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Introduction) 16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3. 선행연구의 고찰 22
II. 이론적 배경 26
1. 모방 디자인 26
1.1. 모방 디자인의 개념 26
1.2. 모방 디자인의 기능 30
1.3. 단순모방과 응용모방 31
1.4. 화장품 산업에서의 모방 디자인의 요인 34
2.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요소와 표현유형 38
2.1.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 요소 38
2.2.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표현유형 50
3.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관여도 54
3.1.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태도 54
3.2.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관여도 58
3.3. 소비자 태도와 관여도의 관계 60
III. 사례 및 분석 61
1. 화장품 패키지의 모방 디자인 사례 및 분석 61
1.1. 국외디자인을 국내에서 모방한 사례 및 분석 62
1.2. 국내 디자인을 국내에서 모방한 사례 및 분석 64
1.3. 국내디자인을 국외에서 모방한 사례 및 분석 66
2. 자외선차단제 패키지 사례 및 분석 68
2.1. 자외선차단제 패키지 시장현황 68
2.2. 사례분석 틀 74
2.3. 자외선차단제 패키지 디자인 사례분석 75
3. 실증연구를 위한 예비조사 90
3.1. 실험군 선정 배경 90
3.2. 실증연구를 위한 예비조사 90
4. 실험자극물 검증 93
4.1. 실험자극물 디자인 93
4.2. 전문가 심층 인터뷰 97
4.3. 실험자극물 디자인 최종 102
IV. 실증연구 103
1. 연구 문제 및 가설설정 103
2. 연구모형 105
3. 조사대상 및 조사 방법 106
4. 설문지 구성 106
5. 통계 분석방법 108
V. 연구 결과 및 분석 109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관한 분석 109
2. 자외선 차단제 구매 실태에 관한 분석 110
3. 설문의 내적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111
3.1. 소비자 관여도 신뢰성 분석 111
3.2. 소비자 태도 신뢰성 분석 112
3.3. 디자인 만족도 신뢰성 분석 113
4. 연구가설 검증 115
4.1. 조사대상자의 특성 분류 115
4.2. 가설 검증 및 결과 분석 116
VI. 결론 및 제언 127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27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0
참고문헌 131
부록 135
Abstract 143
〈표 1〉 모방 디자인 관련 선행연구 25
〈표 2〉 모방 디자인의 개념 27
〈표 3〉 미투 전략 개념 28
〈표 4〉 단순모방과 응용모방 31
〈표 5〉 단순모방과 응용모방의 분류기준 (연구자 작성) 33
〈표 6〉 브랜드 로고의 충족요건 38
〈표 7〉 국외 디자인을 국내에서 모방한 사례 62
〈표 8〉 국내 디자인을 국내에서 모방한 사례 64
〈표 9〉 국내 디자인을 국외에서 모방한 사례 66
〈표 10〉 사례분석 틀 74
〈표 11〉 예비설문지 구성 내역 91
〈표 12〉 전문가 인터뷰 구성 97
〈표 13〉 심층 인터뷰 전문가 집단 구성 98
〈표 14〉 설문 항목 107
〈표 15〉 표본의 인구 통계적 요인에 관한 분석 109
〈표 16〉 자외선 차단제 구매 실태에 관한 분석 110
〈표 17〉 소비자 관여도 내적 타당성과 신뢰성 요인 분석 111
〈표 18〉 소비자 태도 내적 타당성과 신뢰성 요인 분석 113
〈표 19〉 디자인 만족도 내적 타당성과 신뢰성 요인 분석 114
〈표 20〉 T-test 통한 소비자 관여도 분석 115
〈표 21〉 T-test 통한 두 집단의 빈도와 평균 및 표준편차 분석 116
