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제공하며 이익을 얻는 조직으로 이해하고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의 기업은 개인과 정부, 시민단체의 힘으로 해결 할 수 없는 사회문제들의 심화로 인해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고 사회적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을 이어가고 있다. CSR은 기업이 사회의 목표나 가치관에 적합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사회적 책임과 응답, 기업 윤리 등의 긴밀한 작용으로 이어져 왔다. 하지만 CSR은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의 핵심이 아닌 사회적 문제점을 해결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과 함께, 사회와 기업이 공유하는 가치를 만드는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CSV)라는 개념이 새롭게 제안되었다. 이후 기업은 생산 및 이익과는 관계없이 기업의 책임을 이행하는 개념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시대에서, 기업의 이익과 사회의 이익을 모두 공유할 수 있는 공유가치창출(CSV)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위해 기업은 CSV로의 확장을 위한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터치포인트를 활용하여 CSV 서비스디자인 전략을 제안하고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기업의 핵심역량을 자원기반관점의 인적 자원, 물리적 자원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여 도출된 터치포인트를 인적, 물리적·기술적, 인적-물리적·기술적 세 가지 유형으로 분석하는 사례분석 틀을 활용하여 CSV 사례를 통해 핵심역량 기반 터치포인트의 도출을 확인하였으며, CSV 사례 기업들은 핵심역량 기반의 터치포인트가 CSV 대상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 핵심역량 기반 CSV 터치포인트 모델'을 제안하여 기업이 핵심역량을 통한 가치창출에 대해 설명하고자 하였다. CSV 전략에서의 터치포인트 분석을 위해 본 연구는 기업 핵심역량을 분석하고 터치포인트를 도출하는 분석(Analysis), 도출(Analysis 단계가 추가된 서비스디자인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을 기반으로 전략모델을 제안하였으며 그 단계는 분석(Analysis), 도출(Derive), 발견(Discover), 정의(Define), 발전(Develop), 전달(Deliver) 6단계이다. 실증연구로는 기존 CSR 활동에 적극적인 기업인 Y사를 선정하였고, Y사의 핵심역량을 통해 도출된 터치포인트를 서비스디자인의 방법론인 AEIOU 분석, 심층 인터뷰, 아이디어 워크샵 등 정성조사를 진행하였다. 정성조사에서 도출된 인사이트를 활용 및 발전시켜 서비스 시나리오를 제작하였으며, 시나리오는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시나리오 검증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는 검증된 시나리오를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하기 위해 시스템 맵과 서비스 블루프린트로 정리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업 핵심역량 기반 CSV 터치포인트 모델에 Y사 시나리오를 대입하여 터치포인트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국내 기업의 CSV 활동의 확장을 위해 기업 핵심역량을 통한 터치포인트 도출과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한 질적 조사와 아이디어 도출을 통해 CSV 활동에서의 공유가치에 대한 터치포인트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업 핵심역량 기반의 터치포인트 활용을 통해 CSV 전략를 활용한 국내 기업의 CSV 활동에 대한 발전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