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5
2. 문헌연구 16
2.1. 라이브 커머스 16
2.1.1. 라이브 커머스의 정의 16
2.1.2. 라이브 커머스의 등장 배경 19
2.1.3. 라이브 커머스 유형 21
2.1.4. 라이브 커머스의 상호작용 28
2.2. 제품의 정보 30
2.2.1. 제품 정보의 형태와 종류 30
2.2.2. 제품 정보의 효과 33
2.2.3. 고객 후기 정보의 효과 35
2.3. 정보의 탐색 유형 38
2.3.1. 정보의 분류형 39
2.3.2. 정보의 검색형 40
2.3.3. 정보의 추천형 42
2.4. 사용성 44
2.4.1. 사용성 정의 44
2.4.2. 모바일 쇼핑몰의 사용성 선행연구 47
2.4.3. 동영상 플랫폼의 사용성 선행연구 50
2.4.4. 고객 후기 정보의 사용성 선행연구 52
3. 연구방법 54
3.1. 정성조사 54
3.1.1. 고객여정지도 54
3.1.2. 전문가 심층 인터뷰 54
3.2. 정량조사 55
3.2.1. 연구 모형 및 가설 55
3.2.2. 연구 가설의 설정 60
3.2.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3.2.4. 자료 수집과 표본 설정 64
3.2.5. 분석 방법 67
4. 연구결과 68
4.1. 정성조사 68
4.1.1. 고객여정지도 68
4.1.2. 전문가 심층 인터뷰 74
4.2. 정량조사 77
4.2.1. 실시간 채팅창 사용성의 연구결과 77
4.2.2. 동영상 고객 후기 사용성의 연구결과 84
4.2.3. 가설 검증 결과 91
4.3. 논의 93
5. 디자인 제안 97
5.1. 디자인 제안 97
5.2. 사용자 검증 101
5.3. 최종 디자인 제안 105
6. 결론 114
6.1. 연구 결론 및 시사점 114
6.2. 연구의 한계점 116
참고문헌 117
Abstract 124
표-01. 라이브 커머스와 일반 쇼핑몰의 비교 19
표-02. 플랫폼에 따른 라이브 커머스 유형 22
표-03. 콘텐츠에 따른 라이브 커머스 유형 23
표-04. 운영방식에 따른 라이브 커머스 유형 24
표-05. 서비스 플랫폼 정보의 탐색 유형 43
표-06. 사용성의 정의 47
표-07. 실시간 채팅창의 사용성 실험물 57
표-08. 동영상 고객 후기의 사용성 실험물 59
표-09. 본 연구에서의 서비스 사용성 측정 항목 및 내용 62
표-10. 본 연구에서의 브랜드 신뢰도 측정 항목 및 내용 62
표-11. 본 연구에서의 구매 의도 측정 항목 및 내용 63
표-12. 실시간 채팅창 사용성 실험물의 이미지와 설명 65
표-13. 동영상 고객 후기 사용성 실험물의 이미지와 설명 66
표-14. 라이브 커머스 이용 고객 프로필 68
표-15. 전문가 심층 인터뷰 구성 75
표-16. UI/UX 디자인 전문가 프로필 75
표-17.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 종합 77
표-18.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8
표-19.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9
표-20. 상관관계 분석결과 80
표-21. 실시간 채팅창의 사용성이 브랜드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81
표-22. 브랜드 신뢰도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82
표-23. 실시간 채팅창 사용성 유형에 따른 차이비교 분석결과 84
표-24.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5
표-25.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6
표-26. 상관관계 분석결과 87
표-27. 동영상 고객 후기 사용성이 브랜드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88
표-28. 브랜드 신뢰도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89
표-29. 동영상 고객 후기 사용성 유형에 따른 차이비교 분석결과 91
표-30. 실시간 채팅창 사용성의 가설 검증 결과 92
표-31. 동영상 고객 후기 사용성의 가설 검증 결과 93
표-32. 라이브 쇼핑 시청 단계별 디자인 이미지와 기능 98
표-33. VOD 시청 단계별 디자인 이미지와 기능 100
표-34. 라이브 커머스 이용 고객 프로필 102
표-35. VOD 시청 개선 화면1 106
표-36. VOD 시청 개선 화면2 107
그림-01. 라이브 커머스의 정의 18
그림-02. 라이브 커머스의 등장 배경 21
그림-03. N쇼핑 "쇼핑라이브" 화면 25
그림-04. 카카오 "톡딜라이브" 화면 26
그림-05. 티몬 "티비온" 화면 27
그림-06. 그립 화면 28
그림-07. 라이브 커머스 구조 30
그림-08. 닐슨의 수용가치 모형에 따른 사용성 45
그림-09. 샤켈 사용성 정의 46
그림-10. 실시간 채팅창의 사용성 연구 모형 57
그림-11. 동영상 고객 후기의 사용성 연구 모형 59
그림-12. 라이브 쇼핑 시청 고객여정지도 71
그림-13. VOD 시청 고객여정지도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