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1. 시각장애인 보행의 이해 18
1.1. 시각장애인의 개념 18
1.2. 시각장애인 길 찾기 방법 21
1.3. 시각장애인의 보행 25
2. 시각장애인 보행 보조기기 시스템 구조 도출 29
2.1. 시각장애인 보행 보조기기 선행 연구 29
2.2. 시각장애인 보행 보조기기 시스템 구조 도출 및 한계점 33
2.3. 통합 보행보조기기 활용한 이동경험 개선의 필요성 36
3.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38
3.1.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정의 38
3.2.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40
제3장 사례분석 47
1. 시각장애인 보행 보조기기 사례분석 47
1.1. 사례분석의 범위 및 목적 47
1.2. 사례연구 대상 선정 47
1.3. 사례분석 48
2. 사례 종합 분석 61
3. 소결 64
제4장 연구방법 65
1. 연구 프로세스 및 연구대상 선정 65
1.1. 연구 프로세스 65
1.2. 연구 대상 선정 66
제5장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독립보행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제안 68
1. 발견 (Discover) 69
1.1. 시각장애인 심층 인터뷰 69
2. 정의 (Define) 78
2.1. 퍼소나 (Persona) 설정 78
2.2. 사용자 여정지도 81
2.3. 기회영역 발견 85
3. 발전 (Develop) 89
3.1. 아이디어 워크샵 89
3.2. 서비스 아이디어 도출 91
3.3. 이해관계자 설문 93
3.4. 시나리오 114
4. 전달 (Deliver) 122
4.1. 시각장애인 대중교통 환승 최종 서비스 시나리오 123
4.2. 안전한 독립보행을 위한 보행보조기기 활용 방안 제안 125
제6장 결론 139
1.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139
2. 향후 과제 및 제언 141
참고문헌 142
1. 학위논문 142
2. 학술논문 143
3. 단행본 146
4. 기타 147
ABSTRACT 149
[표 1] 시각장애의 정의 20
[표 2] 시각장애인의 길 찾기 선행연구 24
[표 3] 시각장애인의 보행방법 28
[표 4] 선행연구 정리 30
[표 5] 사용자 경험의 학문적 정의 39
[표 6] 사례연구 대상 48
[표 7] 버즈클립(Buzz Clip) 사용자 경험 50
[표 8] 시각 보조기기 (Orcam MyEye 2.0) 사용자 경험 52
[표 9] 블라인드스퀘어(Blind Square) 사용자 경험 54
[표 10] 비마이아이즈(Be My Eyes) 사용자 경험 56
[표 11] 스누밴드(Sunu Band) 사용자 경험 58
[표 12] 위 워크(Wewalk) 사용자 경험 60
[표 13] 시각장애인 등록 인구 현황 66
[표 14] 시각장애인 등록 인구 구분 67
[표 15] 시각장애인 대상 심층인터뷰 문항 70
[표 16] 심층인터뷰 대상자 71
[표 17] 퍼소나를 통한 페인포인트와 기회영역 85
[표 18] 기회영역 아이디어 컨셉 88
[표 19] 서비스 아이디어 이해관계자 90
[표 20] 아이디어 선별 진행 프로세스 91
[표 21] 주요 아이디어 내용 92
[표 22] 이해관계자 설문 대상자 93
[표 23] 이해관계자 설문지 예시 94
[표 24] Group P 설문 결과 97
[표 25] Group T 설문결과 101
[표 26] Group U 설문결과 105
[표 27] '통합해드림' 유용성 점수 비교표 107
[표 28] '공유해드림' 유용성 점수 비교표 108
[표 29] '대화해드림' 유용성 점수 비교표 109
[표 30] '연결해드림' 유용성 점수 비교표 110
[표 31] '알려드림' 유용성 점수 비교표 111
[표 32] 주요 서비스 선별기준 표 112
[표 33] 주요 서비스 항목 113
[표 34] '통합해드림' 시나리오 제작 114
[표 35] '공유해드림' 시나리오 제작 115
[표 36] '대화해드림' 시나리오 제작 116
[표 37] '연결해드림' 시나리오 제작 117
[표 38] '알려드림' 시나리오 제작 118
[표 39] 시나리오 검증 설문 대상자 119
[표 40] 시나리오 검증 설문 예시 120
[표 41] 시나리오 검증 설문 결과 121
〈그림 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 시각장애인의 길 찾기 과정 25
〈그림 3〉 보행 보조기기 시스템 구조 1 33
〈그림 4〉 보행 보조기기 시스템 구조 2 34
〈그림 5〉 보행 보조기기 시스템 활용 방향성 36
〈그림 6〉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41
〈그림 7〉 버즈클립 (Buzz Clip) 감지 범위 49
〈그림 8〉 시각 보조기기 Orcam MyEye 2.0 51
〈그림 9〉 블라인드스퀘어(Blind Square) 앱 화면 53
〈그림 10〉 비마이아이즈(Be My Eyes) 55
〈그림 11〉 스누밴드(Sunu Band) 57
〈그림 12〉 위 워크(Wewalk) 스마트 지팡이 시스템 구조 59
〈그림 13〉 사례분석 종합결과 61
〈그림 14〉 더블다이아몬드 단계별 방법론의 활용 65
〈그림 15〉 연구 프로세스 상세 68
〈그림 16〉 발견단계 프로세스 69
〈그림 17〉 정의단계 프로세스 78
〈그림 18〉 퍼소나 속성 79
〈그림 19〉 퍼소나 A 특징 80
〈그림 20〉 퍼소나 B 특징 81
〈그림 21〉 퍼소나 A 사용자여정지도 82
〈그림 22〉 퍼소나 B 사용자여정지도 83
〈그림 23〉 발전단계 프로세스 89
〈그림 24〉 전달단계 프로세스 122
〈그림 25〉 최종 서비스 시나리오 1/2 123
〈그림 26〉 최종 서비스 시나리오 2/2 124
〈그림 27〉 개선 전·후 시각장애인 보행보조기기 서비스 비교 125
〈그림 28〉 개선 전 시스템 지도 128
〈그림 29〉 개선 후 시스템 지도 128
〈그림 30〉 통합 보행보조기기 앱 1/2 129
〈그림 31〉 통합 보행보조기기 앱 2/2 130
〈그림 32〉 서비스 블루프린트 : 환승 전 단계 132
〈그림 33〉 서비스 블루프린트 : 환승 중 단계 134
〈그림 34〉 서비스 블루프린트 : 환승 후 단계 136
〈그림 35〉 최종 서비스 블루프린트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