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마케팅 흐름에서 기업 위주의 경쟁이 주가 되었던 것과는 달리 고객 중심 문화가 새롭게 형성되면서 브랜드, 고객 또는 고객과 고객 사이에서 보이는 감성 커뮤니케이션이 쌍방향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현상이 크게 중시되고 있다. 기존의 비슷한 디자인 제품이나 프로모션 마케팅을 진행하는 브랜드에 대해 고객들이 식상함을 느끼게 되면서 감성적인 접근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팅과 프로모션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의 대안으로 이종업계 간의 콜라보레이션을 들 수 있으며 고객 중심 마케팅은 특히 MZ세대를 통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인증 문화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종업계 브랜드 간,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제품, 그리고 브랜드와 고객의 관계에 있어 실제 산업에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저자(한지원·이강현, 2019)가 브랜드디자인학회 논문 '고객참여가 접목된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방향 연구' 로써 고객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콜라보레이션의 이해, 참여디자인의 의미 변화 및 디자인 사례분석을 통해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방향 개발을 제안한 이후 이번 후속 연구를 더 해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째, 문헌 조사를 통해 브랜드와 고객의 관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와 인스타그램 및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둘째, 인터브랜드 및 글로벌, 국내 브랜드 플랫폼 기반 중 이종업계 간의 콜라보레이션 사례연구로 상위 4개 브랜드인 곰표, 휠라, 빙그레, 스타벅스로 선정하고 각 사례를 인스타그램 고객 인증으로 조사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셋째, 브랜드, 고객, 디자인에 따른 사례 전략 키워드를 선정하고 사례 전략에 따른 개념을 CCDS(Cross-business Collaboration Design Strategy)라 정의하였다. CCDS 개념은 전략적 유형화에 따라 4가지로 제안하며 이에 따른 니즈를 분석하여 각각 3가지 키워드로 제시하였다.
넷째,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이종업계 간의 굿즈 중심으로 SNS에서의 브랜드 확산을 위한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이종업계 간의 콜라보레이션 전략이 이종업계 브랜드간,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그리고 브랜드와 고객 관계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브랜드 간의 협력 굿즈 개발에 실용적이고 전략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