비스 분석 53
[표. 12] 타임스프레드 서비스 분석 55
[표. 13] 오락형 고객 여정 서비스 요소 56
[표. 14] 오락성 콘텐츠 유형 정의 61
[표. 15] 보상 유형 정의 63
[표. 16] 이용자 태도 정의 65
[표. 17] 오락성 콘텐츠 유형의 실험물 67
[표. 18] 보상 유형의 실험물 68
[표. 19] 변수의 측정 설문 문항 69
[표. 20]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표. 21]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72
[표. 22] 상관관계 분석 73
[표. 23] 오락성 콘텐츠 유형에 따른 신뢰도 차이 74
[표. 24] 오락성 콘텐츠 유형에 따른 선호도 차이 75
[표. 25] 오락성 콘텐츠 유형에 따른 만족도 차이 76
[표. 26] 오락성 콘텐츠 유형에 따른 지속이용의도 차이 77
[표. 27] 보상 유형에 따른 신뢰도 차이 78
[표. 28] 보상 유형에 따른 선호도 차이 79
[표. 29] 보상 유형에 따른 만족도 차이 80
[표. 30] 보상 유형에 따른 지속이용의도 차이 80
[표. 31] 이용자 태도에 따른 지속이용의도 차이 82
[표. 32] 가설 검증 분석 결과 83
[그림. 1] 모바일 광고 유형에 따른 호감도 평가 21
[그림. 2] 리워드 앱 이용 중단 이유 22
[그림. 3] 고객 여정 지도 예시 32
[그림. 4] 고객 경험 기능형 여정 모델 34
[그림. 5] 고객 경험 오락형 여정 모델 36
[그림. 6] 연구모형 1 61
[그림. 7] 연구모형 2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