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8
1. 연구 배경과 목적 18
2. 연구 방법과 범위 23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6
1.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이해 26
1.1.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개념과 원칙 26
1.2. 인클루시브 디자인 사례 29
2. 시각장애인의 개념과 특성 31
2.1. 시각장애인의 개념 31
2.2. 시각장애인의 특성 35
3. 연구 브랜드 선정과 이마트24 52
3.1. 편의점 시장의 현황과 연구 브랜드 선정 52
3.2. 이마트24의 특화매장과 브랜드 디자인 59
III. 시각장애인을 위한 인클루시브 사례 고찰 67
1. 해외 사례 67
1.1. 미국 아이폰(iPhone) 시각 보조 기능 67
1.2. 미국 푸드마켓 웨그먼스(Wegmans)와 아이라(Aira) 71
1.3. 덴마크 레고 점자 브릭(LEGO Braille Bricks) 73
2. 국내 사례 75
2.1. GS25 시각장애인 인식 변화 캠페인 및 점포 내 '점자안내문' 75
2.2. 아모레퍼시픽 시각장애인을 위한 디자인 79
3. 사례를 통한 시사점 81
IV. 질적 조사 83
1. 질적 조사 개요 83
2. 면담 조사 및 자료분석 84
2.1. 면담 참여자 84
2.2. 면담 절차 85
2.3. 자료 분석 88
3. 조사 결과 분석 90
3.1. 시각장애인의 편의점 이용 조건 90
3.2. 편의점 이용 시 겪는 외적인 어려움 93
3.3. 편의점 이용 시 겪는 내적인 어려움 106
3.4. 시각장애인이 직접 제안하는 개선 방안 107
V. 시각장애인을 위한 이마트24 편의점 디자인 개발 110
1. 디자인 범위 선정 111
2. 디자인 개발 112
2.1. 브랜드 네이밍 & BI 디자인 112
2.2. 사인(Sign) 디자인 123
2.3. 패키지 디자인 150
2.4. ISP (In-Store Promotion) 디자인 165
3. 전문가 인터뷰 181
3.1. 전문가 인터뷰의 목표와 구성 181
3.2. 전문가 의견과 디자인 선정 183
VI. 시각장애인을 위한 이마트24 편의점 디자인 제안 195
1. 네이밍 & BI 디자인 195
2. 사인(Sign) 디자인 196
2.1. 간판 사인 196
2.2. 출입문 사인 197
2.3. 바닥 유도 사인 198
2.4. 진열매대 사인 199
2.5. 벽면 상부 사인 202
3. 패키지 디자인 203
4. ISP (In-Store Promotion) 디자인 207
4.1. 상시 쇼카드 207
4.2. 행사 쇼카드 208
4.3. 이마트24 APP 209
VII. 결론 213
1. 연구의 요약과 결론 213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215
참고문헌 217
Abstract 222
〈표 1〉 국내 학위 및 학술 선행연구 사례 22
〈표 2〉 CABE의 인클루시브 디자인 5원칙 27
〈표 3〉 CABE의 인클루시브 디자인 특성 28
〈표 4〉 시각장애 등급 판정기준 32
〈표 5〉 시각장애인의 등급별 인원수 33
〈표 6〉 의학상의 시각장애 분류 33
〈표 7〉 저시력의 인지적 특성, 보행 특성, 행동 특성 42
〈표 8〉 저시력 학생 276명의 시력별 문자 모양 선호도 42
〈표 9〉 저시력 학생 276명의 문자크기 선호도 43
〈표 10〉 전맹 시각장애인의 편의점 이용을 담은 유튜브 컨텐츠 47
〈표 11〉 저시력 시각장애인의 편의점 이용을 담은 유튜브 컨텐츠 51
〈표 12〉 편의점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편의성 53
〈표 13〉 국내 편의점 브랜드 56
