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3. 선행연구 고찰 18
II. 이론적 배경 21
1. 반려동물 유기농 사료 21
1) 사료의 법적 정의 및 분류 21
2) 유기농 사료의 개념 및 인증제도 26
3) 국내외 반려동물 사료시장 분석 31
2. 패키지 후면디자인과 시각적 정보 38
1) 패키지 후면디자인과 정보의 시각화 38
2) 반려동물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의 기능 41
3) 반려동물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의 요소 42
4) 반려동물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의 소구유형 52
3. 패키지 후면디자인에 대한 정교화 가능성 이론의 적용 55
1) 정교화 가능성 모델의 개념 및 적용 55
2) 중심단서와 주변단서 57
4.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소비자 태도 59
1) 소비자 태도의 두 가지 견해 59
2)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64
III. 반려동물 유기농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 분석 67
1. 반려동물 유기농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의 시각적 정보 67
2. 국내·외 반려동물 유기농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 사례분석 74
3. 사례 종합 분석 96
IV. 실험자극물 디자인 전략 및 개발 101
1. 실험자극물 디자인 전략 설정 101
2. 실험자극물 디자인 개발 102
3. 전문가 심층 인터뷰 110
V. 실증연구 114
1. 연구 문제 및 가설 114
2. 연구 조사 방법 116
3. 가설 검증 및 분석 결과 119
1) 연구대상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119
2) 반려동물 양육 경험과 유기농 사료의 구매 실태 120
3)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21
4) 가설 검증 및 결과 분석 125
VI. 결론 134
1. 연구의 요약 134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6
참고문헌 137
부록-설문지 141
Abstract 151
〈표 1〉 선행연구 (연구자 정리) 18
〈표 2〉 사료의 법적 정의 및 종류 21
〈표 3〉 반려동물 사료의 종류 24
〈표 4〉 건사료과 습식사료의 비교 25
〈표 5〉 유기농 사료 표시법 28
〈표 6〉 미국 USDA(농무부)의 유기농인증(NOP) 표준 라벨링 30
〈표 7〉 국내 업체들의 반려동물 고급 사료 출시 사례 32
〈표 8〉 국내 반려동물 고급사료 판매액 34
〈표 9〉 미국 반려동물 제품 시장 35
〈표 10〉 미국의 반려동물 유기농 펫 푸드 35
〈표 11〉 일본의 펫 푸드 전체 시장 규모 36
〈표 12〉 일본의 프리미엄 사료 제품 37
〈표 13〉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의 필수 기능 41
〈표 14〉 사료 용기 및 포장에서의 표시사항 및 방법 43
〈표 15〉 사료의 1일 권장 급여량 45
〈표 16〉 사료 교체 방법 46
〈표 17〉 패키지 후면디자인의 소구유형 분류 53
〈표 18〉 1차 소비자 예비 설문조사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대한 분석 68
〈표 19〉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도 69
〈표 20〉 반려동물 유기농 사료 구매 실태 1 69
〈표 21〉 반려동물 유기농 사료 구매 실태 2 70
〈표 22〉 반려동물 유기농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 필요정보 71
〈표 23〉 반려동물 유기농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의 정보이해 불편요인 72
〈표 24〉 반려동물 유기농 사료 패지지 후면디자인의 시각적 정보 73
〈표 25〉 실험자극물 디자인 개발 과정 101
〈표 26〉 시각적 정보의 중심단서 표현유형 105
〈표 27〉 시각적 정보의 주변단서 표현유형 106
〈표 28〉 전문가 심층 인터뷰의 구성 110
〈표 29〉 심층 인터뷰 전문가 집단 111
〈표 30〉 연구문제(H1) 및 연구가설 115
〈표 31〉 연구문제(H2) 및 연구가설 115
〈표 32〉 실증연구의 설문지 구성 117
〈표 33〉 인구 통계학적 특성 119
〈표 34〉 반려동물 양육 경험 및 유기농 사료구매 실태 120
〈표 35〉 유기농 사료 구입 시 정보의 중요도 121
〈표 36〉 정보적 표현유형 소비자 태도 문항 122
〈표 37〉 감정적 표현유형 소비자 태도 문항 123
〈표 38〉 혼합적 표현유형 소비자 태도 문항 124
〈표 39〉 연구가설 H1-1 결과표 125
