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5
1. 연구배경 및 목적 15
2. 연구범위 및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19
1. 디자인 주목성 19
1) 디자인 관심도 19
2) 소비자 구매의도 26
3) 진열 시 주목성 28
2. 진열방식 차별화 31
1) H&B스토어의 진열 31
2) 기억성 33
3) 게슈탈트의 연속성과 완결성 35
4) 트리거에 따른 주목성 36
5) 어포던스에 따른 차별성 40
III. '라운드 랩'의 패키지디자인과 진열방식 분석 42
1. 라인별 분석 42
1) 1025 독도라인 42
2) 로컬라인 44
2. 1025 독도라인의 진열방식 분석 46
1) 1025 독도라인의 진열 시 문제점 46
2) 종합분석 및 해결방안 51
IV. H&B스토어의 패키지디자인 현황 53
1. H&B스토어 내 화장품 패키지 표현유형 53
1) 제품 이미지 표현유형 54
2)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유형 56
3) 정보적 표현유형 58
2. 예비설문을 통한 패키지 표현유형 선호도 조사 60
3. 올리브영의 클린뷰티 브랜드의 패키지 분석 63
V. 진열방식 및 패키지 사례조사 및 분석 68
1. 게슈탈트 원리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68
2. 연속성과 완결성 원리 적용의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70
VI. 라운드 랩 패키지의 주목성 향상 및 진열방식 차별화 제안 73
1. 라운드 랩 패키지디자인 개선 방향 73
2. 주목성 향상 전략 73
3. 진열방식 차별화 75
4.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실험자극물 선정 76
1) 전문가 인터뷰 대상 76
2) 인터뷰의 목표와 구성 76
3) 인터뷰 종합분석 결과 82
4) 최종 실험자극물 디자인 선정 82
VII. 실증연구 84
1. 연구모형 및 가설 84
1) 연구모형 1 86
2) 연구모형 2 87
2. 설문지 구성 방법 88
1) 실험 자극물 구성 방법 88
2) 설문지 구성 문항 91
3. 통계 분석 방법 92
4. 가설검정 및 분석 결과 93
1) 분석결과 93
2)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96
3) 연구모형 분석 및 결과 98
VIII. 논의 및 결론 108
1. 연구의 요약 108
2. 결론 110
참고문헌 111
부록 116
Abstract 125
〈표 1〉 어포던스와 트리거의 관계성 정리 41
〈표 2〉 예비설문조사 패키지 표현유형 61
〈표 3〉 올리브영의 클린뷰티 엠블럼 64
〈표 4〉 올리브영의 클린뷰티 브랜드 이미지 정리 65
〈표 5〉 게슈탈트론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인지 연구 - 사례분석 69
〈표 6〉 연속성, 완결성 원리 적용의 패키지 디자인 사례 72
〈표 7〉 전문가 인터뷰 집단 76
〈표 8〉 설문지 구성 문항 92
〈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 94
〈표 10〉 H&B스토어 이용현황 95
〈표 11〉 기존 라운드 랩 패키지의 디자인 주목성 분석 97
〈표 12〉 개선 라운드 랩 패키지의 디자인 주목성 분석 98
〈표 13〉 연구문제 1 디자인 주목성 중 관심도 99
〈표 14〉 연구문제 1 디자인 주목성 중 구매의도 100
〈표 15〉 연구문제 1 디자인 주목성 중 진열시 주목성 102
〈표 16〉 연구문제 2 진열방식 차별화 중 기억성 104
