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3. 연구 모형 21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2
1. 모바일 쇼핑몰의 특징과 식품 쇼핑의 증가 22
1) 모바일 쇼핑몰의 개념과 특징 22
2) 모바일 쇼핑몰을 이용한 식품 쇼핑의 증가 24
2. HMR (가정식사 대용식) 개념과 시장현황 28
1) HMR (가정식사 대용식)의 개념과 모바일 환경에서의 시장현황 28
2) HMR 식품 중 국·탕·찌개의 시장현황 33
3. 모바일 환경에서의 HMR 패키지디자인과 소비자 선호도 이해 37
1) 패키지디자인의 정의 및 기능 37
2) HMR 식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및 표현유형과 소비자 선호도 관계 39
3) 모바일 쇼핑몰에서의 소비자의 상품 노출 방식 현황 및 효과 53
4) 모바일 환경에서의 HMR 패키지디자인의 고려 요소와 중요성 57
4. 모바일에서의 소비자 구매 행동 60
1) 소비자 행동 개념 60
2) 소비자의 구매 행동의 모바일 환경에서의 변화 61
III. 사례분석 65
1. 모바일 쇼핑 상품 목록에서의 국·탕·찌개 HMR 상품 노출 방식 분석 65
1) 모바일 쇼핑 상품 목록에서 상품 노출 방식 분석 65
2) 분석을 통한 문제점 도출 76
3) 1차 설문조사 77
4) 설문조사 및 분석 결과 81
2. 모바일 쇼핑 상품 목록에서의 국·탕·찌개 HMR 상품 패키지디자인 분석 88
1) 브랜드별 상품 패키지의 시각적 표현 요소 분석 88
2) 1차 설문조사 101
3) 설문조사 분석 및 결과 102
IV.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패키지 리뉴얼 디자인 제안 110
1. 모바일 공간에서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제안 110
1) (현)HMR 김치찌개 패키지디자인 문제점과 개선 방향 110
2) HMR 김치찌개 패키지 리뉴얼 디자인 컨셉 114
3) 실험 설계 및 실험자극물 제작 115
2. 리뉴얼 HMR 김치찌개 패키지디자인 상품의 시각적 노출 방식 제안 118
V. 실증연구 121
1. 연구 문제 및 가설 121
2. 설문을 통한 실증연구 122
1) 조사 대상 및 자료수집 122
2) 실험 자극물 122
3) 설문 구성 및 통계분석 방법 125
VI. 연구결과 및 분석 12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127
2. 모바일 쇼핑 환경에서의 국·탕·찌개 HMR 제품 구매 실태 조사 128
3. 내적 타당성과 신뢰성 129
1) HMR 제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 유형 선호도가 세대별 차이 130
4. 분석결과 (가설검증) 130
1) 연구문제 1에 대한 결과 분석 130
2) 연구문제 2에 대한 결과 분석 131
3) 연구문제 3에 대한 결과 분석 134
5. 연구 결과 및 분석 정리 138
VII.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40
참고문헌 143
설문지 146
Abstract 156
〈표1〉 HMR(가정간편식)의 범위 33
〈표2〉 패키지의 기능 단계화 38
〈표3〉 HMR 패키지디자인의 기능 38
〈표4〉 네이밍 유형 43
〈표5〉 색채_배색의 종류 & 특징 45
〈표6〉 선행연구 분석표 64
〈표7〉 모바일 식품 쇼핑몰 상품 목록 페이지에서 소비자의 시선_설문조사 6번 결과 82
〈표8〉 상품 내용물 디스플레이 노출 방식(B)의 문제_설문조사 7번 결과 82
〈표9〉 B노출 방식으로 혼란을 겪은 경험 여부 & 이유_8번(왼)9번(우) 결과 83
〈표10〉 모바일 식품 쇼핑몰 상품 목록 페이지에서 상품 노출 방식 소비자 선호도 분석_설문조사 10번 결과 84
〈표11〉 'A 노출 방식' & 'A+B 노출 방식' 정보전달력 비교_설문조사 11번 결과 86
〈표12〉 '상품 내용물 및 패키지 복합형 노출 방식(A+B)'에서의 패키지 시각적 요소 소비자 선호_설문조사 12번 결과 87
〈표13〉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_CJ 비비고 감자탕 89
〈표14〉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_오뚜기 돼지 김치찌개 90
〈표15〉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_피코크 서울요리원 진한 차돌 된장찌개 91
〈표16〉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_종가집 종가반상 곱창 육개장 92
〈표17〉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_아워홈 백합조개 된장찌개 93
〈표18〉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_아워홈 통순살 삼계탕 94
〈표19〉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_농심 쿡탐 청국장찌개 95
〈표20〉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_쿠팡 PB상품 '곰곰'의 김치짜글이 96