〈표 14〉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 57
〈표 15〉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 편의점 브랜드 사회공헌지수 57
〈표 16〉 한국 메이저기업 편의점 브랜드 59
〈표 17〉 이마트24 서비스 특화매장 62
〈표 18〉 이마트24 카테고리 특화매장 63
〈표 19〉 시각장애인을 위한 인클루시브 디자인 사례 82
〈표 20〉 시각장애인 면담 참여자의 기본 인적 사항 85
〈표 21〉 면담 가이드 설계 87
〈표 22〉 시각장애인을 위한 편의점 디자인과 인클루시브 디자인 특성 112
〈표 23〉 이마트와 계열사 CI 118
〈표 24〉 이마트24 서비스 특화매장 BI 118
〈표 25〉 이마트24 출입문 손잡이 사례 131
〈표 26〉 시인거리와 문자 높이 기준 147
〈표 27〉 한국 점자 규정해설의 점자 규격 규정 154
〈표 28〉 전문가 인터뷰 구성 181
〈표 29〉 전문가 인터뷰 참여자 기본 인적 사항 182
〈표 30〉 아임이 패키지 디자인 가이드 206
〈그림 1〉 다양화된 편의점 내 서비스 19
〈그림 2〉 무인운영 편의점의 다양화 및 확대 19
〈그림 3〉 출입 인증 후 이용 가능한 무인매장 20
〈그림 4〉 키오스크로 상품 구입하는 자판기형 매장 20
〈그림 5〉 연구 방법 프로세스 24
〈그림 6〉 시각장애인 분류 설정과 디자인 방향 25
〈그림 7〉 나나쿠마선 지하철의 입출구와 승강장 30
〈그림 8〉 나나쿠마선 지하철의 대형 유도사인과 화장실 안내 사인 30
〈그림 9〉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정보탐색 높이 연구 31
〈그림 10〉 시각장애의 일부인 시력장애 34
〈그림 11〉 다양한 눈의 장애 35
〈그림 12〉 시각장애인의 환경 지각 37
〈그림 13〉 손가락의 공간 해상도와 신경섬유 밀도 39
〈그림 14〉 점의 지각에 있어서 느껴지는 촉지각의 특성 40
〈그림 15〉 일본 세븐일레븐의 '이동식 편의점' 54
〈그림 16〉 이마트24 사회공헌 관련 기사 사진 58
〈그림 17〉 위드미와 이마트24 60
〈그림 18〉 이마트24 브랜드 이미지 65
〈그림 19〉 이마트24 브랜드 컬러 65
〈그림 20〉 이마트24의 대표 매장 사진 66
〈그림 21〉 아이폰의 손쉬운 사용 '시각' 67
〈그림 22〉 아이폰의 보이스오버 기능 68
〈그림 23〉 좌측부터 확대, 다크모드 디스플레이 조절 모드 기능 69
〈그림 24〉 웨그먼스와 아이라 71
〈그림 25〉 웨그먼스에서 아이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72
〈그림 26〉 레고 점자 브릭 73
〈그림 27〉 GS25 시각장애인을 위한 캠페인 영상 75
〈그림 28〉 GS25 시각장애인 점자 배려 점포 76
〈그림 29〉 GS25 점자 배려 점포 A의 내외부 사진 77
〈그림 30〉 GS25 점자 배려 점포 B의 내외부 사진 77
〈그림 31〉 GS25 점자 배려 점포 C의 내외부 사진 78
〈그림 32〉 미장센 용기의 점자 적용 79
〈그림 33〉 려 샴푸 용기의 돌기 적용 80
〈그림 34〉 일리윤 입욕제 상품 라벨의 점자 적용 80
〈그림 35〉 질적자료의 분석과정 89
〈그림 36〉 스마트폰으로 진열 상품을 확대해서 보는 모습 (저시력 참여자-B) 92
〈그림 37〉 실외와 실내에서 케인 사용 비교 (전맹 참여자-A) 92
〈그림 38〉 A매장 출입문 찾는 모습 (전맹 참여자-A) 93
〈그림 39〉 B매장 출입문을 찾지 못하는 모습 (전맹 참여자-A) 93
〈그림 40〉 A매장 B매장 출입문을 쉽게 찾는 모습 (저시력 참여자-B) 94
〈그림 41〉 A매장 출입 직후 카운터를 찾는 모습 (전맹 참여자-A) 95
〈그림 42〉 음료를 여러 매대에서 찾는 모습 (전맹 참여자-A) 96