〈표 17〉 연구문제 2 진열방식 차별화 중 주목성 105
〈표 18〉 연구문제 2 진열방식 차별화 중 차별성 106
〈그림 1〉 ROUND LAB의 로컬라인 제품 21
〈그림 2〉 H&B스토어 내 진열된 'ROUND LAB'의 1025 독도라인 제품... 22
〈그림 3〉 올리브영의 클린뷰티존 24
〈그림 4〉 1025 독도라인 패키지 요소분석 26
〈그림 5〉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29
〈그림 6〉 다양한 브랜드와 함께 진열 시 주목성이 떨어지는... 30
〈그림 7〉 과하게 부착된 POP에 가려지는 제품 33
〈그림 8〉 기억의 정보처리과정 35
〈그림 9〉 게슈탈트의 완결성 원리 36
〈그림 10〉 물리적 트리거와 심리적 트리거의 관계 37
〈그림 11〉 파일 박스의 대각선 38
〈그림 12〉 패키지에서 물리적 트리거와 심리적 트리거의 관계 39
〈그림 13〉 라운드 랩의 '1025 독도라인' 42
〈그림 14〉 독도라인의 유형별 제품 단순화 43
〈그림 15〉 로컬라인과 독도라인의 형용사 스케일 44
〈그림 16〉 라운드 랩 자작나무 수액 라인의 제품 45
〈그림 17〉 H&B스토어 내 혼합진열 48
〈그림 18〉 H&B스토어 내 군집진열 48
〈그림 19〉 pop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 독도토너의 일러스트 49
〈그림 20〉 랄라블라 내 '라운드 랩'의 군집진열모습 50
〈그림 21〉 기존 라운드 랩 패키지와 진열 시 문제점 51
〈그림 22〉 패키지디자인 개선 후 예상 진열모습 51
〈그림 23〉 기존 라운드 랩 패키지디자인과 개선 라운드 랩 패키지디자인의 진열방식 비교 분석표 52
〈그림 24〉 마녀공장 제품 패키지 54
〈그림 25〉 코스알엑스 제품 패키지 55
〈그림 26〉 제품 이미지 표현유형의 헤어케어 제품 56
〈그림 27〉 일러스트레이션 표현 유형에 해당하는 비욘드의 패키지 57
〈그림 28〉 1025 독도라인의 제품 이미지 표현유형 57
〈그림 29〉 정보적 표현유형에 해당하는 센텔리안 24의 패키지 59
〈그림 33〉 패키지 표현유형 선호도 조사 결과 62
〈그림 34〉 패키지 표현유형별 선호이유 62
〈그림 35〉 올리브영 공식사이트의 클린뷰티 메인 페이지 63
〈그림 49〉 클린뷰티 브랜드 아비브 패키지디자인 분석 66
〈그림 50〉 클린뷰티 브랜드 비플레인 패키지디자인 분석 66
〈그림 51〉 올리브영 클린뷰티 소개 이미지 67
〈그림 70〉 주목성 향상을 위한 일러스트 개선과정 1 73
〈그림 71〉 주목성 향상을 위한 일러스트 개선과정 2 74
〈그림 72〉 진열방식 차별화를 위한 일러스트 개선 과정 75
〈그림 73〉 전문가 인터뷰 시안 77
〈그림 74〉 기존 라운드 랩 1025 독도 패키지디자인 83
〈그림 75〉 개선된 라운드 랩 1025 패키지디자인... 83
〈그림 79〉 연구문제 1의 기존 라운드 랩 패키지 이미지 88
〈그림 80〉 연구문제 1의 개선 라운드 랩 패키지 이미지 89
〈그림 81〉 연구문제 2의 가로 진열모습 89
〈그림 82〉 연구문제 2의 세로 진열모습 90
〈그림 83〉 연구문제 1 기존 패키지와 개선 패키지의 관심도 비교 99
〈그림 84〉 연구문제 1 기존 패키지와 개선 패키지의 구매의도 비교 101
〈그림 85〉 연구문제 1 기존 패키지와 개선 패키지의 진열 시 주목성 비교 102
〈그림 86〉 연구문제 2 개선디자인과 타사와의 기억성 비교 104
〈그림 87〉 연구문제 2 개선디자인과 타사와의 주목성 비교 105
〈그림 88〉 연구문제 2 개선디자인과 타사와의 차별성 비교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