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원문불량;p.v]
I. 서론 (Introduction)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19
1. 국내 한방 화장품 시장의 일반적 고찰 19
1) 한방 화장품의 역사 19
2) 국내 한방 화장품의 시장 현황 및 성장 가능성 전망 21
3) 국내 밀레니얼 세대 타겟의 신생브랜드 론칭과 시사점 26
2. 구매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전략 '리미티드에디션의' 이해 30
1) 리미티드에디션의 특성 30
2) 리미티드에디션과 정서적 가치 35
3) 리미티드에디션의 유형[원문불량;p.32-33] 43
4) 리미티드 에디션의 디자인 49
3. 밀레니얼 세대와 X세대 50
1) 밀레니얼 세대의 이해 50
2) 한방화장품의 기존 소비층 'X세대'의 이해 51
III. 한방화장품 세대층 확대를 위한 설화수 리미티드에디션 신규 기초화장품 패키지디자인 기획 및 제안 53
1. 국내 한방화장품 브랜드의 디자인 요소별 사례 53
1) '설화수'의 디자인 요소 53
2) '더 히스토리 오브 후'의 디자인 요소 54
3) '수려한'의 디자인 요소 55
4) '다나한'의 디자인 요소 56
5) '랑'의 디자인 요소 57
6) '올빛'의 디자인 요소 58
2. 국내 한방화장품 브랜드의 리미티드에디션(마케팅) 사례 59
1) 더 히스토리 오브 후 '비첩 자생 에센스 스페셜 에디션' 59
2) 수려한, 선유 3종 스페셜 골드 에디션 61
3) 설화수, '무릉도원 리미티드에디션' 63
4) 국내 한방화장품 브랜드의 리미티드에디션(마케팅) 사례 종합 분석 64
3. 한방화장품에 대한 인식 실태 설문조사 65
1) 설문조사 목적 및 구성 65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65
4. 한방화장품 세대층 확대를 위한 설화수 리미티드에디션 신규 기초화장품 패키지디자인 프로세스 72
1) 브랜드패키지 전략 및 제안 72
IV. 실증연구 103
1. 연구 문제 및 가설설정 103
2. 연구조사 설계 및 설문지 구성 105
3. 내적 타당성과 신뢰성[원문불량;p.93] 107
4. 가설의 검증[원문불량;p.97] 111
V.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25
참고 문헌 130
부록-설문지 134
Abstract 147
〈표 1〉 설화수브랜드의 매출 19
〈표 2〉 L'oreal, BMK투자증권에서 분석한 력서리 기능성 화장품 시장비중... 25
〈표 3〉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비중변화' RNCOS, 메리츠종금증권 25
〈표 4〉 희소성 메시지의 분류 31
〈표 4〉 브랜드와 증가하는 정서적 가치의 4가지 유형 36
〈표 5〉 리미티드 에디션 제품의 특징 36
〈표 6〉 멸종 위기 동물을 모티브로 제작한 에뛰드의 '미씽유 핸드크림' 38
〈표 7〉 리미티드에디션의 고 기능성 사례 39
〈표 8〉 리미티드에디션의 디자인 시각요소와 재질 사례 41
〈표 9〉 리미티드에디션의 유형 분류 43
〈표 10〉 시즌별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디자인 46
〈표 11〉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효과 48
〈표 12〉 설화수의 용기 디자인 요소별 분석 53
〈표 12〉 '더 히스토리 오브 후'의 용기 디자인 요소별 분석 54
〈표 13〉 '수려한'의 용기 디자인 요소별 분석 55
〈표 14〉 '다나한'의 용기 디자인 요소별 분석 56
〈표 15〉 '랑'의 용기 디자인 요소별 분석 57
〈표 16〉 '올빛'의 용기 디자인 요소별 분석 58