〈그림 43〉 매대 하단과 모서리의 상품에 대해 얘기하는 모습(참여자-A,B) 97
〈그림 44〉 출입문을 향해 대각선으로 배치된 B매장 매대 97
〈그림 45〉 하단과 상단의 매대를 보는 모습 (저시력 참여자-B) 98
〈그림 46〉 하단과 상단의 매대를 만지는 모습 (전맹 참여자-A) 98
〈그림 47〉 WIC와 아이스크림 냉동고를 이용하는 모습 (저시력 참여자-B) 99
〈그림 48〉 전자렌지 조리버튼을 찾는 모습 (저시력 참여자-B) 100
〈그림 49〉 셀프 계산대를 만지는 모습 (참여자-A,B) 101
〈그림 50〉 매장 내 조도 차이 102
〈그림 51〉 A매장과 B매장의 조명 비교 102
〈그림 52〉 저시력 참여자 B가 고른 상품명이 보기 편한 패키지 디자인 104
〈그림 53〉 저시력 참여자 B가 고른 구분하기 어려운 패키지 디자인 104
〈그림 54〉 저시력 참여자 C 면담 내용 재연 105
〈그림 55〉 행사 정보를 확인하는 모습 (저시력 참여자-B) 106
〈그림 56〉 에너지드링크 핫식스와 몬스터 비교 108
〈그림 57〉 시각장애인을 위한 편의점 디자인 범위 및 분류 111
〈그림 58〉 혼합형 네이밍 방식의 이마트24 하위 브랜드 113
〈그림 59〉 신규 네이밍 모티브 이미지 114
〈그림 60〉 SK와 SK의 계열사 CI 117
〈그림 61〉 'emart24 eie' BI 디자인 시안 119
〈그림 62〉 'emart24 freinds' BI 디자인 시안 120
〈그림 63〉 'emart24 Review' BI 디자인 시안 121
〈그림 64〉 'emart24 with' BI 디자인 시안 122
〈그림 65〉 이마트24 채널 디자인 123
〈그림 66〉 이마트24 판류타입과 바타입 간판 디자인과 적용사례 124
〈그림 67〉 이마트24 바간판 밝은 벽체 적용사례 124
〈그림 68〉 이마트24 리뉴얼 간판 디자인과 적용 사례 125
〈그림 69〉 'emart24 eie' 간판디자인 시안과 적용 예시 126
〈그림 70〉 'emart24 freinds' 간판디자인 시안과 적용 예시 127
〈그림 71〉 'emart24 Review' 간판디자인 시안과 적용 예시 128
〈그림 72〉 'emart24 with' 간판디자인 시안과 적용 예시 129
〈그림 73〉 이마트24 출입문 기본 매뉴얼 타입 130
〈그림 74〉 출입문 디자인 A 132
〈그림 75〉 출입문 디자인 B 133
〈그림 76〉 출입문 디자인 C 134
〈그림 77〉 매장의 평면도와 카운터 136
〈그림 78〉 매장의 평면도와 동선표기 137
〈그림 79〉 바닥 유도 사인 디자인 A 138
〈그림 80〉 바닥 유도 사인 디자인 B 139
〈그림 81〉 성별에 의한 유효 전시높이 140
〈그림 82〉 진열매대 2종 높이 비교 141
〈그림 83〉 편의점 모서리 진열 사례 142
〈그림 84〉 이마트24 진열매대 사진 142
〈그림 85〉 진열매대 디자인 A 143
〈그림 86〉 진열매대 디자인 B 144
〈그림 87〉 진열매대 디자인 C 144
〈그림 88〉 이마트24 벽면 상부 사인 적용 사례 145
〈그림 89〉 이마트24 벽면 상부 사인과 디자인 146
〈그림 90〉 벽면 상부 사인 디자인 A 148
〈그림 91〉 벽면 상부 사인 디자인 B 148
〈그림 92〉 벽면 상부 사인 디자인 C 149
〈그림 93〉 이마트24 PL브랜드 아임이와 민생 150
〈그림 94〉 아임이 상품 크기 대비 상품명 크기 비교 152
〈그림 95〉 아임이 밀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 153
〈그림 96〉 한국 점자 규정해설의 점자 규격 규정 예시 154
〈그림 97〉 아임이 초콜릿 디자인 A 155
〈그림 98〉 아임이 초콜릿 디자인 B 156
〈그림 99〉 아임이 초콜릿 디자인 C 157
〈그림 100〉 아임이 초콜릿 디자인 A, B, C 158
〈그림 101〉 아임이 상품명 명도 비교 159
