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바일 광고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광고 효과가 큰 모바일 리워드 앱에 대한 이용과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리워드 앱은 이용자가 주로 보상을 목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위를 유발하여 이용자의 참여도와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이용자 들은 호기심과 재미로 초반에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투자 시간 대비 줄어드는 보상으로 인해 서비스를 이탈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는 신규 가입자를 유도하고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 유형과 보상 체계 개발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오락형 고객 여정을 기반으로 모바일 리워드 앱의 오락성 콘텐츠와 보상의 서로 다른 유형이 이용자 태도(신뢰도, 선호도, 만족도) 및 지속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모바일 리워드 앱의 오락성 콘텐츠 유형을 돌발형, 변화형, 시간제한형, 목표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보상 유형 을 선택형, 랜덤형, 인센티브형, 선착순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실험 물 디자인을 하였다. 실험 대상은 10~50대 총 112명으로 온라인을 통해 설문 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리워드 앱의 오락성 콘텐츠 유형 중 변화형은 이용자 태도(신뢰도, 선호도, 만족도)에 가장 효과적이며, 지속이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워드 앱의 보상 유형 중 선택형은 만족도에 가장 효과적이며, 인센티브형은 선호도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만족도는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용자에게 새로운 콘텐츠와 기능 등 흥미롭고 예측할 수 없는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신규 이용자를 유입하고 지속이용의 도를 높이는 데에 효과적이다. 또한, 이용자에게 보상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또는 이용 빈도에 따른 추가적인 보상을 제공해 준다면 이용자에게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오락형 고객 여정을 기반으로 모바일 리워드 앱의 오락성 콘텐츠 유형과 보상 유형의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리워드 앱에 있어서 신규 이용자를 유입하고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 하였다는 데에 실무적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