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방법 및 범위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브랜드와 고객의 관계 15
2.1.1. 브랜드와 고객 참여 15
2.1.2. AISAS 모델 이론 16
2.1.3. MZ세대와 소비 트렌드 21
2.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 인스타그램 24
2.2.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개념 및 유형 24
2.2.2. 인스타그램 (Instagram)과 인증문화 26
2.3.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31
2.3.1. 콜라보레이션 목적 및 유형 32
2.3.2. 이종업계 간의 콜라보레이션 35
제3장 이종업계 간의 콜라보레이션 사례연구 36
3.1. 사례 대상 선정 36
3.2. 사례 대상 조사 44
3.2.1. 곰표 46
3.2.2. 휠라 48
3.2.3. 빙그레 50
3.2.4. 스타벅스 51
3.3. 사례조사 결과 52
제4장 이종업계 간의 콜라보레이션 사례 전략 및 CCDS 58
4.1. 이종업계 간의 콜라보레이션 사례 전략 58
4.2. CCDS 개념과 유형화 62
4.3. CCDS 유형화에 따른 프레임 워크 66
4.3.1. Value Proposition 66
제5장 SNS에서의 브랜드 확산을 위한 CCDS 유형의 이론적 정립 71
5.1. SNS에서의 브랜드 확산을 위한 CCDS 전략 71
제6장 결론 73
6.1. 연구결과 요약 73
6.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5
참고문헌 76
부록 82
부록1. 곰표 인스타그램 인증사례 82
부록2. 휠라 인스타그램 인증사례 87
부록3. 빙그레 인스타그램 인증사례 91
부록4. 스타벅스 인스타그램 인증사례 95
ABSTRACT 100
[표 1-1] 연구 흐름도 14
[표 2-1] MZ세대 소비 트렌드 23
[표 2-2]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의 변화 25
[표 2-3] 인스타그램 이미지 유형 분류 28
[표 2-4]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기반 사용자 감성 분류 30
[표 2-5] 선행연구 콜라보레이션의 유형 34
[표 3-1] 곰표 이종업계 간의 콜라보레이션 37
[표 3-2] 휠라 이종업계 간의 콜라보레이션 39
[표 3-3] 빙그레 이종업계 간의 콜라보레이션 41
[표 3-4] 스타벅스 이종업계 간의 콜라보레이션 43
[표 3-5] 인스타그램 인증사례 조사 내용틀 45
[표 3-6] 곰표 사례조사 내용 및 이미지 유형 46
[표 3-7] 곰표 정보 전달 요소 및 감정표현 47
[표 3-8] 휠라 사례조사 내용 및 이미지 유형 48
[표 3-9] 휠라 정보 전달 요소 및 감정표현 49
[표 3-10] 빙그레 사례조사 내용 및 이미지 유형 50
[표 3-11] 빙그레 정보 전달 요소 및 감정표현 50
[표 3-12] 스타벅스 사례조사 내용 및 이미지 유형 51
[표 3-13] 스타벅스 정보 전달 요소 및 감정표현 52
[표 3-14] 사례조사 종합 결과 55
[표 3-15] 3가지 관점(브랜드, 고객, 디자인)으로 도출한 종합 결과 57
[표 4-1] 이종업계 간의 사례 전략 61
[표 4-2] CCDS 유형화 세부 정의 66
[표 5-1] SNS에서의 브랜드 확산을 위한 CCDS 전략 72
[그림 2-1] AISAS Model 17
[그림 2-2] Thayer의 감정 모델 29
[그림 4-1] 사례 전략 키워드 도출 59
[그림 4-2] CCDS 개념 63
[그림 4-3] CCDS 유형화 도식화 과정 64
[그림 4-4] Value Proposition(가치 제안) 분류 틀 68
[그림 4-5] 사례 전략 3가지 관점을 접목한 CCDS 유형별 가치 제안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