〈표 22〉 고관여 집단의 모방 유형별 소비자 태도 분석 117
〈표 23〉 저관여 집단의 모방 유형별 소비자 태도 분석 119
〈표 24〉 고관여 집단의 모방 유형별 디자인 만족도 분석 121
〈표 25〉 저관여 집단의 모방 유형별 디자인 만족도 분석 122
〈표 26〉 고관여, 저관여 집단의 모방 유형별 디자인 선호도 분석 124
〈표 27〉 고관여, 저관여 집단의 모방 유형별 디자인 선호하는 이유 분석 125
〈그림 1〉 연구체계도 21
〈그림 2〉 화장품 업계 구조 36
〈그림 3〉 아넷사 브랜드 로고 39
〈그림 4〉 에스쁘아 프로 테일러 비 실크 쿠션 39
〈그림 5〉 라로슈포제 로고 40
〈그림 6〉 헤라 선 메이트 데일리 41
〈그림 7〉 크리니크 드라마티컬리 디퍼런트 모이스처라이징 로션 41
〈그림 8〉 미샤 타임 레볼루션 개똥쑥 트리트먼트에센스 42
〈그림 9〉 클리오 킬커버 픽서쿠션 43
〈그림 10〉 웨이크메이크 무드스타일러 43
〈그림 11〉 페리페라 올테이크무드팔레트 44
〈그림 12〉 닥터자르트 에브리선데이 선플루이드 45
〈그림 13〉 차앤박 톤업프로텍션 선 46
〈그림 14〉 구달 청귤 비타C 잡티 세럼 47
〈그림 15〉 라운드 랩 자작나무 수분선크림 48
〈그림 16〉 라운드 랩 1025 독도 토너 48
〈그림 17〉 메디힐 N.M.F 아쿠아링 앰플 마스크 49
〈그림 18〉 정보적 표현유형의 사례 51
〈그림 19〉 감성적 표현유형의 사례 52
〈그림 20〉 혼합적 표현유형의 사례 53
〈그림 21〉 태도에 대한 세 가지 하위 요소 55
〈그림 22〉 태도에 대한 단일차원의 견해 56
〈그림 23〉 고관여, 저관여 구매 의사 결정 단계 59
〈그림 24〉 오픈 서베이 최근 1년 내 화장품 구매 채널 68
〈그림 25〉 국내 주요 H&B 스토어 점유율 69
〈그림 26〉 올리브영 스킨케어 카테고리 선크림 인기 상품 Best 10... 70
〈그림 27〉 올리브영 더모코스메틱 카테고리 선크림 인기 상품 Best 10... 71
〈그림 28〉 네이버 쇼핑 인기 상품 Best 100 중에 14개 제품... 72
〈그림 29〉 닥터지 그린 마일드업 선플러스 패키지 디자인 분석 75
〈그림 30〉 에스쁘아 워터스플래쉬 선크림 패키지 디자인 분석 76
〈그림 31〉 휘게 릴리프 선 모이스처라이저 패키지 디자인 분석 77
〈그림 32〉 차앤박 톤업프로텍션선 패키지 디자인 분석 78
〈그림 33〉 셀퓨전씨 레이져 썬스크린 패키지 디자인 분석 79
〈그림 34〉 라운드어라운드 그린시카선로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80
〈그림 35〉 아벤느 선미네랄 크림 패키지 디자인 분석 81
〈그림 36〉 라로슈포제 유비데아 XL 톤업 라이트 크림 패키지 디자인 분석 82
〈그림 37〉 에스트라 아토베리어365 더마온선크림 패키지 디자인 분석 83
〈그림 38〉 유리아쥬 이제악플뤼드 패키지 디자인 분석 84
〈그림 39〉 바이오더마 포토덤 키드 패키지 디자인 분석 85
〈그림 40〉 헤라 선 메이트 레포츠 프로 패키지 디자인 분석 86
〈그림 41〉 아이오페 UV쉴드 선 프로젝터xp 패키지 디자인 분석 87
〈그림 42〉 달바 워터풀 에센스 선크림 패키지 디자인 분석 88
〈그림 43〉 아넷사 퍼펙트 UV 선크림 패키지 디자인 분석 89
〈그림 44〉 실험자극물 원조제품 5가지 후보 90
〈그림 45〉 실험자극물 원조제품 5가지 후보 설문 결과 92
〈그림 46〉 패키지 디자인이 연상된 이유 92
〈그림 47〉 실험자극물 (원조제품) 닥터지 그린 마일드업 선플러스 94
〈그림 48〉 실험자극물 단순 모방 디자인 95
〈그림 49〉 실험자극물 응용 모방 디자인 96
〈그림 50〉 실험자극물 단순 모방, 응용 모방 디자인 최종 시안 102
〈그림 51〉 연구모형 105
〈그림 52〉 모방유형에 따른 고관여 집단의 소비자 태도 118
〈그림 53〉 모방유형에 따른 저관여 집단의 소비자 태도 119
〈그림 54〉 고관여 집단의 모방 유형별 디자인 만족도 121
〈그림 55〉 저관여 집단의 모방 유형별 디자인 만족도 122
〈그림 56〉 고관여, 저관여 집단의 모방 유형별 디자인 선호도 124
〈그림 57〉 고관여, 저관여 집단의 모방 유형별 디자인 선호 이유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