〈그림 102〉 아임이 감자칩 오리지널 (좌-원본/우-흑백) 160
〈그림 103〉 아임이 감자칩 오리지널 진열 사진 160
〈그림 104〉 아임이 감자칩 오리지널 디자인 A (좌-원본/우-흑백) 161
〈그림 105〉 아임이 감자칩 오리지널 디자인 A 베리에이션 162
〈그림 106〉 아임이 감자칩 오리지널 디자인 B (좌-원본/우-흑백) 163
〈그림 107〉 아임이 감자칩 오리지널 디자인 B 베리에이션 164
〈그림 108〉 이마트24 상시 쇼카드 적용 사례 166
〈그림 109〉 이마트24 상시 쇼카드 디자인 166
〈그림 110〉 상시 쇼카드 디자인 A 167
〈그림 111〉 상시 쇼카드 디자인 B 167
〈그림 112〉 상시 쇼카드 디자인 B의 펼친 면과 시뮬레이션 168
〈그림 113〉 이마트24 행사 쇼카드 169
〈그림 114〉 행사 쇼카드 정보와 하이어라키 170
〈그림 115〉 행사 쇼카드 디자인 A 170
〈그림 116〉 행사 쇼카드 디자인 B 171
〈그림 117〉 행사 쇼카드 디자인 A, B 171
〈그림 118〉 이마트24 APP 아이콘과 메인화면 172
〈그림 119〉 이마트24 APP '읽어드려요' 173
〈그림 120〉 이마트24 APP '읽어드려요' - 확대기능 174
〈그림 121〉 이마트24 APP '읽어드려요' - 반전기능 175
〈그림 122〉 이마트24 APP '읽어드려요' - 소리기능 176
〈그림 123〉 이마트24 APP '쇼핑해드려요' 177
〈그림 124〉 이마트24 APP '쇼핑해드려요' 주요페이지 1,2 178
〈그림 125〉 이마트24 APP '쇼핑해드려요' 주요페이지 3,4 179
〈그림 126〉 이마트24 APP '쇼핑해드려요, 주요페이지 5,6 180
〈그림 127〉 네이밍 & BI 디자인 시안 비교 183
〈그림 128〉 간판 사인 시안 비교 184
〈그림 129〉 출입문 사인 시안 비교 185
〈그림 130〉 바닥 유도 사인 시안 비교 186
〈그림 131〉 진열 매대 사인 시안 비교 187
〈그림 132〉 벽면 상부 사인 시안 비교 188
〈그림 133〉 패키지 디자인 1 시안 비교 189
〈그림 134〉 패키지 디자인 2 시안 비교 190
〈그림 135〉 상시 쇼카드 시안 비교 191
〈그림 136〉 행사 쇼카드 시안 비교 192
〈그림 137〉 이마트24 APP '읽어드려요' 대표 화면 193
〈그림 138〉 이마트24 APP '쇼핑해드려요' 대표 화면 194
〈그림 139〉 emart24 with 모티브 이미지와 BI 최종 디자인 195
〈그림 140〉 emart24 with 최종 간판 디자인과 적용 예시 196
〈그림 141〉 emart24 with 출입문 사인 최종 디자인 197
〈그림 142〉 emart24 with 카운터 위치 198
〈그림 143〉 emart24 with 바닥 유도 사인 최종 디자인 199
〈그림 144〉 emart24 with 진열매대 집기 높이 설정 200
〈그림 145〉 emart24 with 진열매대 모서리 진열 규제 200
〈그림 146〉 emart24 with 진열매대 측판 사인 최종 디자인 201
〈그림 147〉 emart24 with 벽면 상부 사인 최종 디자인 202
〈그림 148〉 아임이 밀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 패키지 최종 디자인 204
〈그림 149〉 아임이 감자칩 시리즈 패키지 최종 디자인 205
〈그림 150〉 상시 쇼카드 최종 디자인 207
〈그림 151〉 행사 쇼카드 정보의 하이어라키와 최종 디자인 208
〈그림 152〉 이마트24 APP '읽어드려요' 최종 디자인 209
〈그림 153〉 이마트24 APP '읽어드려요' 3가지 기능 210
〈그림 154〉 이마트24 APP '쇼핑해드려요' 최종 디자인 211
〈그림 155〉 이마트24 APP '쇼핑해드려요' 주요 화면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