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 문화는 점진적으로 성장하여 고도화 되고 있으며, 한류를 통한 K컬처의 영향력 또한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K컬처의 상징 중 하나인 팬덤 문화는 특히, 기념일이 되면 규모가 더 커지고 있으며, 아티스트의 생일축하 이벤트 중 필수로 자리 잡은 것이 카페 컵홀더 이벤트다. 컵홀더 이벤트는 각 팬덤 마다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모습과 기념 문구를 담아 공유하며 축하와 함께 홍보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팬덤 유인 요인이 다양해져 많은 카페에서 진행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국내 뿐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팬덤이 컵홀더 이벤트에 더 활발히 참여 할 것으로 보인다.
컵홀더 이벤트 시장이 크게 성장하다 보니 아쉬운 점이 나타났다. 일부 팬들이 여러 잔의 음료를 구입한 뒤 컵홀더만 챙기고 음료는 버리는 것 때문에 제재 및 재화가 무분별하게 낭비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사회적인 문제로 나타났다. 하지만, 컵홀더 이벤트는 시행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개선 방안 연구가 미비하여 많은 연구가 요구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키오스크를 활용하여 컵홀더 이벤트의 사용성 개선방안을 제안 하는데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 및 관찰, 사례 조사를 진행하였다. 문헌 조사 및 자료 분석에서는 팬덤의 소비심리 관련 이론과 컵홀더 이벤트를 포함한 국내·외 팬덤 문화 현상을 조사하고, 키오스크와 GUI, 사용성에 대한 개념을 연구하였으며, 또한 현황 분석에서는 팬덤의 소장욕구와 충성심등의 소비심리를 이용한 상술 사례를 살펴보았다. 예비 설문조사인 이해관계자 서비스평가와 사용자 여정 지도에서 도출된 사용자 요구사항을 참작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였으며, 해결방안을 기초로 키오스크 활용 개선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팬덤 컵홀더 이벤트 사용성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홈 화면에서 이벤트 참여 여부를 설정 할 수 있도록 제시된다. 일반소비자의 의사가 고려될 수 있고 팬덤 소비자도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이벤트에 참여 가능하고, 또한 오른쪽 상단의 언어설정으로 다양한 국가의 팬덤들도 보다 빠른 소통이 가능하다.
둘째, 킵하기(keep) 서비스다. 킵하기 서비스로 당일 즉시 먹지 않아도 일정 기간 이내에 전국 체인점이나 해당매장에서 음료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킵한 음료를 선물하기도 가능하여 매장 홍보에 도움이 된다. 또한 기간이 지나게 되면 고스란히 매장에 수익으로 남게 된다는 점에서 서비스 제공자에게 이익이 된다.
셋째, 기부페이지를 제안한다. 팬덤 안에서 기부문화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현실성 있는 제도라고 판단하였다. 필요이상의 일회용품과 음료가 낭비하지 않기 때문에 기부 대상 단체를 세계자연기금으로 선정하여 자연보호에도 기여하게 하였다. 단체와 협업하여 간단한 포토카드나 스티커 정도의 스페셜 키트(special kit)를 제공하는 가능성도 있어서 인증촬영 및 공유 활동에도 용이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팬덤 컵홀더 이벤트 사용성 개선안에 대한 실증 연구를 진행하였다. 핵심 사용자인 팬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와 설문 순서로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 팬덤 컵홀더 이벤트의 사용성 개선방안이 핵심 사용자인 팬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제재 및 재화낭비의 대안에, 고객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연구결과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현 팬덤 컵홀더 이벤트의 잘못된 현상을 분석하고 개선책을 도출하였다. 또한 컵홀더 이벤트의 사용성 개선방안은 향후 국내·외 컵홀더 이벤트를 참여하는 이해관계자에게 효과적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