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5
1.1. 연구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방법 및 범위 17
1.3. 연구문제 20
1.4. 연구모형 21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2
2.1. 편의점 도시락 시장과 현황 22
2.1.1. 도시락산업 현황과 전망 22
2.1.2. 편의점 도시락 시장현황 25
2.2. Visual Fun과 패키지디자인의 이해 29
2.2.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과 역할 29
2.2.2. Visual Fun의 표현요소와 패키지디자인 32
2.2.3. Visual Fun과 Visual Pun 38
2.2.4. Visual Fun을 위한 유머의 시각적 적용 방법 39
2.2.5. Visual Fun의 패키지디자인 효과 44
2.3. Fun 디자인을 구매하는 소비자 행동 45
2.3.1. 소비자 태도의 개념 및 정의 45
2.3.2. 세대의 구분에 따른 소비자 행동 47
2.3.3. 펀슈머와 소비자 행동 49
2.3.4. Fun 디자인의 소비자 구매 행동 50
III. Visual Fun을 활용한 사례 분석 52
3.1. Visual Fun 표현요소 별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52
3.1.1. Visual Fun을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 선정기준 52
3.1.2. 상품명에서 나타나는 Visual Fun 54
3.1.3. 구조, 형태에서 나타나는 Visual Fun 57
3.1.4. 캐릭터, 일러스트에서 나타나는 Visual Fun 60
3.2. Visual Fun을 활용한 편의점 상품 63
IV. 편의점 도시락 패키지디자인 분석 및 디자인 제안 67
4.1. 편의점 도시락 사례선정 및 사례기준 67
4.1.1. 편의점 도시락 선정기준 67
4.2. 편의점 도시락 브랜드별 패키지디자인 사례조사 및 분석 69
4.2.1. GS25 도시락 69
4.2.2. 세븐일레븐 도시락 74
4.2.3. CU 도시락 79
4.3. 사례 연구 결론 84
4.3.1. 편의점 도시락 패키지디자인의 문제점 도출 84
4.3.2. 설문조사를 통한 디자인 현황 문제점 도출 85
4.4. 편의점 도시락 패키지디자인 개발 86
4.4.1. 패키지디자인 제작배경 및 의도 86
4.4.2. Visual Fun을 활용한 실험자극물 88
4.4.3. 전문가 인터뷰 92
V. 실증연구 97
5.1. 연구문제 및 가설 97
5.1.1. 연구모형 97
5.1.2. 연구문제 및 가설 98
5.2. 연구조사 방법 100
5.2.1. 설문지 구성 100
5.2.2. 분석 방법 101
VI. 연구결과 및 분석 103
6.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 분석 103
6.2. 편의점 도시락 구매 실태 분석 104
6.3. 설문의 내적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106
6.4. 가설검증 및 결과 분석 110
VII. 결론 (Conclusion) 119
7.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19
참고문헌 123
부록_설문지 126
Abstract 135
〈표-1〉 연구 개요도 19
〈표-2〉 연구모형 21
〈표-3〉 패키지디자인의 기능 및 특성 (연구자 재구성) 31
〈표-4〉 패키지디자인에서 Visual Fun을 활용한 구성 요소 33
〈표-5〉 편의점 도시락 사례 분석 표 68
〈표-6〉 GS25의 도시락 사례1 70
〈표-7〉 GS25의 도시락 사례2 71
〈표-8〉 GS25의 도시락 사례3 72
〈표-9〉 GS25의 도시락 사례4 73
〈표-10〉 세븐일레븐의 도시락 사례1 75
〈표-11〉 세븐일레븐의 도시락 사례2 76
〈표-12〉 세븐일레븐의 도시락 사례3 77
〈표-13〉 세븐일레븐의 도시락 사례4 78
〈표-14〉 CU의 도시락 사례1 80
〈표-15〉 CU의 도시락 사례2 81
〈표-16〉 CU의 도시락 사례3 82
〈표-17〉 CU의 도시락 사례4 83
〈표-18〉 차별화 필요성 분석 85
〈표-19〉 전문가 인터뷰 구성 93
〈표-20〉 인터뷰 전문가 집단 94
〈표-21〉 연구모형 97
〈표-22〉 설문지 구성 101
〈표-23〉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 분석 103
〈표-24〉 편의점 도시락 구매 실태 분석 104
〈표-25〉 편의점 도시락의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분석 105
〈표-26〉 소비자 호감도 내적 타당성과 신뢰성 요인분석 107
〈표-27〉 실험자극물A의 구매행동 요인분석 108
〈표-28〉 실험자극물B의 구매행동 요인분석 108
〈표-29〉 실험자극물C의 구매행동 요인분석 109
〈표-30〉 연구문제 1 표현요소에 따른 세대별 분석 111
〈표-31〉 연구문제 2 소비자 구매의도 분석 113
〈표-32〉 연구문제 2 소비자 구전의도 분석 114
〈표-33〉 연구문제 3 호의적 반응 116
〈표-34〉 연구문제 4 차별성 반응 118
〈표-35〉 연구 가설검증 결과표 120
〈그림-1〉 1인 가구 시장 규모 24
〈그림-2〉 편의점 도시락 26
〈그림-3〉 편의점 도시락 매출 비중 27
〈그림-4〉 해태의 '빠새' 패키지 34
〈그림-5〉 오리온의 '이구동성' 패키지 34
〈그림-6〉 카카오프렌즈의 '프렌즈 젤리' 패키지 35
〈그림-7〉 매일의 '썬업 V Plan' 패키지 35
〈그림-8〉 칠성사이다의 '캔 사이다 36
〈그림-9〉 리바이포유의 '한 끼 대용 잔소리' 36
〈그림-10〉 에이토스의 차 패키지 37
〈그림-11〉 Moo Shoes의 쇼핑백 패키지 37
〈그림-12〉 '팔도비빔면'과 '괄도네넴띤 53
〈그림-13〉 GS25의 '1바 우유' 54
〈그림-14〉 농심의 '앵그리 RtA' 55
〈그림-15〉 세븐일레븐의 '약치기 빵' 56
〈그림-16〉 올리브영-빙그레의 '바나나맛우유 화장품' 57
〈그림-17〉 베스킨라빈스의 '블록팩' 58
〈그림-18〉 빙그레의 '메로나 보틀' 59
〈그림-19〉 맥심과 '카카오프렌즈' 60
〈그림-20〉 펭수의 '펭수 캘린더' 61
〈그림-21〉 하이트진로의 '이슬톡톡' 62
〈그림-22〉 고깃집볶음밥 김밥, 삼각김밥 63
〈그림-23〉 주먹왕! 시리즈 64
〈그림-24〉 무케의 순한 IPA 65
〈그림-25〉 미니언즈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상품 66
〈그림-26〉 GS25의 로고 69
〈그림-27〉 세븐일레븐의 로고 74
〈그림-28〉 CU의 로고 79
〈그림-29〉 편의점 도시락 매대 84
〈그림-30〉 편의점 브랜드의 매출 증가 비교 87
〈그림-31〉 디자인 개발 88
〈그림-32〉 실험자극물 A 89
〈그림-33〉 실험자극물 B 90
〈그림-34〉 실험자극물 C 91
〈그림-35〉 편의점 도시락의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차별성 105
〈그림-36〉 연구문제 1 호감도 111
〈그림-37〉 연구문제 2 구매의도 113
〈그림-38〉 연구문제 2 구전의도 114
〈그림-39〉 연구문제 3 호의적 반응 116
〈그림-40〉 연구문제 4 차별성 반응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