〈표 17〉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표 18〉 한방화장품 이용현황 결과 67
〈표 19〉 한방화장품 구매 유무 67
〈표 20〉 한방화장품 구매 장소 68
〈표 21〉 한방화장품 디자인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69
〈표 22〉 설화수 한방화장품 이용실태 결과 69
〈표 23〉 설화수 구매이유 70
〈표 24〉 설화수 브랜드 인식 71
〈표 25〉 설화수 리미티드에디션 신규 제품 라인 네이밍 후보 4 74
〈표 26〉 'Sulwhasoo' 로고타이프 폰트 및 배치별 디자인 77
〈표 27〉 색채감성의 주관적 요소 85
〈표 28〉 유채색의 연상 언어 86
〈표 29〉 색채의 상징 89
〈표 30〉 전문가 인터뷰 구성 99
〈표 31〉 전문가 인터뷰 집단 구성 99
〈표 32〉 연구 모형 104
〈표 33〉 설문지 구성 및 척도 106
〈표 34〉 패키지디자인 A에 대한 소비자 태도 108
〈표 35〉 패키지디자인 B에 대한 소비자 태도 109
〈표 36〉 패키지디자인 C에 대한 소비자 태도 110
〈표 37〉 패키지디자인별 인지적 반응 결과 112
〈표 38〉 패키지디자인별 감정적 반응 113
〈표 39〉 패키지디자인별 감정적 반응 그래프 113
〈표 40〉 패키지디자인별 행동적 반응 114
〈표 41〉 패키지디자인별 행동적 반응 그래프 114
〈표 42〉 패키지디자인별 인지적 반응 115
〈표 43〉 패키지디자인별 인지적 반응 그래프 115
〈표 44〉 패키지디자인별 감정적 반응 117
〈표 45〉 패키지디자인별 감정적 반응 그래프 117
〈표 46〉 패키지디자인별 행동적 반응 118
〈표 47〉 패키지디자인별 행동적 반응 그래프 118
〈표 48〉 패키지디자인별 용기디자인 선호도 120
〈표 49〉 패키지디자인별 용기디자인 선호도 그래프 120
〈표 50〉 패키지디자인별 로고디자인 선호도 121
〈표 51〉 패키지디자인별 로고디자인 선호도 그래프 122
〈표 52〉 패키지디자인별 컨셉 선호도 123
〈표 53〉 패키지디자인별 컨셉 선호도 그래프 123
〈표 54〉 연구문제 및 가설 검증 요약 128
〈그림 1〉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 자음생 에센스'와 LG생활건강의 '후 공진향' 22
〈그림 2〉 에이블씨엔씨의 '초공진 달콤한 꽃 리미티드에디션' 23
〈그림 3〉 신세계인터네셔널의 '연작 전초에센스와 크림' 28
〈그림 4〉 신세계인터네셔널의 '연작 마더후드 베이비후드' 28
〈그림 5〉 'BTS 팝업 : 맵 오브 더 솔'(BTS POP-UP : MAP OF THE SOUL) 32
〈그림 6〉 카카오프렌즈, 용산역 팝업스토어 33
〈그림 7〉 펜디 서울 피카부 프로젝트(2015) 34
〈그림 8〉 2104 F/W 모스키노 컬렉션 34
〈그림 9〉 2020 발렌타인데이 기념, 지방시 아이코닉 립스틱 '르 루즈' 44
〈그림 10〉 더 히스토리 오브 후 '비첩 자생 에센스 스페셜 에디션' 60
〈그림 11〉 수려한, 선유 3종 스페셜 골드 에디션 62
〈그림 12〉 설화수, '무릉도원 리미티드에디션' 64
〈그림 13〉 설화수 리미티드에디션 신규 제품라인 용기 형태와 타입 80
〈그림 14〉 불가리(BVLGARI)의 블루 90
〈그림 15〉 SK-II의 레드 91
〈그림 16〉 안나수이의 퍼플 92
〈그림 17〉 수려한의 금색 92
〈그림 18〉 클라란스(CLARINS) 의 블루 93
〈그림 19〉 2020 PANTONE 컬러칩 94
〈그림 20〉 컨셉 A타입 96
〈그림 21〉 컨셉 B타입 97
〈그림 22〉 컨셉 C타입 98
〈그림 15〉 컨셉 A타입[내용없음] 14
〈그림 16〉 컨셉 B타입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