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 배경 14
2. 연구의 필요성 16
3. 연구 목적 18
4. 연구 방법 20
II. 이론적 배경 23
1. 컵홀더 이벤트의 개념 및 특성 23
1) 컵홀더 이벤트의 정의와 유래 23
2) 패키지 소재로서의 접근 26
2. 팬덤에 대한 이해 29
1) 팬덤 문화의 심리학적 기제 29
2) 현대의 참여형 팬덤 현상 33
3. 키오스크 사용 현황 및 GUI Design 사용성 분석 43
1) 키오스크의 장·단점 44
2) 키오스크 사용 현황 46
3) GUI와 사용성 분석 56
III.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제시 61
1. 관찰 및 사례연구 61
1) 기념일 팬덤 문화 사례 61
2) 희소성메세지 전략 66
3) 팬덤 소비 행태 분석 69
2. 이해관계자 불편사항 77
1) 이해관계자 서비스 평가 77
2) 페르소나 설정과 사용자 여정 지도 제작 82
3. 개선 방안 90
IV. 효용성 실증 연구 94
1. 이벤트 개선안 제안 94
2. 연구 설계 및 방법 103
1) 조사방법 103
2) 조사도구 104
V. 연구 결과 106
1. 심층 인터뷰 106
2. 심층 인터뷰 결과 107
3. 설문 조사 110
4. 설문조사 결과 112
VI. 결론 120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20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4
참고문헌 125
부록 133
Abstract 145
〈표 1〉 연구 흐름도 20
〈표 2〉 팬덤을 주제로 한 학위논문 증가세 32
〈표 3〉 온택트 서비스의 종류 35
〈표 4〉 간편결제 모바일 앱 설치 및 사용 순위 48
〈표 5〉 2차 관찰조사 진행 표 49
〈표 6〉 ISO 9241에 기재 된 사용성의 속성. 김광현(2016)을 재구성한 표. 58
〈표 7〉 제이콥 닐슨의 사용성 원칙 59
〈표 8〉 인터뷰 집단 구성 77
〈표 9〉 인터뷰 구성 78
〈표 10〉 이해관계자 서비스평가 결론 도출 표. 81
〈표 11〉 사용자 여정 지도 제작을 위한 페르소나 구성 82
〈표 12〉 페르소나의 관점에서 본 고객여정 관찰 종합 88
〈표 13〉 팬덤 사용자 불편사항과 개선방안 종합 90
〈표 14〉 일반 사용자 불편사항과 개선방안 종합 92
〈표 15〉 이벤트 참여과정 예상 시나리오 97
〈표 16〉 컵홀더 이벤트 키오스크 화면 wireframe 98
〈표 17〉 설문 문항 104
〈표 18〉 개선안에 대한 설문 문항 105
〈표 19〉 개선안에 대한 설문 문항 105
〈표 20〉 인터뷰 집단 구성 107
〈표 21〉 설문 문항 - 인구통계학적 요인 112
〈표 22〉 설문 문항 – 팬덤 관련 정보 조사 113
〈표 23〉 설문 문항 – 컵홀더 이벤트 경험 관련 정보 조사 114
〈표 24〉 설문 문항 – 컵홀더 이벤트 개선안 관련 문항 116
〈표 25〉 설문 문항 – 컵홀더 이벤트 개선안 관련 문항 119
〈그림 1〉 문제제기 사례 18
〈그림 2〉 컵홀더 이벤트 사례 23
〈그림 3〉 팬덤이 공유하는 컵홀더 보관법 26
〈그림 4〉 컵홀더 이벤트 사례(울산 북부소방서, 한국도로공사) 27
〈그림 5〉 컵홀더 디자인 제작 사례(ⓒ스타벅스커피코리아) 28
〈그림 6〉 엠넷 TV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 33
〈그림 7〉 SM엔터테인먼트의 비욘드라이브. 36
〈그림 8〉 방에서 즐기는 방탄소년단 콘서트의 성과표. 37
〈그림 9〉 아이즈원 프라이빗 메일, SM 디어 유 버블 38
〈그림 10〉 비대면 방청객 프로그램. 39
〈그림 11〉 그룹 밴디트의 영상통화 팬 싸인회. 40
〈그림 12〉 카카오 라이브채팅(kakao talk, SBS 드라마채널) 41
〈그림 13〉 키오스크 모델 예시 46
〈그림 14〉 해시스냅 프린터. 51
〈그림 15〉 해시스냅 모자이크. 52
〈그림 16〉 해시스냅 웹. 53
〈그림 17〉 해시스냅 라이브. 54
〈그림 18〉 버거킹 키오스크채널 UX컨셉(YellowLamper Creative Studio) 56
〈그림 19〉 이벤트 사례 - 지하철 광고 61
〈그림 20〉 이벤트 사례 - 옥외광고 62
〈그림 21〉 이벤트 사례 - 기부 63
〈그림 22〉 이벤트 사례 - 캠페인 64
〈그림 23〉 이벤트 사례 - 조공 문화 65
〈그림 24〉 이틀 간 한정으로 진행 된 영국의 컵홀더 이벤트현황 67
〈그림 25〉 스타벅스 2020 SUMMER e-프리퀀시 이벤트 논란. 68
〈그림 26〉 포켓몬 스티커 사태를 방영한 MBC 뉴스,2000. 70
〈그림 27〉 영혼보내기와 아티스트 뱃지 사태 72
〈그림 28〉 팬 싸인회 탈락 인증사진 74
〈그림 29〉 컵홀더 이벤트 쓰레기 사태 75
〈그림 30〉 서비스 평가 장소 전경 78
〈그림 31〉 팬덤이 제작한 생일투어 지도 80
〈그림 32〉 페르소나 1. 지방팬 84
〈그림 33〉 페르소나 2. 해외팬 85
〈그림 34〉 페르소나 3. 회사원 86
〈그림 35〉 페르소나 4. 알바생 87
〈그림 36〉 GS25 나만의 냉장고 91
〈그림 37〉 1차 시안 94
〈그림 38〉 키오스크를 활용한 컵홀더 이벤트 참여과정 workflow 96
〈그림 39〉 개선안 – 홈 화면 99
〈그림 40〉 개선안 – 언어 설정 100
〈그림 41〉 개선안 – 킵하기 서비스 101
〈그림 42〉 개선안 – 기부하기 102
〈그림 43〉 심층인터뷰 과정 106
〈그림 44〉 인터셉트 설문조사 과정과 트위터를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 과정 110
〈그림 45〉 인터셉트 설문조사 과정 II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