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3. 연구 흐름도 13
제2장 인지반응과 전략적 체험 모듈 14
2.1.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인지반응 14
2.1.1. 자극과 커뮤니케이션 과정 14
2.1.2. 반응의 과정과 확장 15
2.2. 체험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19
2.2.1. 체험마케팅의 개념 19
2.2.2. 전략적 체험 모듈의 유형 22
2.3.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전략적 체험 모듈 25
제3장 브랜드 스페이스의 이론적 고찰 26
3.1. 브랜드 스페이스의 개념과 유형 26
3.1.1. 브랜드 스페이스의 개념 26
3.1.2. 브랜드 스페이스의 유형 27
3.2. 브랜드 스케이핑과 전략적 체험모듈 29
3.2.1. 브랜드 스케이핑의 개념 29
3.2.2. 브랜드 스케이핑의 특성 30
3.2.3. 브랜드 스케이핑과 전략적 체험모듈의 관계 32
제4장 전략적 체험모듈 특성 적용에 따른 브랜드 스페이스 사례 33
4.1. 사례분석의 개요 33
4.1.1. 사례분석을 위한 전제 33
4.1.2. 사례분석의 틀 36
4.2. 사례분석 38
4.3. 소결 63
제5장 체험모듈이 적용된 공간디자인 계획 67
5.1. 디자인 개요 67
5.1.1. 디자인 계획의 배경 67
5.1.2. 디자인 계획의 방향 68
5.1.3. 대상지 조건 70
5.2. 공간구성 계획 72
5.2.1. 인지반응에 기반한 체험모듈 구성 방향 72
5.2.2. 타입별 공간 계획 74
5.3. 디자인 적용 78
제6장 결론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2
〈표 1〉 반응의 세부 구분 18
〈표 2〉 전통적 마케팅과 체험마케팅의 차이점 21
〈표 3〉 브랜드 스페이스 - 내용에 따른 구분 28
〈표 4〉 브랜드 스케이핑의 특성요소 정의 31
〈표 5〉 전략적 체험모듈의 브랜드 스페이스 적용 34
〈표 6〉 인지·감정·행동 반응의 재범주화 35
〈표 7〉 사례 분석 대상 36
〈표 8〉 사례분석 기준 표 37
〈표 9〉 사례분석 -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 43
〈표 10〉 사례분석 - BMW드라이빙센타 49
〈표 11〉 사례분석 -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55
〈표 12〉 사례분석 - 닛산크로싱 61
〈표 13〉 사례분석 - 종합분석 62
〈표 14〉 체험 모듈과 인지반응의 관련도 63
〈표 15〉 자동차 브랜드의 거점 유형 분류 69
〈표 16〉 슈퍼스토어 대상지 예시 70
〈표 17〉 시티스토어 대상지 예시 71
〈표 18〉 자동차 브랜드 공간에 적용되는 체험모듈과 인지 반응 73
〈표 19〉 슈퍼스토어 공간 규모 및 체험요소 74
〈표 20〉 시티스토어 공간 규모 및 체험요소 76
〈표 21〉 슈퍼스토어 세부 공간 계획 78
〈표 22〉 시티스토어 세부 공간 계획 82
〈그림 1〉 연구흐름도 13
〈그림 2〉 커뮤니케이션 과정 14
〈그림 3〉 소비자 반응과 확장 16
〈그림 4〉 감각적 체험모듈 24
〈그림 5〉 전략적 체험 모듈과 커뮤니케이션 과정 25
〈그림 6〉 BMW드라이빙센타 시설안내도 44
〈그림 7〉 슈퍼스토어 공간 구성 다이어그램 (Digram) 75
〈그림 8〉 시티스토어 공간 다이어그램 (Digram) 77
〈그림 9〉 슈퍼스토어 ISO Space Atmosphere : Industrial mood(●) 79
〈그림 10〉 Outdoor- life style zone (▲, ◎) 80
〈그림 11〉 Driving Experience Zone_1 (·, ★) 80
〈그림 12〉 Driving Experience Zone_2 (·, ★) 81
〈그림 13〉 Mania Club (·, ★, ◎) 81
〈그림 14〉 시티스토어 ISO SpaceAtmosphere :... 83
〈그림 15〉 시티스토어 Test Drive Center (·, ★, ◎) 83
〈그림 16〉 Digital Cafe / 4.Gift Shop (▲, ◎) 84
〈그림 17〉 Mobility & life style Zone (·, ★) 84
〈그림 18〉 도판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