〈표21〉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_신세계푸드 '올반' 구수한 청국장찌개 97
〈표22〉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_동원 '양반' 송탄식 부대찌개 98
〈표23〉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_아워홈 차돌 된장찌개 99
〈표24〉 소비자의 패키지디자인 시선도 측정(김치찌개 HMR상품 중심)_1번 설문조사 결과 103
〈표25〉 소비자의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측정(김치찌개 HMR상품 중심)_2번 설문조사 결과 106
〈표26〉 소비자의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측정_이유(김치찌개 HMR상품 중심)_3번 설문조사 결과 107
〈표27〉 소비자의 패키지디자인에서 고려하는 시각적 요소(김치찌개 HMR 상품 중심)_4번 설문조사 결과 108
〈표28〉 설문지 구성 표 125
〈표29〉 인구통계학적 특성 127
〈표30〉 모바일 쇼핑 환경에서의 국·탕·찌개 HMR 제품 구매 실태 및 구매 시 중요요인 조사 결과 129
〈표31〉 선호도 문항의 신뢰도 130
〈표32〉 HMR 패키지디자인 구매 시, 패키지디자인의 구매영향 131
〈표33〉 HMR 제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 유형의 선호도 세대별 차이 132
〈표34〉 세대별 표현유형의 선호도 기술 통계량 133
〈표35〉 시각적 표현 유형별 XYZ 세대의 가장 눈에 띄이는 패키지 디자인의 차이 135
〈표36〉 시각적 표현 유형별 XYZ 세대의 원하는 정보 획득 용이한 패키지 디자인의 차이 135
〈표37〉 시각적 표현 유형별 XYZ 세대의 구매행동의 차이 136
〈표38〉 선택의 구매를 고려하는 이유 137
〈표39〉 연구 가설 검증 결과 총 정리 139
〈그림1〉 연구 모형 21
〈그림2〉 모바일 쇼핑몰 이용률 상승 동향 25
〈그림3〉 HMR의 정의 28
〈그림4〉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상승세 30
〈그림5〉 세대별 HMR 변천 과정 30
〈그림6〉 HMR 시장 온/오프라인 매출 비중 31
〈그림7〉 HMR(가정간편식) 시장 매출 규모 33
〈그림8〉 온라인 및 모바일 환경에서 HMR에 대한 소비자 선호 식품 비율 34
〈그림9〉 즉석 국·탕·찌개류 HMR 상품 구매액 급증 35
〈그림10〉 국·탕·찌개류 HMR 상품 36
〈그림11〉 각 브랜드별 국물요리 HMR 상품 매출액 37
〈그림12〉 모바일 쇼핑몰에서의 브랜드 로고 42
〈그림13〉 시각적요소_네이밍 예시 43
〈그림14〉 시각적요소_색채 (모바일 쇼핑 환경에서의 제품 패키지 색채 차이) 46
〈그림15〉 시각적요소_이미지 예시 48
〈그림16〉 시각적요소_일러스트 예시 49
〈그림17〉 시각적요소_타이포그래피 예시 50
〈그림18〉 모바일 상품 목록 페이지에서의 상품 노출 방식 54
〈그림19〉 모바일 상품 목록 페이지에서의 다양한 상품 노출 방식 54
〈그림20〉 모바일 쇼핑 환경에서의 상품 노출 방식- 유사성 문제 54
〈그림21〉 소비자의 상품 노출 방식_4가지 방식 55
〈그림22〉 구매 환경별 제품 사이즈 차이 비교 57
〈그림23〉 오프라인 진열대 & 모바일 진열대의 모습(비교) 58
〈그림24〉 소비자 구매행동 과정의 변화_모바일 62
〈그림25〉 국·탕·찌개 HMR시장 제조사별 시장점유율_브랜드 선정 기준 66
〈그림26〉 상품 패키지 노출 방식(A)_김치찌개 & 된장찌개 브랜드별 비교 67
〈그림27〉 상품 패키지 노출 방식(A)_레이아웃 67
〈그림28〉 상품 내용물 디스플레이 노출 방식(B)_김치찌개 & 된징찌개 브랜드별 비교 69
〈그림29〉 상품 내용물 디스플레이 노출 방식(B)_레이아웃 70
〈그림30〉 마켓컬리 상품 노출 방식 71
〈그림31〉 상품 내용물 및 패키지 복합형 노출 방식(A+B)_김치찌개 & 된장찌개 브랜드별 비교 72
〈그림32〉 상품 내용물 및 패키지 복합형 노출 방식(A+B)_레이아웃 72
〈그림33〉 GIF 및 동영상형 노출 방식(C)_김치찌개 & 된장찌개 브랜드별 비교 74
〈그림34〉 GIF 및 동영상형 노출 방식(C)_레이아웃 74
〈그림35〉 1차 예비설문조사지_모바일 상품 목록 페이지 상품 노출 방식 81
〈그림36〉 1차 설문조사지_모바일 상품 목록 페이지 상품 패키지디자인 102
〈그림37〉 (현) 아워홈 '묵은지 김치찌개' HMR 상품 패키지디자인 110
〈그림38〉 아워홈 '묵은지 김치찌개' 패키지디자인 문제점 및 리뉴얼 방향 112
〈그림39〉 아워홈 '묵은지 김치찌개' 패키지디자인 컨셉 및 확정 시안 114
〈그림40〉 HMR 김치찌개 패키지디자인 1차 시안 115
〈그림41〉 아워홈 '묵은지 김치찌개' HMR 패키지디자인 시안 : 3가지 시각적 표현 유형 117
〈그림42〉 아워홈 '묵은지 김치찌개' HMR 리뉴얼 패키지디자인 모바일 쇼핑 환경에서의 노출 방식 제안 120
〈그림43〉 연구 문제 및 가설 121
〈그림44〉 실험 자극물_패키지디자인 122
〈그림45〉 실험 자극물_상품 노출 방식 123
〈그림46〉 세대별 표현유형 선호도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