〈표 40〉 연구가설 H1-2 결과표 126
〈표 41〉 연구가설 H1-3 결과표 127
〈표 42〉 연구가설 H2-1 결과 그래프 128
〈표 43〉 연구가설 H2-2 결과 그래프 129
〈표 44〉 연구가설 H2-3 결과 그래프 130
〈표 45〉 시각적 정보의 표현유형별 선호도 131
〈표 46〉 정보적 표현유형 선호 이유 132
〈표 47〉 감성적 표현유형 선호 이유 132
〈표 48〉 혼합적 표현유형 선호 이유 133
〈표 49〉 연구 문제 및 가설 검증 결과 134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 반려동물의 피라미드형 '사료등급' 26
〈그림 3〉 농림축산부에서 발급하는 유기농 인증마크 28
〈그림 4〉 유럽 ECOCERT 인증마크 31
〈그림 5〉 반려동물 식품의 키워드 클러스터링 33
〈그림 6〉 Innocent 과일주스의 패키지 후면디자인 39
〈그림 7〉 Lay's 감자칩의 패키지 후면디자인 40
〈그림 8〉 등록성분량과 원료명칭 표시 사례 01 44
〈그림 9〉 등록성분량과 원료명칭 표시 사례 02 44
〈그림 10〉 유기농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 브랜드 로고 사례 47
〈그림 11〉 유기농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 색채 사례 48
〈그림 12〉 유기농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사례 50
〈그림 13〉 유기농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 브랜드 홍보의 국내 사례 51
〈그림 14〉 유기농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 브랜드 홍보의 국외 사례 51
〈그림 15〉 유기농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의 이성적 소구유형 사례 54
〈그림 16〉 유기농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의 감성적 소구유형 사례 55
〈그림 17〉 정교화가능성 이론의 구조 56
〈그림 18〉 태도에 대한 두 가지 견해 60
〈그림 19〉 '하림 펫 푸드'의 브랜드 로고 및 제품 62
〈그림 20〉 반려동물 유기농 사료의 단일 차원적 태도 형성과정 (연구자 재구성) 63
〈그림 21〉 위계적 반응 모델 64
〈그림 22〉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5단계 (연구자 재구성) 65
〈그림 23〉 반려동물 유기농 사료 기본정보 분석표 75
〈그림 24〉 반려동물 유기농 사료 패키지 후면디자인 시각적 정보 분석표 75
〈그림 25〉 네츄럴 코어 유기농 에코 기본정보 분석 76
〈그림 26〉 네츄럴 코어 유기농 에코 패키지 후면디자인 시각적 정보 분석 77
〈그림 27〉 ANF 6 FREE 유기농 기본정보 분석 78
〈그림 28〉 ANF 6 FREE 유기농 패키지 후면디자인 시각적 정보 분석 79
〈그림 29〉 뉴 웨이브 홀리스틱 기본정보 분석 80
〈그림 30〉 뉴 웨이브 홀리스틱 패키지 후면디자인 시각적 정보 분석 81
〈그림 31〉 피니키 가수분해 유기농 기본정보 분석 82
〈그림 32〉 피니키 가수분해 유기농 패키지 후면디자인 시각적 정보 분석 83
〈그림 33〉 지니펫 홍삼 유기농 기본정보 분석 84
〈그림 34〉 지니펫 홍삼 유기농 패키지 후면디자인 시각적 정보 분석 85
〈그림 35〉 뉴트리나 리얼 오-플러스 기본정보 분석 86
〈그림 36〉 뉴트리나 리얼 오-플러스 패키지 후면디자인 시각적 정보 분석 87
〈그림 37〉 Halo Purely For Pet 기본정보 분석 88
〈그림 38〉 Halo Purely For Pet 패키지 후면디자인 시각적 정보 분석 89
〈그림 39〉 Nutro Ultra 기본정보 분석 90
〈그림 40〉 Nutro Ultra 패키지 후면디자인 시각적 정보 분석 91
〈그림 41〉 Blue Life Protection Formula 기본정보 분석 92
〈그림 42〉 Blue Life Protection Formula 패키지 후면디자인 시각적 정보 분석 93
〈그림 43〉 Castor&Pollux Organix 기본정보 분석 94
〈그림 44〉 Castor&Pollux Organix 패키지 후면디자인 시각적 정보 분석 95
〈그림 45〉 국내·외 시각적 정보표기 분석 96
〈그림 46〉 국내 시각적 정보 레이아웃 분석 97
〈그림 47〉 국외 시각적 정보 레이아웃 분석 98
〈그림 48〉 국내 시각적 표현유형의 포지셔닝 맵 99
〈그림 49〉 국외 시각적 표현유형의 포지셔닝 맵 100
〈그림 50〉 실험자극물 브랜드 로고 104
〈그림 51〉 실험자극물 A 정보적 표현유형 107
〈그림 52〉 실험자극물 B 감성적 표현유형 108
〈그림 53〉 실험자극물 C 혼합적 표현유형 109
〈그림 54〉 연구모형 114
〈그림 55〉 연구가설 H2-1 결과 그래프 128
〈그림 56〉 연구가설 2-2 결과 그래프 129
〈그림 57〉 연구가설 H2-3 결과 그래프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